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성제 의왕시장 "시민 편익 증진을 최우선 가치로 예산 운용 힘쓰겠다"

  • 흐림흑산도17.9℃
  • 구름많음안동19.1℃
  • 흐림세종19.6℃
  • 흐림임실19.7℃
  • 구름많음대전20.9℃
  • 흐림남해18.7℃
  • 흐림보성군19.8℃
  • 흐림장흥19.4℃
  • 구름많음대관령13.0℃
  • 흐림통영18.8℃
  • 구름많음북강릉17.6℃
  • 흐림군산20.8℃
  • 흐림거제19.3℃
  • 흐림정선군16.8℃
  • 흐림전주20.8℃
  • 흐림산청18.7℃
  • 구름많음부여19.8℃
  • 구름많음이천21.4℃
  • 구름많음파주19.0℃
  • 구름많음동두천18.2℃
  • 흐림진도군18.7℃
  • 구름많음울릉도16.7℃
  • 흐림울진17.2℃
  • 구름많음금산20.3℃
  • 구름많음인천21.5℃
  • 흐림목포19.5℃
  • 구름많음동해17.8℃
  • 흐림광양시18.9℃
  • 구름많음강릉17.6℃
  • 맑음의성17.0℃
  • 흐림고산19.1℃
  • 흐림울산18.4℃
  • 구름많음충주20.1℃
  • 흐림양산시20.4℃
  • 맑음구미19.9℃
  • 구름많음문경19.5℃
  • 구름많음홍천18.7℃
  • 흐림김해시19.2℃
  • 구름많음봉화17.7℃
  • 맑음추풍령18.5℃
  • 흐림순창군20.1℃
  • 구름많음인제17.5℃
  • 구름많음서산20.0℃
  • 구름많음영월18.2℃
  • 흐림경주시18.3℃
  • 구름많음춘천20.8℃
  • 흐림해남19.9℃
  • 흐림장수17.7℃
  • 구름많음대구18.9℃
  • 흐림남원20.1℃
  • 흐림순천17.2℃
  • 구름많음태백14.3℃
  • 흐림영광군19.2℃
  • 맑음철원19.2℃
  • 흐림함양군18.8℃
  • 구름많음제천19.5℃
  • 흐림의령군19.0℃
  • 흐림북부산20.1℃
  • 흐림정읍20.3℃
  • 구름많음서청주20.5℃
  • 흐림밀양19.6℃
  • 구름많음보령19.8℃
  • 흐림북창원20.7℃
  • 흐림고창20.2℃
  • 흐림거창19.6℃
  • 안개백령도17.8℃
  • 흐림고창군20.9℃
  • 흐림고흥18.7℃
  • 구름많음청송군15.8℃
  • 구름많음속초18.2℃
  • 구름많음서울22.9℃
  • 흐림부산19.5℃
  • 흐림영천18.1℃
  • 흐림청주22.8℃
  • 흐림진주18.5℃
  • 흐림성산20.6℃
  • 구름많음강화18.7℃
  • 구름많음창원19.2℃
  • 구름많음양평21.3℃
  • 비포항18.4℃
  • 비서귀포20.0℃
  • 구름많음수원21.0℃
  • 흐림제주20.7℃
  • 흐림부안20.5℃
  • 흐림완도19.6℃
  • 흐림광주20.9℃
  • 박무홍성20.7℃
  • 구름많음천안21.0℃
  • 구름많음원주20.3℃
  • 구름많음보은19.1℃
  • 구름많음북춘천20.2℃
  • 맑음상주19.5℃
  • 흐림여수19.8℃
  • 흐림강진군19.4℃
  • 구름많음영주18.8℃
  • 흐림합천20.1℃
  • 구름많음영덕17.5℃

김성제 의왕시장 "시민 편익 증진을 최우선 가치로 예산 운용 힘쓰겠다"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5-12-01 18:16:13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6년 예산안 시정연설'

김성제 경기 의왕시장은 1일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6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시민 편익 증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효율적인 예산 운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김성제 의왕시장이 1일 의왕시의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의왕시 제공]

 

김성제 시장은 "내년도 일반회계 예산은 올해 본예산보다 6.7% 증가한 5830억 원으로 편성했다"며 이같이 밝힌 뒤, 올해 시정 성과를 돌아보고 내년도 시정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김 시장은 2025년도 평가로 "시민 숙원사업이 해결되고 핵심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의미 있는 한 해였다"며 △의왕 종합병원 유치 △백운호수공원 개장 △부곡커뮤니티센터 착공 △오전~청계 터널공사 착공 △송부로 연결도로 개통 △프리미엄 버스 및 똑버스 개통 △의왕 야구장·금천천 파크골프장 개장 등을 대표 성과로 꼽았다.

 

내년 시정 운영방향과 관련, 김 시장은 도시개발·교통·교육·문화 등 핵심 분야의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우선 고천·초평·월암·청계2지구 도시개발사업과 의왕·군포·안산 3기 신도시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오전·왕곡지구는 내년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족 기능 확보를 위해 포일동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오전·왕곡지구에 도시지원시설 부지를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낸다. 인덕원~동탄선과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지원하고, GTX-C 사업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관계기관과 협의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위례과천선 의왕 연장, 국철 1호선 월암역 신설, 인동선 (가칭)왕곡역 신설 등 신규 철도 노선 반영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AI 시대에 대응한 교육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내년 상반기 '의왕미래교육센터'를 착공하고, 백운호수 초·중 통합학교 개교를 통해 교육 환경을 강화한다.

 

내년 준공을 목표로 건립 중인 '의왕문화예술회관'의 개관 준비를 본격화하고, '의왕문화재단' 설립을 통해 문화도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시장은 "2026년 의왕시는 그동안의 성과를 발판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며 "도시개발의 기틀을 다지고, 교통과 교육, 문화와 복지 전반에서 경쟁력을 갖춘 명품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