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거창군-남부발전, 가북면에 양수발전소 건립 MOU 체결

  • 안개흑산도18.6℃
  • 구름많음제천18.0℃
  • 맑음의령군19.0℃
  • 맑음청송군14.5℃
  • 구름많음정선군15.2℃
  • 구름많음북강릉16.8℃
  • 구름많음서청주20.5℃
  • 맑음거제17.8℃
  • 구름많음청주23.1℃
  • 맑음고창19.8℃
  • 구름많음군산21.6℃
  • 맑음산청19.3℃
  • 맑음동두천18.2℃
  • 맑음대구19.6℃
  • 맑음강진군19.3℃
  • 구름많음부안21.2℃
  • 맑음부여19.9℃
  • 맑음수원20.1℃
  • 맑음북창원20.0℃
  • 맑음홍천19.5℃
  • 맑음원주21.9℃
  • 박무인천21.7℃
  • 맑음밀양19.2℃
  • 맑음상주19.3℃
  • 맑음순창군20.2℃
  • 맑음영광군19.7℃
  • 구름많음영월18.2℃
  • 맑음완도18.5℃
  • 맑음강화21.1℃
  • 맑음남해18.5℃
  • 맑음장흥19.3℃
  • 구름많음추풍령17.7℃
  • 맑음해남18.4℃
  • 맑음남원20.5℃
  • 구름많음대전22.2℃
  • 구름많음인제16.3℃
  • 맑음영천17.3℃
  • 맑음제주21.4℃
  • 박무여수21.5℃
  • 구름많음북춘천19.3℃
  • 맑음부산19.9℃
  • 맑음충주20.1℃
  • 맑음대관령11.0℃
  • 맑음합천20.4℃
  • 맑음금산20.7℃
  • 맑음울릉도19.1℃
  • 맑음고산19.7℃
  • 구름많음포항19.2℃
  • 맑음함양군19.4℃
  • 맑음북부산18.2℃
  • 구름많음임실19.8℃
  • 맑음김해시19.2℃
  • 맑음홍성20.7℃
  • 구름많음전주22.3℃
  • 구름많음진주19.1℃
  • 맑음파주18.6℃
  • 맑음양평20.9℃
  • 구름많음양산시18.7℃
  • 구름많음보은18.4℃
  • 맑음고흥18.7℃
  • 맑음거창19.5℃
  • 맑음봉화14.3℃
  • 맑음보령20.5℃
  • 구름많음세종20.9℃
  • 맑음보성군20.1℃
  • 맑음서울22.0℃
  • 맑음목포20.3℃
  • 맑음의성16.4℃
  • 구름많음동해17.3℃
  • 구름많음영덕16.4℃
  • 구름많음천안18.7℃
  • 맑음순천19.8℃
  • 맑음안동19.2℃
  • 맑음성산19.5℃
  • 구름많음태백13.8℃
  • 맑음강릉18.4℃
  • 맑음구미20.9℃
  • 구름많음울산19.0℃
  • 맑음창원18.9℃
  • 구름많음울진17.6℃
  • 맑음진도군17.8℃
  • 맑음서귀포19.9℃
  • 맑음이천20.5℃
  • 맑음영주16.5℃
  • 맑음광주22.5℃
  • 구름많음경주시17.3℃
  • 구름많음정읍21.4℃
  • 맑음문경18.2℃
  • 구름많음속초18.8℃
  • 맑음철원18.7℃
  • 맑음광양시20.6℃
  • 맑음춘천19.2℃
  • 맑음서산20.1℃
  • 맑음통영18.9℃
  • 안개백령도19.0℃
  • 맑음고창군20.4℃
  • 맑음장수18.9℃

거창군-남부발전, 가북면에 양수발전소 건립 MOU 체결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5-01-08 12:49:39
산자부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되면 사업비 1.5조 투입

경남 거창군은 7일 한국남부발전과 양수발전사업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구인모 군수와 김준동 남부발전 사장이 양수발전소 건립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거창군 제공]

 

이번 협약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025년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거창군의 양수발전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거창군은 지난해 9월부터 주민설명회 8회와 선진지 견학 1회를 실시하며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거창양수발전소는 가북면 일원에 600㎿급의 발전용량으로 총사업비 1조5000억 원을 들여 건립될 예정이다. 사업자 선정 후 5년의 준비기간과 8년의 건설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양수발전소 유치는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거창군은 기대하고 있다. 직접적으로는 225억 원의 특별지원비와 479억 원의 기본·사업자 지원 사업비가 지원된다. 이는 주민 소득증대와 복지 증진 사업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양수발전은 전력 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물을 높은 위치로 끌어올려 저장하고, 전력 수요가 급증할 때 이를 방류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시스템은 태양광 및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게 거창군의 설명이다.

 

구인모 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거창군 양수발전소 사업이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