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한국에너지대상'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국무총리 표창 수상

  • 맑음보은19.7℃
  • 흐림구미21.0℃
  • 맑음홍천18.7℃
  • 흐림포항20.1℃
  • 흐림의령군18.8℃
  • 구름많음문경19.3℃
  • 흐림거제18.8℃
  • 흐림상주20.4℃
  • 흐림추풍령18.8℃
  • 흐림밀양21.1℃
  • 구름많음정읍21.9℃
  • 흐림부산19.4℃
  • 흐림군산21.7℃
  • 흐림청송군18.8℃
  • 구름많음장수18.6℃
  • 흐림청주22.5℃
  • 구름많음영천18.7℃
  • 흐림봉화18.4℃
  • 맑음강화19.2℃
  • 흐림충주21.3℃
  • 흐림보성군20.8℃
  • 구름많음원주21.0℃
  • 맑음백령도17.8℃
  • 흐림서청주21.4℃
  • 맑음속초18.8℃
  • 흐림영덕19.0℃
  • 맑음인제15.7℃
  • 구름많음울릉도18.6℃
  • 구름많음함양군18.3℃
  • 맑음수원22.6℃
  • 구름많음전주22.1℃
  • 흐림고흥20.5℃
  • 흐림천안21.5℃
  • 흐림김해시19.9℃
  • 구름많음대전20.8℃
  • 흐림광양시19.8℃
  • 흐림양산시20.3℃
  • 구름많음거창18.2℃
  • 구름많음임실20.6℃
  • 맑음춘천18.7℃
  • 구름많음합천19.9℃
  • 맑음철원18.3℃
  • 흐림진도군22.1℃
  • 맑음양평20.6℃
  • 흐림장흥21.5℃
  • 구름많음순천19.1℃
  • 흐림통영19.7℃
  • 흐림금산20.6℃
  • 흐림북부산20.5℃
  • 흐림태백14.8℃
  • 맑음서울23.3℃
  • 구름많음흑산도20.1℃
  • 흐림동해18.7℃
  • 맑음파주19.8℃
  • 구름많음순창군20.8℃
  • 비제주20.0℃
  • 구름많음영광군21.7℃
  • 구름많음고창군22.4℃
  • 맑음홍성20.5℃
  • 구름많음부여21.0℃
  • 맑음강릉18.0℃
  • 구름많음고산20.3℃
  • 흐림완도21.3℃
  • 구름많음목포21.9℃
  • 맑음인천22.9℃
  • 흐림남해19.0℃
  • 맑음동두천19.6℃
  • 구름많음이천21.9℃
  • 맑음북춘천18.0℃
  • 흐림대관령13.8℃
  • 흐림여수20.1℃
  • 흐림진주18.2℃
  • 흐림해남21.4℃
  • 흐림강진군21.0℃
  • 비울산18.8℃
  • 구름많음대구19.7℃
  • 흐림제천18.9℃
  • 구름많음산청17.9℃
  • 맑음보령19.2℃
  • 구름많음남원20.1℃
  • 구름많음부안22.1℃
  • 구름많음세종20.8℃
  • 구름많음정선군15.6℃
  • 맑음북강릉17.9℃
  • 흐림의성20.2℃
  • 맑음서산19.9℃
  • 구름많음고창22.2℃
  • 구름많음광주21.6℃
  • 흐림경주시19.0℃
  • 구름많음성산21.3℃
  • 흐림울진19.3℃
  • 맑음영월18.2℃
  • 흐림창원20.2℃
  • 흐림안동19.7℃
  • 흐림북창원19.5℃
  • 흐림서귀포22.3℃
  • 흐림영주18.1℃

경기도, '한국에너지대상'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국무총리 표창 수상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1-17 17:38:05
탄소중립 실현 및 에너지 전환 '경기RE100' 정책 성과 인정

경기도가 17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5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 17일 '2025 한국에너지대상' 시상식에서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경기도 관계자가 상사업비로 300만 원을 받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 상은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분야 최고 권위로 경기도는 전국 지방정부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됐다.

 

도는 '경기 RE100' 정책을 통해 수도권의 구조적 제약 속에서도 재생에너지 전환을 적극 추진했다.

 

그 결과, 최근 3년간 원전 1기 규모의 태양광을 신규 보급했으며,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을 중심으로 350개 'RE100 마을'을 조성해 주민들은 매달 전기요금 7만 원 절감, 햇빛소득 15만 원 이상 창출이라는 실질적 혜택을 얻고 있다.

 

산업단지 지붕 태양광도 같은 기간 전체 설치량의 70%가 추가되며 빠른 속도로 확산됐다.

 

이러한 성과는 국제무대에서도 인정받은 바 있다.

 

경기도는 지난 4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Renewable Market Asia 2025'에서 아시아 지역 청정에너지 도입 선도기관으로 선정됐으며, 9월에는 (사)에너지전환포럼이 주최한 '2025 에너지전환의 밤'에서 지방자치부문 에너지전환상을 수상했다.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수도권의 재생에너지 확대는 어려운 도전이었지만, 이번 수상으로 노력을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국공유지와 마을, 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공급을 늘려 도민과 기업에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정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