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기후위성 발성 성공…김동연 "도민 염원, 위성과 함께 우주로"

  • 흐림남원19.1℃
  • 구름많음수원20.6℃
  • 맑음충주18.3℃
  • 흐림북창원20.4℃
  • 흐림부안20.5℃
  • 흐림구미18.3℃
  • 흐림장수16.9℃
  • 흐림광양시18.9℃
  • 맑음홍성20.2℃
  • 흐림통영19.1℃
  • 구름많음해남20.1℃
  • 구름많음청주21.5℃
  • 흐림임실18.9℃
  • 흐림합천20.0℃
  • 흐림순창군19.0℃
  • 맑음보령19.3℃
  • 흐림함양군18.6℃
  • 비포항18.4℃
  • 흐림울산18.3℃
  • 맑음상주18.6℃
  • 흐림순천17.0℃
  • 맑음파주18.3℃
  • 흐림목포19.5℃
  • 흐림거제19.2℃
  • 구름많음봉화17.8℃
  • 흐림여수19.8℃
  • 맑음보은17.4℃
  • 흐림안동18.7℃
  • 흐림광주20.2℃
  • 구름많음강릉17.5℃
  • 구름많음영덕17.4℃
  • 맑음동해17.4℃
  • 구름많음대전20.0℃
  • 비서귀포19.9℃
  • 맑음강화18.4℃
  • 구름많음추풍령18.1℃
  • 흐림보성군19.6℃
  • 흐림고창군20.2℃
  • 맑음북강릉17.1℃
  • 흐림장흥20.0℃
  • 흐림진도군18.8℃
  • 맑음제천18.8℃
  • 맑음영월17.8℃
  • 구름많음의성15.9℃
  • 구름많음천안18.8℃
  • 흐림울진17.1℃
  • 흐림고산18.6℃
  • 흐림북부산19.9℃
  • 흐림성산20.2℃
  • 맑음동두천18.0℃
  • 흐림양산시20.5℃
  • 흐림대구18.5℃
  • 구름많음서청주19.3℃
  • 흐림경주시18.0℃
  • 흐림전주20.4℃
  • 흐림거창19.3℃
  • 구름많음춘천19.3℃
  • 흐림고창19.4℃
  • 구름많음군산19.9℃
  • 구름많음태백14.0℃
  • 구름많음양평19.9℃
  • 맑음백령도17.3℃
  • 구름많음인천21.1℃
  • 흐림진주18.6℃
  • 흐림영광군19.2℃
  • 흐림금산19.3℃
  • 맑음홍천18.2℃
  • 구름많음부여19.1℃
  • 비제주20.2℃
  • 맑음서산19.3℃
  • 흐림완도19.3℃
  • 맑음인제17.5℃
  • 맑음철원17.8℃
  • 맑음원주19.4℃
  • 맑음속초17.9℃
  • 구름많음울릉도16.6℃
  • 구름많음세종19.0℃
  • 구름많음영천16.2℃
  • 구름많음북춘천18.3℃
  • 흐림부산19.4℃
  • 구름많음이천20.5℃
  • 맑음정선군16.3℃
  • 흐림산청18.6℃
  • 흐림고흥19.2℃
  • 흐림남해19.0℃
  • 구름많음서울21.7℃
  • 구름많음문경18.7℃
  • 구름많음강진군20.0℃
  • 흐림창원20.1℃
  • 맑음대관령12.6℃
  • 흐림김해시19.5℃
  • 흐림흑산도18.6℃
  • 흐림의령군19.0℃
  • 구름많음영주18.5℃
  • 흐림정읍19.7℃
  • 맑음청송군16.6℃
  • 흐림밀양19.2℃

경기기후위성 발성 성공…김동연 "도민 염원, 위성과 함께 우주로"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1-29 18:57:18
"수집 데이터 기후위기 과학적 대응, 기후테크 산업 육성 큰 전환점"
"경기기후위성, 대한민국 뉴 스페이스 시대 여는 '우주 동반자' 될 것"
경기기후위성 1호, 29일 새벽 3시44분 발사, 56분 뒤 성공적 사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9일 "우주에도 경기도가 있다"고 밝혔다.

 

▲ 29일 경기신보 기후위성 임시상황실에서 열린 '기후 위성 발사보고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후위성1호기의 성공적 발사를 축하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동연 sns 캡처]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경기기후위성 1호'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우주 궤도에 안착했다. 1420만 도민 여러분의 염원이 위성과 함께 담겨 올라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1호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2·3호도 발사할 예정"이라며 "위성으로 수집한 데이터는 기후위기의 과학적 대응뿐만 아니라 기후테크 산업 육성에도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는 "지난 목요일, 누리호 4차 발사 성공과 함께 본격적인 '뉴 스페이스' 시대가 열렸다"며 "지방정부 최초로 민간과 함께 쏘아올린 경기기후위성도 대한민국의 뉴 스페이스 시대를 함께 여는 '우주 동반자'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새벽 3시44분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기지에서 SpaceX 펠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된 경기기후위성 1호기가 우주로 힘차로 날아오른 끝에 56분 만에 성공적으로 사출됐다.

 

▲ 29일 경기신보 기후위성 임시상황실에서 열린 '기후 위성 발사보고회'에서 위성 사업 시행기관인 박재필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대표가 경기기후위성 1호기 발사에서 사출까지 전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김동연 sns 캡처]

 

경기기후위성은 4차례 연기(11월 12일, 20일, 21일, 27일, 29일) 끝에 발사에 성공했다.

 

이번에 발사된 경기 기후 위성 1호기는 무게 25kg, 16U(큐브위성 규격)의 초소형 광학 위성으로 전자레인지 크기에 불과하지만 지상 500㎞ 상공에서 1.5m 크기의 물체를 구분할 수 있는 해상도를 갖고 있다.

 

기후위성 1호기는 지구 표면에서 500㎞ 상공에서 경기도 지역을 통과할 때 1회당 14x40㎞의 면적을 촬영하면서 홍수와 산불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나 식생, 토지 피복 변화 등을 모니터링한다.

 

경기기후위성 2·3호기는 내년 이후 순차 발사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신보 기후위성 임시상황실에서 열린 '기후 위성 발사보고회'에 참석해 기후 위기 발사 성공을 축하했다.

 

▲ 29일 새벽 경기기후위성 1호기를 실은 SpaceX 펠컨9 로켓이 불을 뿜으며 우주로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경기도 유튜브 채널 방송 캡처]

 

김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오늘 참 기쁜 날이다. 제 뒤에 경기도 어린이와 학생들이 쓴 '우주에도 경기도가 있습니다' '경기도에는 위성이 있다'란 글이 있는데, 경기도의 영역이 우주로 넓혀졌다"며 "오늘 발사에 성공을 했고, 보통 송수신에 일주일이 걸린다고 하는데 바로 송수신 확인이 되는 성공적인 발사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작년 8월 제가 도민 여러분께 기후위기 대응에 가장 선도적인 경기도가 광역 지방단체 중 최초로 기후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약속 드린 지 1년 3개월 만에 이 같은 쾌거를 이루게 됐다"며 "이것은 경기도의 강력한 의지, 1420만 도민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 민간 기술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쾌거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는 "도민 여러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힘찬 경기도의 우주 시대를 함께 활짝 열어가자"고 덧붙였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