KPI뉴스 - 용인시 10월부터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본격 운영

  • 흐림밀양20.8℃
  • 흐림고창군21.6℃
  • 구름많음동해17.2℃
  • 맑음이천20.3℃
  • 맑음충주18.7℃
  • 흐림고산20.4℃
  • 구름많음추풍령18.2℃
  • 맑음양평21.6℃
  • 흐림북창원21.7℃
  • 구름많음정읍21.5℃
  • 흐림임실20.7℃
  • 흐림고창21.7℃
  • 흐림김해시20.6℃
  • 구름많음파주19.4℃
  • 흐림광양시20.7℃
  • 구름많음영덕18.1℃
  • 흐림영광군21.8℃
  • 맑음청주21.3℃
  • 비부산20.1℃
  • 흐림강진군21.9℃
  • 흐림고흥20.9℃
  • 구름많음의성18.4℃
  • 흐림남해21.3℃
  • 구름많음홍성21.1℃
  • 흐림대구19.0℃
  • 흐림울산19.1℃
  • 구름많음동두천20.3℃
  • 구름많음여수21.0℃
  • 맑음울릉도17.7℃
  • 흐림거창19.3℃
  • 흐림목포22.3℃
  • 흐림북부산21.2℃
  • 흐림영천18.8℃
  • 맑음강화19.7℃
  • 흐림서귀포21.5℃
  • 구름많음순창군20.9℃
  • 구름많음홍천19.1℃
  • 맑음보은19.1℃
  • 흐림경주시19.1℃
  • 맑음부여21.4℃
  • 구름많음군산21.4℃
  • 흐림산청19.7℃
  • 흐림통영19.9℃
  • 흐림함양군19.9℃
  • 맑음세종19.9℃
  • 구름많음울진17.7℃
  • 흐림의령군20.1℃
  • 구름많음강릉17.2℃
  • 맑음보령22.2℃
  • 구름많음대관령13.1℃
  • 흐림합천20.3℃
  • 흐림진도군21.8℃
  • 구름많음천안20.3℃
  • 구름많음서청주20.0℃
  • 구름많음춘천20.4℃
  • 구름많음인제16.2℃
  • 구름많음수원22.0℃
  • 흐림흑산도20.8℃
  • 비제주19.9℃
  • 구름많음보성군21.8℃
  • 맑음대전20.4℃
  • 구름많음철원19.5℃
  • 구름많음청송군17.6℃
  • 구름많음영월17.1℃
  • 구름많음금산20.1℃
  • 흐림장흥21.6℃
  • 흐림완도20.8℃
  • 구름많음북강릉16.8℃
  • 구름많음광주21.5℃
  • 구름많음전주21.5℃
  • 구름많음문경16.1℃
  • 흐림장수18.5℃
  • 구름많음인천23.3℃
  • 흐림창원21.2℃
  • 맑음백령도19.3℃
  • 구름많음북춘천19.9℃
  • 흐림진주20.2℃
  • 흐림양산시21.5℃
  • 구름많음상주19.1℃
  • 구름많음서산21.3℃
  • 맑음서울23.4℃
  • 구름많음부안21.4℃
  • 구름많음태백13.8℃
  • 구름많음남원20.7℃
  • 흐림성산20.4℃
  • 흐림해남21.5℃
  • 구름많음안동17.7℃
  • 흐림포항20.0℃
  • 맑음제천17.1℃
  • 구름많음영주16.8℃
  • 흐림구미19.6℃
  • 구름많음정선군14.5℃
  • 맑음원주20.7℃
  • 흐림거제19.6℃
  • 구름많음봉화13.8℃
  • 구름많음속초18.2℃
  • 흐림순천20.5℃

용인시 10월부터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본격 운영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8-02 07:32:54
용인 강남병원서 수원 아주대병원까지 7분 20초...55% 단축

용인시는 10월부터 시·군 경계를 넘어 정지신호를 받지 않고 운행하는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

 

▲ 용인시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개념도.  [용인시 제공]

 

2일 용인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의 '2023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관련 시스템을 구축, 관내에서 운영해오다 이를 인근 지역까지 확대해달라는 지역 내 소방서의 요청을 반영,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연에 들어갔다.

 

지난달 30일 수원시와 경찰, 소방이 함께한 시연회를 통해 용인 강남병원에서 6.6㎞ 떨어진 수원 아주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까지 기존 16분 13초에서 7분 20초로 55%나 단축되는 결과를 확인했다.

 

시는 이날 시험 운행 결과를 분석해 시스템 실효성을 더욱 높이는 등 준비를 거쳐 다음 달 중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표준규격이 확정되면 10월부터 시스템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오프라인 신호제어기 400개 소를 온라인 신호로 변경 구축하고, 경찰서와 협의해 출퇴근 시간 신호체계 개선 및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시연회에 참석한 황준기 제2부시장은 "광역 긴급차량 우선 시스템 구축으로 대형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지자체 경계를 넘어 이동하는 긴급차량들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권역별 응급의료센터가 설치된 인근 대형병원으로 위급환자를 신속히 이송해 귀중한 생명을 지켜줄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