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전자 노사, 첫 단체협약 체결…노사화합 공동 선언

  • 구름많음고산19.7℃
  • 구름많음부여19.2℃
  • 구름많음임실18.4℃
  • 구름많음순창군19.4℃
  • 흐림봉화18.4℃
  • 구름많음천안20.1℃
  • 구름많음광주20.5℃
  • 흐림서귀포21.9℃
  • 맑음인제15.4℃
  • 흐림장흥20.3℃
  • 흐림원주19.3℃
  • 구름많음보령19.9℃
  • 구름많음서산19.2℃
  • 구름많음정읍19.9℃
  • 비울산18.8℃
  • 구름많음창원20.8℃
  • 구름많음금산19.1℃
  • 흐림해남20.4℃
  • 흐림부산20.0℃
  • 구름많음울릉도18.8℃
  • 구름많음김해시20.3℃
  • 구름많음청송군18.3℃
  • 구름많음남원20.0℃
  • 구름많음전주20.4℃
  • 구름많음순천17.5℃
  • 구름많음구미20.5℃
  • 구름많음북부산21.3℃
  • 흐림여수20.6℃
  • 흐림청주21.6℃
  • 구름많음경주시19.0℃
  • 흐림보성군20.3℃
  • 구름많음영주18.4℃
  • 맑음울진19.0℃
  • 맑음속초16.2℃
  • 구름많음보은19.4℃
  • 구름많음거창18.1℃
  • 구름많음의성20.2℃
  • 구름많음영덕18.3℃
  • 맑음이천19.8℃
  • 흐림제천18.1℃
  • 구름많음충주20.2℃
  • 구름많음홍성18.3℃
  • 맑음동두천18.5℃
  • 구름많음밀양21.6℃
  • 구름많음완도20.7℃
  • 맑음태백14.7℃
  • 구름많음문경18.7℃
  • 흐림진도군20.6℃
  • 흐림거제19.0℃
  • 흐림북강릉17.6℃
  • 구름많음진주19.1℃
  • 구름많음성산20.6℃
  • 흐림정선군15.9℃
  • 구름많음목포20.6℃
  • 맑음수원21.1℃
  • 맑음강화17.1℃
  • 구름많음합천20.3℃
  • 구름많음대전20.3℃
  • 구름많음대구19.7℃
  • 구름많음군산20.0℃
  • 구름많음고창군20.1℃
  • 구름많음세종20.1℃
  • 흐림강진군20.4℃
  • 맑음북춘천17.6℃
  • 구름많음안동19.6℃
  • 맑음파주18.1℃
  • 흐림동해18.3℃
  • 흐림강릉17.8℃
  • 비제주19.6℃
  • 구름많음부안19.2℃
  • 흐림대관령13.5℃
  • 맑음서울21.2℃
  • 구름많음양산시20.8℃
  • 구름많음함양군18.3℃
  • 흐림남해19.8℃
  • 구름많음서청주20.4℃
  • 흐림흑산도20.2℃
  • 구름많음추풍령18.3℃
  • 구름많음백령도18.2℃
  • 맑음철원16.6℃
  • 구름많음산청18.0℃
  • 구름많음고창19.8℃
  • 구름많음광양시21.0℃
  • 구름많음영천19.9℃
  • 흐림통영20.1℃
  • 흐림영월18.2℃
  • 구름많음의령군19.8℃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인천21.4℃
  • 맑음홍천17.8℃
  • 구름많음영광군20.2℃
  • 흐림고흥20.4℃
  • 구름많음북창원20.2℃
  • 비포항19.5℃
  • 구름많음상주19.7℃
  • 맑음춘천17.5℃
  • 맑음양평20.1℃

삼성전자 노사, 첫 단체협약 체결…노사화합 공동 선언

박일경
기사승인 : 2021-08-12 17:18:34
12일 노동조합 공동교섭단과 95개 조항 합의 삼성전자는 12일 노동조합 공동교섭단과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 삼성전자 노사는 12일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 DS부문 인사팀장 최완우 부사장, 김현석 대표이사,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김항열 위원장. [삼성전자 제공]

공동교섭단에는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삼성전자구미지부노동조합, 삼성전자노동조합,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등 삼성전자에 설립된 4개 노동조합이 모두 참여했다.

공동교섭단과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교섭과 대표교섭 등을 통해 지난달 30일 총 95개 조항의 단체협약안에 잠정 합의했다. 합의 내용에는 노조활동 보장 차원에서 노조사무실 제공, 유급 조합활동 시간 보장, 조합 홍보활동 기준 등이 담겼다.

이날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은 상호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화합 공동 선언'을 발표하고,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오늘은 삼성전자가 첫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의미 있는 날"이라며 "앞으로 노사가 상호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발전적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의 단체협약 체결식은 이날 오후 3시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김 대표(사장)를 비롯해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부사장), 김만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삼성전자노동조합 공동교섭단 김항열 위원장, 이재신 위원장, 김성훈 위원장, 진윤석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PI뉴스 / 박일경 기자 ek.park@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