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지방세 신고·납부기한 내달 15일까지 연장

  • 맑음홍천10.8℃
  • 흐림제주22.4℃
  • 맑음서산15.8℃
  • 흐림흑산도19.6℃
  • 맑음경주시15.2℃
  • 맑음인천15.8℃
  • 맑음금산14.0℃
  • 구름많음진주15.0℃
  • 구름많음울릉도20.5℃
  • 맑음청송군14.6℃
  • 흐림군산17.1℃
  • 구름많음광주18.5℃
  • 맑음수원13.4℃
  • 맑음보은12.5℃
  • 흐림강진군18.1℃
  • 맑음영주12.8℃
  • 박무울산18.2℃
  • 맑음강화12.1℃
  • 박무백령도16.7℃
  • 맑음남해19.5℃
  • 구름많음양산시18.7℃
  • 맑음북춘천9.9℃
  • 흐림고산20.7℃
  • 흐림통영20.5℃
  • 구름많음속초16.8℃
  • 구름많음산청15.1℃
  • 맑음청주16.5℃
  • 맑음영천15.1℃
  • 흐림보령17.2℃
  • 구름많음북부산18.3℃
  • 구름많음밀양16.8℃
  • 구름많음고창15.2℃
  • 흐림보성군17.5℃
  • 흐림목포18.8℃
  • 맑음전주17.2℃
  • 맑음북강릉15.0℃
  • 흐림장흥17.5℃
  • 맑음천안13.0℃
  • 구름많음합천16.5℃
  • 흐림거제19.6℃
  • 흐림함양군15.1℃
  • 맑음춘천11.4℃
  • 맑음파주11.0℃
  • 흐림이천12.6℃
  • 맑음동두천10.6℃
  • 맑음임실14.1℃
  • 구름많음성산21.8℃
  • 맑음강릉15.8℃
  • 맑음영월10.7℃
  • 구름많음정읍16.4℃
  • 맑음포항18.5℃
  • 구름많음북창원18.5℃
  • 맑음동해15.5℃
  • 구름많음광양시20.8℃
  • 맑음태백10.7℃
  • 구름많음대전15.9℃
  • 박무창원19.6℃
  • 맑음상주14.1℃
  • 구름많음양평13.4℃
  • 박무홍성14.5℃
  • 구름많음부여15.5℃
  • 맑음영덕17.2℃
  • 맑음철원8.8℃
  • 맑음충주12.8℃
  • 흐림해남17.8℃
  • 구름많음고창군17.2℃
  • 흐림구미16.5℃
  • 맑음봉화11.9℃
  • 흐림진도군18.7℃
  • 맑음순창군14.9℃
  • 맑음의성14.1℃
  • 맑음서울14.7℃
  • 구름많음대구17.2℃
  • 맑음울진17.2℃
  • 구름많음인제10.6℃
  • 구름많음부산21.1℃
  • 맑음추풍령14.6℃
  • 맑음정선군10.8℃
  • 맑음문경13.7℃
  • 구름많음영광군15.8℃
  • 박무안동15.8℃
  • 맑음세종14.5℃
  • 흐림순천13.9℃
  • 흐림완도19.9℃
  • 흐림고흥19.1℃
  • 맑음부안16.4℃
  • 구름많음남원15.9℃
  • 구름많음김해시18.1℃
  • 맑음장수12.7℃
  • 맑음의령군14.3℃
  • 맑음서청주11.2℃
  • 흐림거창15.2℃
  • 맑음여수20.7℃
  • 흐림서귀포23.3℃
  • 맑음대관령6.8℃
  • 맑음원주13.1℃
  • 맑음제천9.7℃

경기도, 지방세 신고·납부기한 내달 15일까지 연장

진현권 기자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25-09-30 07:56:57
국정자원 화재 따른 납세 불편 최소화
취득세 신고 시 지자체 세무 부서 직접 방문 신고 안내

경기도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9월 30일인 정기분 재산세와 수시 신고·납부 취득세 등 모든 지방세 세목의 신고·납부기한을 다음 달 15일까지 연장한다고 30일 밝혔다.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연장 대상은 △재산세(토지·주택) △지역자원시설세(소방분) △자동차세(9월 연납·주행분) △법인지방소득세(5월 말 결산법인) 등이다.

 

현재 지방세시스템은 정상 운영 중이나, 스마트위택스(모바일)는 이용이 제한되고 있어 납세자는 위택스(PC)를 통해 신고·납부해야 한다.

 

다만, 취득세(유상거래) 신고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장애로 거래필증 번호 조회가 불가능해 온라인 접수가 제한된다.

 

이 경우 관련 서류를 지참해 관할 지자체 세무부서를 직접 방문하면 신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9월 29일부터 10월 15일 사이 기한이 도래하는 취득세는 다음 달 15일까지 신고·납부할 수 있으며, 9월 30일이 납기인 재산세 역시 다음 달 15일까지 납부 가능하다.

 

지방세 감면 신청의 경우 시스템 연계 문제로 요건 확인이 지연되더라도 우선 감면이 적용된다.

 

이후 시스템이 정상화되면 재확인 절차가 들어가며, 감면 요건 미해당 시 가산세 없이 본세 감면분만 납부하면 된다.

 

류영용 경기도 세정과장은 "예기치 못한 서비스 장애와 이어지는 추석 연휴로 인해 기한 내 신고·납부를 하지 못하고 불이익을 받는 납세자가 없도록 행정안전부에서 결정한 조치로, 전국 동일하게 시행된다"면서 "연장된 기한을 잘 확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