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해시, 공영자전거 '타고가야' 6개월만에 운영 재개

  • 흐림고흥19.9℃
  • 구름많음충주17.6℃
  • 구름많음대관령9.1℃
  • 구름많음의령군19.1℃
  • 구름많음영주15.7℃
  • 구름많음파주18.8℃
  • 구름많음목포20.0℃
  • 맑음영덕14.8℃
  • 구름많음보성군20.5℃
  • 흐림창원20.5℃
  • 구름많음울진15.1℃
  • 구름많음장수15.5℃
  • 구름많음정읍19.2℃
  • 맑음전주20.2℃
  • 구름많음북부산19.5℃
  • 구름많음여수21.1℃
  • 구름많음제천14.5℃
  • 구름많음울릉도16.4℃
  • 구름많음세종19.7℃
  • 구름많음고산19.7℃
  • 구름많음제주21.0℃
  • 구름많음함양군18.3℃
  • 구름많음북강릉14.6℃
  • 구름많음백령도18.3℃
  • 구름많음수원19.6℃
  • 구름많음통영19.2℃
  • 구름많음북춘천16.3℃
  • 구름많음남해19.5℃
  • 구름많음산청18.8℃
  • 구름많음인제14.0℃
  • 맑음부여19.3℃
  • 흐림보은17.0℃
  • 구름많음광주21.5℃
  • 맑음양산시19.9℃
  • 구름많음강진군20.2℃
  • 흐림의성16.2℃
  • 흐림태백10.2℃
  • 구름많음순창군18.8℃
  • 맑음추풍령16.6℃
  • 구름많음진주18.7℃
  • 구름많음금산18.0℃
  • 맑음울산17.2℃
  • 구름많음서청주19.0℃
  • 구름많음서산18.6℃
  • 구름많음완도20.5℃
  • 맑음구미18.7℃
  • 맑음동해15.3℃
  • 맑음흑산도19.0℃
  • 구름많음부안19.6℃
  • 맑음동두천18.8℃
  • 구름많음청송군13.9℃
  • 구름많음대구18.5℃
  • 구름많음철원17.5℃
  • 구름많음임실17.9℃
  • 구름많음천안18.2℃
  • 구름많음진도군17.8℃
  • 구름많음영천15.7℃
  • 맑음성산21.0℃
  • 구름많음거창17.9℃
  • 맑음홍천16.2℃
  • 구름많음문경16.8℃
  • 구름많음청주21.7℃
  • 구름많음대전20.5℃
  • 구름많음홍성19.4℃
  • 구름많음경주시16.3℃
  • 구름많음정선군13.0℃
  • 구름많음안동17.2℃
  • 구름많음해남19.1℃
  • 구름많음거제19.0℃
  • 구름많음춘천16.8℃
  • 구름많음강릉15.7℃
  • 구름많음남원19.8℃
  • 구름많음영월15.1℃
  • 구름많음서울22.0℃
  • 구름많음고창군18.5℃
  • 구름많음부산19.3℃
  • 구름많음서귀포21.1℃
  • 구름많음영광군19.0℃
  • 구름많음이천18.5℃
  • 구름많음군산20.2℃
  • 흐림장흥20.1℃
  • 구름많음순천18.9℃
  • 흐림봉화13.9℃
  • 구름많음양평18.5℃
  • 구름많음보령20.7℃
  • 구름많음광양시20.6℃
  • 구름많음고창18.8℃
  • 흐림상주18.9℃
  • 구름많음강화18.9℃
  • 구름많음인천22.2℃
  • 구름많음북창원20.3℃
  • 구름많음밀양20.6℃
  • 구름많음원주18.1℃
  • 구름많음속초16.2℃
  • 구름많음김해시19.1℃
  • 구름많음합천20.5℃
  • 구름많음포항17.4℃

김해시, 공영자전거 '타고가야' 6개월만에 운영 재개

강우권 기자
기사승인 : 2024-05-20 10:49:16
대여소 15곳으로 확대…앱 방식으로 변경

경남 김해시는 20일부터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서비스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 김해시 공영자전거 홍보 리플릿

 

김해시는 2020년 12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영 전기자전거와 무선 충전 스테이션을 구축해 운행에 들어갔지만 잦은 고장으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지자 지난해 12월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 바 있다.

 

시는 공영자전거 서비스를 점검 보완해 6개월 만에 서비스를 재개하면서 모바일 웹이 아닌 앱 방식으로 운영한다.

시민들은 '타고가야 앱'을 깔고 회원 가입 후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인식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새 자전거는 무게와 안장 높이를 낮춰 이용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대여소는 기존 회현·내외·북부동 지역 11개 소에서 부원과 장유 일원에 4개 소를 추가해 총 15개 소로 늘렸다.


공영자전거는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다. 요금은 기본 30분 이용에 500원, 추가 10분당 200원이다.

김해시는 서비스 재개 기념으로 이달 말까지 신규 회원 가입자에게는 6월 말까지 이용할 수 있는 30분 무료 쿠폰 2장을 제공한다.


백쌍미 교통혁신과장은 "공영자전거 운영 취지에 맞게 가야역사문화 유적지와 3대 메가이벤트를 연계한 서비스로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고 녹색교통 수단인 자전거 이용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우권 기자 kang24@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우권 기자
강우권 기자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