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창원시, 본청·시의회 청사 '1회용 컵' 반입 전면 금지…다회용컵 사용 유도

  • 맑음전주30.3℃
  • 맑음순창군30.0℃
  • 구름많음창원25.1℃
  • 맑음천안28.6℃
  • 구름많음인제27.6℃
  • 맑음군산28.5℃
  • 맑음영월29.2℃
  • 맑음정읍29.8℃
  • 구름많음안동28.6℃
  • 구름많음의성28.1℃
  • 맑음부안30.5℃
  • 구름많음제주24.8℃
  • 구름많음산청26.9℃
  • 구름많음북춘천28.5℃
  • 흐림부산23.3℃
  • 구름많음장수27.2℃
  • 구름많음밀양26.1℃
  • 구름많음광양시26.7℃
  • 구름많음속초22.3℃
  • 흐림거창27.9℃
  • 맑음충주29.8℃
  • 구름많음진주27.0℃
  • 맑음임실30.6℃
  • 구름많음해남26.7℃
  • 구름많음동두천30.7℃
  • 구름많음봉화28.0℃
  • 흐림양평27.2℃
  • 흐림고산22.9℃
  • 흐림북창원26.2℃
  • 맑음고창군29.1℃
  • 맑음광주31.3℃
  • 흐림울산23.0℃
  • 흐림김해시24.4℃
  • 구름많음영천25.2℃
  • 흐림거제23.3℃
  • 맑음진도군26.2℃
  • 구름많음보성군25.5℃
  • 구름많음청송군26.6℃
  • 흐림경주시23.0℃
  • 구름많음순천26.1℃
  • 구름많음인천28.0℃
  • 구름많음강화28.5℃
  • 구름많음춘천28.8℃
  • 맑음금산29.4℃
  • 구름많음남원29.5℃
  • 구름많음포항23.4℃
  • 맑음제천28.3℃
  • 맑음고창30.2℃
  • 맑음대관령23.8℃
  • 흐림북부산24.8℃
  • 구름많음서산29.7℃
  • 흐림의령군27.0℃
  • 흐림양산시25.2℃
  • 구름많음남해25.7℃
  • 구름많음여수25.2℃
  • 맑음상주28.7℃
  • 구름많음완도26.9℃
  • 구름많음이천27.5℃
  • 구름많음구미27.6℃
  • 맑음강진군27.5℃
  • 맑음정선군28.6℃
  • 맑음흑산도25.2℃
  • 구름많음수원30.4℃
  • 맑음영주27.8℃
  • 맑음서청주29.0℃
  • 구름많음울진21.7℃
  • 맑음동해23.8℃
  • 맑음보령31.2℃
  • 맑음청주30.4℃
  • 구름많음태백24.6℃
  • 흐림함양군28.4℃
  • 흐림서귀포24.1℃
  • 맑음대전30.1℃
  • 구름많음대구26.5℃
  • 구름많음철원29.0℃
  • 맑음목포26.0℃
  • 구름많음백령도26.4℃
  • 구름많음원주28.8℃
  • 맑음문경28.3℃
  • 구름많음영덕23.0℃
  • 구름많음파주28.9℃
  • 맑음세종29.4℃
  • 구름많음울릉도22.2℃
  • 구름많음서울31.2℃
  • 구름많음강릉27.1℃
  • 맑음추풍령28.3℃
  • 흐림통영23.4℃
  • 흐림성산24.4℃
  • 구름많음장흥27.4℃
  • 흐림고흥26.7℃
  • 맑음홍성30.4℃
  • 구름많음홍천29.3℃
  • 맑음영광군29.5℃
  • 맑음부여29.9℃
  • 흐림합천27.0℃
  • 맑음보은29.1℃
  • 구름많음북강릉26.2℃

창원시, 본청·시의회 청사 '1회용 컵' 반입 전면 금지…다회용컵 사용 유도

박유제
기사승인 : 2024-03-04 14:58:45
전직원 대상 다회용컵 사용 경품 이벤트도 시행

경남 창원시와 창원시의회 청사에 1회용 컵 반입이 4일부터 전면 금지된다. 1회용 컵 사용 줄이기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개선되지 않자 특단의 조치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

 

▲ 창원시청 청사에서 직원이 1회용 컵을 들고 들어온 시민에 다회용컵을 제공하고 있다. [창원시 제공]

 

창원시는 1회용 컵 사용 중단을 유도하기 위해 △탄소중립포인트 혜택 연계 △2월 한 달간 다회용컵 사용' 캠페인 △전 부서 방문 다회용컵 사용 독려 등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청사 내 1회용 컵 반입량이 크게 줄고 회의 및 손님 접대 시에도 다회용컵 사용이 정착되고 있는 단계지만, 여전히 1회용 컵 사용이 근절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4일부터 청사 내 1회용 컵 반입 금지를 본격 시행, 이달 한 달 간 점심시간 동안 시와 의회 청사 출입구 6개 소에 직원들을 배치해 1회용 컵 반입을 통제한다.

 

직원 및 민원인이 1회용 컵을 반입할 경우 분리배출함에 배출토록 하거나 다회용 컵으로 교체한 뒤 출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다회용컵 사용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3월 한 달 간의 '돌돌e컵' 사용 우수자 100명에게 새활용제품(3단우산 또는 텀블러 가방)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병행한다.

 

홍남표 시장은 "공공기관에서 주도적으로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실천해 민간으로도 다회용품 사용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며, "모든 시민이 다회용품 사용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 홍보 및 시책을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유제
박유제

기자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