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화성시·전국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 5년 만에 단체협약 체결

  • 맑음영주18.2℃
  • 맑음강화16.2℃
  • 맑음밀양21.8℃
  • 맑음구미18.8℃
  • 맑음파주16.2℃
  • 구름많음김해시20.8℃
  • 맑음동해18.2℃
  • 맑음흑산도19.6℃
  • 맑음서산18.7℃
  • 구름많음울진18.6℃
  • 맑음영천18.9℃
  • 구름많음정선군16.3℃
  • 맑음광양시19.4℃
  • 맑음천안17.7℃
  • 구름많음성산20.6℃
  • 구름많음남원18.2℃
  • 맑음강릉17.3℃
  • 맑음충주19.3℃
  • 박무목포19.7℃
  • 맑음이천19.4℃
  • 맑음군산18.7℃
  • 구름많음임실17.5℃
  • 맑음영월18.5℃
  • 맑음합천18.6℃
  • 맑음고창18.6℃
  • 맑음남해19.0℃
  • 맑음보령18.5℃
  • 구름많음북부산21.5℃
  • 맑음수원19.3℃
  • 맑음원주19.4℃
  • 맑음산청17.5℃
  • 구름많음북강릉16.9℃
  • 맑음거창16.9℃
  • 맑음진도군17.7℃
  • 맑음고흥17.7℃
  • 맑음인제16.2℃
  • 맑음금산19.1℃
  • 구름많음청주21.1℃
  • 맑음철원15.9℃
  • 구름많음거제21.2℃
  • 맑음백령도15.4℃
  • 흐림장수16.3℃
  • 비안동19.2℃
  • 맑음봉화18.4℃
  • 맑음홍천17.4℃
  • 맑음강진군18.0℃
  • 맑음고산20.0℃
  • 맑음상주19.7℃
  • 맑음울릉도19.7℃
  • 비포항20.0℃
  • 맑음양평18.4℃
  • 구름많음함양군18.6℃
  • 흐림대관령13.8℃
  • 맑음완도19.6℃
  • 맑음순창군17.1℃
  • 맑음속초16.8℃
  • 맑음대구19.7℃
  • 맑음문경18.9℃
  • 맑음추풍령19.1℃
  • 맑음장흥17.8℃
  • 맑음서울18.1℃
  • 맑음인천19.2℃
  • 맑음정읍19.0℃
  • 맑음보성군20.0℃
  • 맑음부안18.7℃
  • 박무울산19.8℃
  • 구름많음양산시22.0℃
  • 맑음광주20.3℃
  • 맑음춘천16.4℃
  • 맑음고창군18.1℃
  • 맑음보은18.1℃
  • 맑음의성20.2℃
  • 박무부산21.2℃
  • 구름많음북창원22.4℃
  • 맑음제천18.4℃
  • 맑음대전20.2℃
  • 맑음동두천16.2℃
  • 맑음영광군18.6℃
  • 흐림태백14.9℃
  • 맑음진주19.7℃
  • 맑음창원21.0℃
  • 맑음청송군18.7℃
  • 구름많음통영20.4℃
  • 맑음홍성19.4℃
  • 흐림서귀포21.3℃
  • 흐림영덕18.7℃
  • 맑음해남18.4℃
  • 맑음의령군21.5℃
  • 구름많음부여19.5℃
  • 구름많음세종19.5℃
  • 구름많음서청주19.9℃
  • 맑음북춘천16.4℃
  • 맑음순천16.6℃
  • 맑음전주19.9℃
  • 맑음여수20.9℃
  • 맑음경주시19.2℃
  • 구름많음제주20.0℃

화성시·전국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 5년 만에 단체협약 체결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6-12 11:26:32
정명근 시장 "노동조합과 함께 행복한 일터 만들어갈 것"

경기 화성시 노사가 5년 만에 단체교섭 협약을 체결했다.

 

▲ 지난 11일 열린 화성시 노사 단체협약 체결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화성시 제공]

 

12일 화성시에 따르면 지난 11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와 화성시청 상황실에서 단체 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과 최태성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장, 교섭위원, 노조지도부 등 20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협약은 2019년 단체교섭체결 이후 약 5년만에 체결된 노사간의 노력과 협력의 결실로, 상생 협력하는 공무원노사문화를 조성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주요 협약내용은 △공정한 인사제도 강화 △후생복지사업 확대 △성평등공시제 도입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조치 등 조합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복지향상에 관한 사항이 핵심이다.

시와 노조 측은 지난해 10월 첫 상견례를 한 이후 세 차례 실무협의회를 거쳐 35개 항목에 대해 합의한 바 있다.

최태성 지부장은 "이번 단체협약은 특히 성평등 공시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조치 조항 등 화성시의 높은 성인지 감수성을 바탕으로 균형, 평등을 보여주는 협약"이라며, "근무조건 개선을 통해 공직사회가 발전하고 시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명근 화성시장은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노조 측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지원하여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이 이뤄지고 시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이번 단체협약을 토대로 노조와 함께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안전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