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동백해역 157ha 규모 바다숲 만들기 올해도 착착

  • 맑음보성군28.4℃
  • 맑음강릉27.3℃
  • 맑음남원30.6℃
  • 구름많음군산27.2℃
  • 맑음대구28.6℃
  • 맑음동해24.5℃
  • 구름많음거제23.9℃
  • 구름많음양평29.9℃
  • 구름많음북창원28.6℃
  • 맑음강화28.8℃
  • 구름많음철원30.3℃
  • 맑음산청29.2℃
  • 맑음정읍30.5℃
  • 맑음순천28.4℃
  • 맑음영주29.5℃
  • 맑음구미30.6℃
  • 구름많음인제28.7℃
  • 맑음추풍령28.6℃
  • 맑음목포26.5℃
  • 구름많음고산23.5℃
  • 맑음광양시28.0℃
  • 맑음태백25.2℃
  • 구름많음홍천28.7℃
  • 구름많음포항23.2℃
  • 구름많음여수25.1℃
  • 맑음울진22.3℃
  • 구름많음남해26.8℃
  • 맑음대관령23.2℃
  • 구름많음청주32.4℃
  • 구름많음울산22.5℃
  • 맑음제천30.1℃
  • 맑음속초23.9℃
  • 맑음순창군32.0℃
  • 맑음수원30.3℃
  • 맑음정선군29.3℃
  • 구름많음동두천30.8℃
  • 맑음서청주30.7℃
  • 맑음문경29.7℃
  • 구름많음통영24.6℃
  • 구름많음홍성31.9℃
  • 맑음충주31.7℃
  • 구름많음북춘천30.4℃
  • 맑음의령군29.2℃
  • 맑음함양군30.6℃
  • 맑음임실29.3℃
  • 맑음거창29.9℃
  • 맑음전주31.9℃
  • 구름많음보령29.6℃
  • 맑음서산30.5℃
  • 맑음영월31.2℃
  • 구름많음서귀포24.5℃
  • 구름많음울릉도21.4℃
  • 맑음의성30.1℃
  • 맑음고창29.1℃
  • 구름많음김해시26.6℃
  • 구름많음제주25.3℃
  • 구름많음북부산27.0℃
  • 구름많음부여31.0℃
  • 맑음장흥27.3℃
  • 맑음고창군30.4℃
  • 구름많음부산24.4℃
  • 구름많음원주30.3℃
  • 구름많음북강릉26.1℃
  • 구름많음고흥27.9℃
  • 맑음세종31.0℃
  • 구름많음경주시25.8℃
  • 맑음봉화28.8℃
  • 맑음합천29.4℃
  • 맑음청송군27.4℃
  • 맑음보은29.8℃
  • 맑음부안28.3℃
  • 구름많음창원24.5℃
  • 맑음진주28.9℃
  • 맑음인천30.0℃
  • 맑음장수28.8℃
  • 맑음안동29.3℃
  • 맑음광주31.1℃
  • 맑음상주30.2℃
  • 구름많음양산시27.0℃
  • 맑음완도29.1℃
  • 맑음서울31.9℃
  • 맑음해남28.0℃
  • 구름많음성산25.3℃
  • 구름많음파주31.0℃
  • 맑음대전31.9℃
  • 맑음영천26.3℃
  • 맑음흑산도25.6℃
  • 맑음영광군28.3℃
  • 맑음강진군29.6℃
  • 맑음밀양29.4℃
  • 맑음백령도23.7℃
  • 맑음영덕23.1℃
  • 맑음진도군27.5℃
  • 구름많음천안30.8℃
  • 맑음금산31.3℃
  • 구름많음이천31.4℃
  • 구름많음춘천31.0℃

동백해역 157ha 규모 바다숲 만들기 올해도 착착

최재호 기자
기사승인 : 2024-03-19 16:24:53
부산 기장군, 2년차 사업 추진 나서
연안바다목장 조성해역 사후관리도

부산 기장군은 수산자원연구센터에서 바다숲 등 수산자원 조성을 위한 2년차 사업에 추진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 기장군수산자원연구센터 잠수부가 바다숲 조성 지역에서 서식 기반을 살펴보고 있다. [기장군 제공]

 

지난해 연구센터는 1년차 사업으로 바다숲 신규 사업지로 선정된 기장군 동백해역을 대상으로 약157ha 규모의 바다숲 조성사업에 착수했다. 

 

한국수산자원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생해조류에 대한 조사와 안정성 검사, 어업인 사업설명회 등을 거쳐 바다숲 품종을 결정한 뒤 △자연암반 천공 참모자반 이식 시비재 살포 등 저비용 바다숲 조성사업을 펼쳤다.

 

올해 2년 차에는 지난해에 이어 바다숲 조성 사업을 추가 진행한다. 연구센터는 참모자반, 우뭇가사리 이식 후 수산생물의 서식기반을 개선함으로써 해양 탄소 저감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구센터는 향후 3년간 총 1억5000만 원을 투입해 기장해역에 조성된 수산자원 증대시설(기장·장안 연안바다목장 2곳, 말쥐치 산란서식장 1곳)에 대한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에는 기장 연안바다목장 조성해역(약 50ha)을 대상으로 인공어초 시설상태 및 조성효과 조사 해양환경영향 조사 등 체계적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정종복 군수는 "수산자원 증대시설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연안해역의 수산자원 조성과 회복에 기여하고, 나아가 어업인 소득 증대와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