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의왕시,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 해결 '스마트도시 리빙랩' 제4차 워크숍

  • 맑음서산18.0℃
  • 구름많음제주19.5℃
  • 맑음광주19.1℃
  • 맑음서청주18.6℃
  • 맑음밀양20.7℃
  • 맑음북춘천16.8℃
  • 맑음대전19.7℃
  • 맑음임실16.5℃
  • 맑음의령군19.0℃
  • 구름많음제천18.2℃
  • 구름많음영월17.8℃
  • 맑음동두천16.0℃
  • 맑음수원18.5℃
  • 흐림강릉17.0℃
  • 맑음구미17.7℃
  • 맑음고창군16.8℃
  • 맑음고산20.0℃
  • 맑음해남19.4℃
  • 맑음파주15.5℃
  • 맑음진도군18.6℃
  • 맑음보성군20.1℃
  • 맑음울릉도18.3℃
  • 맑음영광군17.6℃
  • 맑음인제16.0℃
  • 맑음고흥16.6℃
  • 맑음남해18.6℃
  • 맑음흑산도19.4℃
  • 맑음속초16.9℃
  • 맑음울진18.2℃
  • 맑음강화16.7℃
  • 맑음정읍17.9℃
  • 구름많음동해18.0℃
  • 맑음경주시19.3℃
  • 맑음금산17.3℃
  • 맑음함양군16.7℃
  • 맑음서울17.3℃
  • 맑음보은17.7℃
  • 박무울산20.0℃
  • 맑음홍성18.9℃
  • 구름많음봉화18.3℃
  • 맑음목포19.4℃
  • 맑음통영19.1℃
  • 맑음고창17.2℃
  • 맑음영천19.0℃
  • 맑음청주20.2℃
  • 맑음이천18.6℃
  • 맑음부여17.9℃
  • 맑음영덕18.1℃
  • 맑음강진군18.2℃
  • 맑음군산18.3℃
  • 맑음보령17.9℃
  • 맑음합천17.5℃
  • 맑음부안18.7℃
  • 맑음의성19.4℃
  • 맑음천안17.0℃
  • 맑음김해시20.6℃
  • 맑음홍천17.6℃
  • 맑음안동19.0℃
  • 맑음양평18.1℃
  • 맑음광양시18.6℃
  • 맑음산청17.6℃
  • 맑음원주19.1℃
  • 맑음문경17.8℃
  • 맑음서귀포19.8℃
  • 맑음거제19.5℃
  • 맑음순창군16.5℃
  • 맑음춘천17.0℃
  • 맑음여수20.4℃
  • 맑음인천18.4℃
  • 박무부산20.6℃
  • 맑음성산20.1℃
  • 맑음상주18.8℃
  • 맑음양산시21.3℃
  • 맑음남원17.8℃
  • 맑음완도19.3℃
  • 맑음철원15.4℃
  • 맑음전주19.4℃
  • 구름많음포항19.9℃
  • 흐림북강릉16.7℃
  • 맑음청송군18.7℃
  • 맑음거창16.6℃
  • 맑음장수15.3℃
  • 맑음북부산20.2℃
  • 맑음진주19.7℃
  • 맑음백령도15.9℃
  • 맑음북창원21.7℃
  • 구름많음충주19.0℃
  • 구름많음정선군16.2℃
  • 맑음장흥17.7℃
  • 구름많음태백14.8℃
  • 맑음창원20.4℃
  • 맑음대구19.6℃
  • 맑음세종18.4℃
  • 흐림대관령13.8℃
  • 맑음순천17.4℃
  • 맑음추풍령18.5℃
  • 구름많음영주18.0℃

의왕시,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 해결 '스마트도시 리빙랩' 제4차 워크숍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5-11-06 23:46:30
시민이 일상 속 문제 발견, 해결책 제안하는 스마트도시 참여 플랫폼

경기 의왕시는 지난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이 직접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스마트도시 리빙랩' 제4차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 지난 5일 열린 의왕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제4차 워크숍 모습. [의왕시 제공]

 

'의왕시 스마트도시 리빙랩'은 시민이 일상 속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시민 주도형 스마트도시 참여 플랫폼으로, 24명의 시민참여단이 활동하고 있다.

 

시민참여단은 지난 8월부터 세 차례의 워크숍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및 생성형 인공지능 교육 △주민 인터뷰 기반의 지역문제 탐색 등을 진행하며, 부곡동 지역의 주요 현안을 발굴하고, 현안과 관련된 문제의 개선 방향을 도출해왔다.

 

이번 제4차 워크숍에서는 앞서 제시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 구상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참여단은 시민체감형 스마트기술 적용 방안을 논의했으며,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프로토타입 스케치'과정을 운영했다.

 

특히, 도로, 교통, 보행 안전 등 생활 밀접 분야의 현안을 중심으로 향후 실증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토론을 진행했다.

 

시는 내달 성과공유회를 열어, 1~4차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와 성과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우수한 제안은 실제 정책과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연계할 계획이다.

 

김시경 의왕시 도시정책과장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력으로 의왕시 스마트도시 리빙랩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