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북교육청, 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 나서

  • 구름많음영주19.0℃
  • 구름많음고창군23.3℃
  • 맑음북강릉17.4℃
  • 맑음북춘천20.9℃
  • 흐림대관령13.8℃
  • 맑음철원20.4℃
  • 흐림태백15.3℃
  • 구름많음구미21.5℃
  • 맑음홍성21.5℃
  • 맑음천안22.3℃
  • 흐림안동20.0℃
  • 맑음파주21.5℃
  • 흐림여수20.7℃
  • 맑음강화21.2℃
  • 흐림흑산도20.7℃
  • 구름많음대전21.3℃
  • 구름많음울릉도18.8℃
  • 구름많음원주22.9℃
  • 맑음춘천20.9℃
  • 구름많음영월19.7℃
  • 흐림산청18.2℃
  • 흐림창원20.3℃
  • 구름많음해남22.2℃
  • 흐림순천19.7℃
  • 구름많음영광군22.5℃
  • 구름많음문경19.9℃
  • 구름많음부안22.9℃
  • 흐림충주22.2℃
  • 맑음부여20.4℃
  • 구름많음정선군16.6℃
  • 맑음서울24.9℃
  • 흐림밀양21.0℃
  • 맑음양평23.2℃
  • 흐림통영19.5℃
  • 맑음청주23.1℃
  • 맑음서청주21.5℃
  • 맑음세종21.2℃
  • 맑음수원23.8℃
  • 구름많음완도21.9℃
  • 구름많음제천19.7℃
  • 흐림고산20.0℃
  • 흐림남원20.4℃
  • 비제주20.3℃
  • 흐림양산시20.4℃
  • 맑음인제17.5℃
  • 흐림김해시20.6℃
  • 흐림봉화17.7℃
  • 구름많음군산22.3℃
  • 흐림영덕18.4℃
  • 구름많음고창22.8℃
  • 흐림남해19.5℃
  • 흐림강진군21.5℃
  • 흐림진도군22.6℃
  • 맑음서산21.9℃
  • 맑음이천22.5℃
  • 맑음동두천21.7℃
  • 흐림울진19.5℃
  • 맑음백령도18.7℃
  • 구름많음동해19.0℃
  • 구름많음정읍22.9℃
  • 맑음보령20.9℃
  • 비울산18.3℃
  • 흐림의령군18.9℃
  • 흐림고흥21.4℃
  • 흐림광주22.4℃
  • 구름많음임실21.2℃
  • 흐림진주18.6℃
  • 흐림광양시20.2℃
  • 구름많음청송군19.1℃
  • 맑음속초18.7℃
  • 비부산19.9℃
  • 흐림포항20.0℃
  • 구름많음순창군21.6℃
  • 구름많음금산21.2℃
  • 구름많음영천19.7℃
  • 구름많음보은20.2℃
  • 흐림거제18.9℃
  • 구름많음합천19.5℃
  • 흐림함양군18.3℃
  • 맑음인천23.7℃
  • 구름많음전주22.3℃
  • 구름많음거창18.9℃
  • 흐림목포22.6℃
  • 구름많음장수18.9℃
  • 흐림서귀포22.1℃
  • 구름많음추풍령19.5℃
  • 맑음강릉18.8℃
  • 맑음홍천20.4℃
  • 흐림북부산20.6℃
  • 흐림경주시18.9℃
  • 흐림보성군21.1℃
  • 구름많음의성20.5℃
  • 흐림장흥20.5℃
  • 흐림대구19.6℃
  • 흐림상주21.0℃
  • 흐림북창원19.7℃
  • 흐림성산21.0℃

경북교육청, 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 나서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4-07-08 09:16:39
사업비 102억 원 들여 학교 밀착 지원

경북교육청은 12월까지 사업비 102억 원(교육부 특별교부금 64억 원, 자체 예산 38억 원)을 투입해 22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디지털 대전환기에 걸맞은 디지털 인프라의 질적·양적 개선과 함께 22개 교육지원청이 직접 학교를 밀착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두고 추진된다.

교육청은 지난달 초·중등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 총괄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도입되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계획의 3대 핵심과제는 △사용자 중심의 디바이스 보급 관리 개선 △디지털 교육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 조성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이는 전담 인력 지원 등이다.

 

▲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 모형도.[경북교육청 제공]

 

'사용자 중심의 디바이스 보급 관리 개선' 분야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대비한 디바이스 운용을 지원하고, 전 주기적 디바이스 관리체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오는 9월까지 학교에 기보급한 디바이스의 관리 실태를 전수 점검하고, 디바이스 전주기 관리 가이드라인 마련과 디바이스 상설 교육장 구축, 디바이스 관리 시스템 기능개선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디지털 매체 과노출 예방, 유해 정보 차단과 개인정보 보호 등을 위한 안전한 기기 관리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예정이다.

'디지털 교육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 조성'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비해 향후 2년에 걸쳐 학교 전 구간의 통신속도를 측정하고 분석해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한다.

학교 네트워크 개선의 경우 올해 564교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며, 대규모 학교 64교에 대해서는 초고속 10G 망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이는 전담 인력 지원' 분야는 22개 교육지원청에 테크센터 설치와 함께 테크매니저 25명을 배치해, AIDT 수업을 보조하고, 학교 인프라 관리를 지원하는 디지털튜터 93명을 우선 배치해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