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남해군 소식] 녹지공간 '우수기관'-친환경관광 캠페인 환경부 장관상

  • 맑음여수23.1℃
  • 맑음진주24.0℃
  • 맑음산청24.3℃
  • 맑음세종22.6℃
  • 맑음통영24.0℃
  • 맑음북부산24.2℃
  • 맑음동두천21.6℃
  • 구름많음울산21.9℃
  • 맑음남원22.5℃
  • 맑음강진군24.9℃
  • 맑음북춘천20.4℃
  • 맑음이천22.4℃
  • 맑음고창군22.8℃
  • 맑음김해시25.6℃
  • 맑음추풍령21.7℃
  • 구름많음정선군19.9℃
  • 맑음고산22.4℃
  • 맑음함양군24.3℃
  • 맑음남해23.0℃
  • 구름많음포항20.3℃
  • 맑음거창22.7℃
  • 맑음상주22.8℃
  • 맑음구미24.2℃
  • 맑음성산23.7℃
  • 맑음완도24.7℃
  • 맑음목포22.4℃
  • 구름많음대관령15.0℃
  • 맑음창원25.8℃
  • 맑음천안21.5℃
  • 맑음부안23.0℃
  • 맑음홍천21.2℃
  • 맑음홍성23.5℃
  • 맑음대구24.6℃
  • 맑음흑산도23.1℃
  • 맑음서울22.2℃
  • 흐림동해18.7℃
  • 맑음춘천21.9℃
  • 맑음제주23.9℃
  • 맑음고창23.0℃
  • 맑음문경22.7℃
  • 흐림북강릉18.5℃
  • 맑음보은21.1℃
  • 맑음정읍22.3℃
  • 맑음진도군23.0℃
  • 맑음영주22.0℃
  • 맑음제천22.0℃
  • 맑음인천22.0℃
  • 맑음충주21.5℃
  • 구름많음울릉도19.0℃
  • 맑음인제20.1℃
  • 맑음의령군25.0℃
  • 맑음군산22.4℃
  • 구름많음장수21.8℃
  • 맑음거제24.9℃
  • 구름많음영천22.3℃
  • 맑음보성군24.9℃
  • 맑음순천23.0℃
  • 맑음대전23.2℃
  • 맑음장흥24.3℃
  • 맑음파주21.0℃
  • 맑음전주23.3℃
  • 구름많음의성23.0℃
  • 맑음밀양25.7℃
  • 맑음서청주22.2℃
  • 맑음고흥23.7℃
  • 맑음영광군23.0℃
  • 맑음청주23.2℃
  • 맑음광양시24.6℃
  • 맑음금산23.1℃
  • 구름많음울진20.9℃
  • 구름많음경주시22.6℃
  • 구름많음원주21.7℃
  • 구름많음영덕19.8℃
  • 맑음철원20.9℃
  • 흐림태백16.2℃
  • 맑음백령도20.0℃
  • 맑음부산24.4℃
  • 맑음보령23.9℃
  • 맑음해남24.1℃
  • 맑음임실20.8℃
  • 맑음북창원24.7℃
  • 맑음양평20.9℃
  • 맑음봉화20.0℃
  • 구름많음청송군22.9℃
  • 맑음부여22.3℃
  • 맑음광주23.3℃
  • 흐림강릉18.6℃
  • 맑음합천23.8℃
  • 구름많음서귀포24.1℃
  • 맑음서산22.6℃
  • 맑음안동21.6℃
  • 맑음영월22.3℃
  • 맑음강화21.7℃
  • 맑음수원23.0℃
  • 맑음순창군21.8℃
  • 맑음속초20.9℃
  • 구름많음양산시25.6℃

[남해군 소식] 녹지공간 '우수기관'-친환경관광 캠페인 환경부 장관상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5-12-11 11:26:35

남해군은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도시숲 및 녹지공간 조성사업'이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경남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남해 관음포 인근에 조성된 도시숲 모습 [남해군 제공]

 

경남도는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예산 집행, 관리계획 실적, 시민참여 위원회 운영 실적, 정부시책 참여도, 현장 사후관리 등을 중심으로 도시숲·녹지공간 조성사업을 평가했다.

 

남해군은 서면 중현리 국도 개선공사 잔여 공지에 쌈지숲을 조성하고, 2031년 남해~여수 해저터널 개통시 남해 초입부가 될 평현∼연죽교차로 1.43㎞ 구간에 명품 가로수길을 조성했다. 또한 상주 두모에 실외정원을 꾸몄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가로수 및 녹지공간을 체계적으로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의 녹지 정주 여건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남해군관광문화재단 친환경 캠페인, 환경부 장관상(우수상) 수상


▲ 장충남 군수가 관광문화재단 친환경 캠페인의 환경부 장관상 수상과 관련, 해당 부서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해군 제공]


남해군관광문화재단이 추진하는 친환경 캠페인 '탄탄한 남해로 오시다'가 2025년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환경부 장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탄탄한 남해로 오시다'는 관광객의 친환경 활동을 QR코드로 간편히 인증하고, 적립된 탄탄코인을 친환경 리워드로 즉시 환원하는 시스템이다. 지역 내 친환경 관광문화를 구현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3년 간 운영된 '탄탄한 남해로 오시다'를 통해 총 3376명의 참여자가 자발적으로 친환경 관광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약 1.7톤의 탄소 감축 성과를 거뒀다. 

 

관광객이 개인 어매니티 지참, 다회용 컵 사용, 잔반 줄이기, 포장지 사용 최소화 등 실천 항목을 참여업체의 QR코드로 인증하면 탄탄코인을 적립받게 된다. 이 코인은 참여업체가 제공하는 친환경 리워드로 교환 가능하다.

 

이러한 즉시 보상 구조는 참여 동기를 강화하고 재방문과 추가 참여로 이어졌으며, 사업의 지속 가능성과 지역경제 환원 효과를 동시에 창출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