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내년부터 직매립 금지…김동연 "지속가능 자원순환체계 만들어갈 것"

  • 흐림성산20.6℃
  • 구름많음제천19.5℃
  • 흐림고흥18.7℃
  • 흐림강진군19.4℃
  • 흐림울진17.2℃
  • 흐림울산18.4℃
  • 흐림광주20.9℃
  • 구름많음북춘천20.2℃
  • 구름많음양평21.3℃
  • 구름많음창원19.2℃
  • 흐림순창군20.1℃
  • 흐림정읍20.3℃
  • 흐림목포19.5℃
  • 구름많음대관령13.0℃
  • 흐림북창원20.7℃
  • 흐림통영18.8℃
  • 흐림거창19.6℃
  • 맑음의성17.0℃
  • 흐림전주20.8℃
  • 흐림남원20.1℃
  • 흐림진도군18.7℃
  • 흐림합천20.1℃
  • 구름많음이천21.4℃
  • 구름많음속초18.2℃
  • 흐림제주20.7℃
  • 구름많음강화18.7℃
  • 구름많음파주19.0℃
  • 맑음철원19.2℃
  • 구름많음충주20.1℃
  • 구름많음대구18.9℃
  • 흐림양산시20.4℃
  • 구름많음울릉도16.7℃
  • 흐림함양군18.8℃
  • 구름많음동해17.8℃
  • 구름많음안동19.1℃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홍천18.7℃
  • 흐림세종19.6℃
  • 흐림경주시18.3℃
  • 흐림거제19.3℃
  • 구름많음원주20.3℃
  • 흐림남해18.7℃
  • 맑음추풍령18.5℃
  • 흐림청주22.8℃
  • 구름많음부여19.8℃
  • 흐림의령군19.0℃
  • 비서귀포20.0℃
  • 흐림장수17.7℃
  • 흐림영광군19.2℃
  • 구름많음천안21.0℃
  • 안개백령도17.8℃
  • 맑음상주19.5℃
  • 흐림여수19.8℃
  • 구름많음강릉17.6℃
  • 구름많음북강릉17.6℃
  • 비포항18.4℃
  • 구름많음영월18.2℃
  • 흐림산청18.7℃
  • 구름많음영덕17.5℃
  • 맑음구미19.9℃
  • 구름많음문경19.5℃
  • 흐림임실19.7℃
  • 구름많음보령19.8℃
  • 구름많음금산20.3℃
  • 구름많음보은19.1℃
  • 흐림북부산20.1℃
  • 구름많음서울22.9℃
  • 흐림군산20.8℃
  • 흐림부산19.5℃
  • 흐림고창20.2℃
  • 구름많음인제17.5℃
  • 흐림완도19.6℃
  • 흐림진주18.5℃
  • 흐림고산19.1℃
  • 흐림보성군19.8℃
  • 흐림정선군16.8℃
  • 구름많음동두천18.2℃
  • 구름많음청송군15.8℃
  • 흐림해남19.9℃
  • 흐림영천18.1℃
  • 구름많음태백14.3℃
  • 구름많음서산20.0℃
  • 흐림흑산도17.9℃
  • 흐림부안20.5℃
  • 구름많음춘천20.8℃
  • 구름많음인천21.5℃
  • 박무홍성20.7℃
  • 흐림광양시18.9℃
  • 흐림밀양19.6℃
  • 구름많음대전20.9℃
  • 구름많음봉화17.7℃
  • 흐림순천17.2℃
  • 구름많음수원21.0℃
  • 흐림고창군20.9℃
  • 흐림장흥19.4℃
  • 구름많음서청주20.5℃
  • 흐림김해시19.2℃

내년부터 직매립 금지…김동연 "지속가능 자원순환체계 만들어갈 것"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2-02 17:27:58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 지속가능한 사회 위한 필수 과제"
"1회용품 사용·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다회용기 제품 사용 등 동참해 달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일 "가장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체계, 경기도가 책임 있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이행 업무협약식'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 2번째)가 김민석 국무총리(가운데)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연 sns 캡처]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필수 과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김민석 총리님 주재로 경기·인천·서울 3개 시도와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직매립금지 이행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며 "경기도는 내년 직매립금지를 본격적인 자원순환 체계 전환의 출발점으로 삼겠다"고 전했다.

 

또 "공공소각시설을 확충해 2030년까지 생활폐기물 전량을 공공에서 처리하겠다"며 "전국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공공소각시설을 확충하고 있는 경기도의 경험과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빈틈없는 안전장치도 마련하겠다"며 "내년 초, 현장에 혼란이 없도록 시군별 폐기물 처리 대책을 점검하고 민간 시설과의 협력으로 처리 여력을 충분히 확보해 도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지사는 "마지막 퍼즐은 도민 여러분의 '참여'이다. 도민 여러분께 1회용품 사용과 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다회용기 등 재사용 제품 사용 적극 동참, 경기도 준비 및 시스템 믿고 지지 등 3가지 부탁을 드린다"고 당부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