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합천군 소식] 상수도 고객만족도 '경남 1위'-황강에 은어 치어 대량 방류

  • 맑음밀양25.1℃
  • 맑음태백18.9℃
  • 맑음영덕17.8℃
  • 맑음진도군21.8℃
  • 맑음광양시21.7℃
  • 맑음흑산도21.8℃
  • 맑음보은25.1℃
  • 맑음포항20.8℃
  • 구름많음해남23.9℃
  • 맑음세종26.5℃
  • 맑음강릉24.3℃
  • 맑음울산19.6℃
  • 맑음대관령18.4℃
  • 맑음거창22.5℃
  • 맑음정읍25.0℃
  • 맑음철원26.5℃
  • 맑음전주26.0℃
  • 맑음안동25.3℃
  • 맑음서산25.0℃
  • 맑음천안26.1℃
  • 맑음완도23.0℃
  • 맑음양평27.0℃
  • 구름많음인천25.7℃
  • 맑음서청주26.8℃
  • 맑음고흥22.3℃
  • 맑음목포23.6℃
  • 맑음인제20.5℃
  • 맑음청주29.8℃
  • 맑음양산시22.8℃
  • 맑음울진19.9℃
  • 맑음구미26.8℃
  • 맑음여수21.4℃
  • 맑음북강릉20.5℃
  • 맑음남해20.9℃
  • 구름많음동해20.5℃
  • 맑음의성25.2℃
  • 맑음북부산22.0℃
  • 맑음서귀포22.2℃
  • 맑음고창군24.1℃
  • 맑음영천21.3℃
  • 맑음산청23.6℃
  • 맑음울릉도18.5℃
  • 구름많음서울28.0℃
  • 맑음충주26.0℃
  • 맑음동두천27.0℃
  • 맑음군산24.5℃
  • 맑음이천25.0℃
  • 맑음상주24.9℃
  • 맑음보령23.1℃
  • 맑음대구24.3℃
  • 맑음홍성26.3℃
  • 맑음영월24.5℃
  • 구름많음문경22.9℃
  • 맑음남원26.6℃
  • 맑음함양군24.0℃
  • 맑음통영20.9℃
  • 맑음영주22.4℃
  • 맑음원주28.2℃
  • 맑음대전28.3℃
  • 맑음추풍령22.7℃
  • 맑음고산21.3℃
  • 맑음고창23.7℃
  • 맑음부안23.7℃
  • 구름많음장흥23.1℃
  • 맑음순천21.3℃
  • 맑음부여26.9℃
  • 맑음제주22.7℃
  • 맑음성산21.8℃
  • 맑음청송군20.7℃
  • 맑음의령군24.0℃
  • 맑음백령도20.8℃
  • 맑음김해시21.8℃
  • 맑음합천23.9℃
  • 맑음광주26.0℃
  • 맑음부산21.0℃
  • 구름많음파주25.6℃
  • 맑음북춘천26.9℃
  • 맑음거제20.4℃
  • 맑음속초21.9℃
  • 구름많음영광군24.5℃
  • 맑음봉화20.8℃
  • 맑음창원20.7℃
  • 구름많음순창군26.5℃
  • 맑음북창원22.3℃
  • 맑음춘천27.2℃
  • 구름많음강진군23.9℃
  • 맑음정선군22.0℃
  • 맑음임실24.6℃
  • 맑음강화24.8℃
  • 맑음진주21.3℃
  • 맑음경주시20.8℃
  • 맑음보성군23.4℃
  • 맑음장수20.5℃
  • 맑음금산24.6℃
  • 맑음홍천24.7℃
  • 구름많음수원25.2℃
  • 맑음제천23.7℃

[합천군 소식] 상수도 고객만족도 '경남 1위'-황강에 은어 치어 대량 방류

김도형 기자
기사승인 : 2024-03-20 16:08:07

경남 합천군은 '2023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도내 13개 기관 중 1위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 합천군 청사 전경 [합천군 제공]

 

합천군은 행정안전부 산하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전국 광역 및 기초 상수도 지방공기업 122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 전반적 만족 등 5개 분야에서 종합만족도 83.4점을 받았다. 전국 평균 79.8점과 경남 평균 80.8점 보다 높은 점수다.  

 

특히 수돗물의 수질관리, 수도관 관리, 누수·파손에 따른 신속한 보수, 직원의 친절도, 검침 결과의 신뢰성, 요금 부과의 정확성, 고객 불편에 대한 해소 노력, 수질 개선과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임채영 상하수도 과장은 "군민에게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 결과"라며 "주민들에게 최고의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는 2024년(2023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합천군, 은어 치어 15000여 마리 황강에 방류

 

▲ 수산자원연구소 직원 들이 황강 일대에 회귀성 어종인 어린 은어를 방류하고 있다.[합천군 제공]

 

합천군은 19일 내수면 수산자원 회복과 생태계 복원을 위해 황강 일대에 회귀성 어종인 어린 은어 1만 5000여 마리를 방류했다.

 

이날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 민물고기연구센터, 합천군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여했다.

 

김윤철 군수는 "이번 은어 치어 방류가 토속어, 수생태계 복원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방류한 어린 은어는 9월에서 10월까지 어미로 성장해 알을 산란하게 된다. 알은 부화 이후 하천 하류로 내려가 성장한 뒤 이듬해 3월에서 4월이 되면 다시 황강으로 올라올 것으로 보인다.

 

군은 방류한 수면에 어린 고기가 정착할 때까지 잡는 행위를 금지하고 불법 어업 행위 단속을 벌이는 등 특별 관리할 계획이다.

 

UPI뉴스/김도형기자ehgud0226@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