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제주형 분산에너지' 3개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지원 선정

  • 맑음인제20.0℃
  • 맑음춘천24.5℃
  • 흐림산청21.4℃
  • 흐림흑산도20.1℃
  • 구름많음청주24.5℃
  • 구름많음양평26.3℃
  • 구름많음백령도20.0℃
  • 흐림의령군21.7℃
  • 맑음대관령13.6℃
  • 흐림북부산20.8℃
  • 구름많음서울28.2℃
  • 흐림정읍23.7℃
  • 구름많음강릉18.5℃
  • 구름많음문경20.0℃
  • 구름많음영천18.7℃
  • 흐림순천21.6℃
  • 흐림전주23.8℃
  • 흐림순창군22.8℃
  • 흐림서산24.5℃
  • 구름많음충주22.7℃
  • 흐림진주22.2℃
  • 흐림통영20.5℃
  • 구름많음포항19.1℃
  • 구름많음인천25.9℃
  • 흐림안동20.0℃
  • 맑음철원24.7℃
  • 구름많음서청주23.3℃
  • 흐림남해21.4℃
  • 맑음영덕17.9℃
  • 구름많음의성20.7℃
  • 흐림밀양21.1℃
  • 흐림금산21.8℃
  • 구름많음제천21.5℃
  • 흐림고흥21.8℃
  • 흐림고창23.9℃
  • 흐림진도군22.6℃
  • 구름많음세종22.9℃
  • 흐림대구19.4℃
  • 비제주19.7℃
  • 흐림고산20.4℃
  • 흐림태백14.9℃
  • 구름많음홍천24.5℃
  • 흐림영광군24.2℃
  • 흐림북창원21.6℃
  • 맑음동두천25.5℃
  • 맑음울릉도18.1℃
  • 흐림남원22.0℃
  • 맑음북춘천25.0℃
  • 흐림광양시22.1℃
  • 흐림상주21.3℃
  • 비서귀포20.6℃
  • 맑음북강릉17.7℃
  • 흐림경주시18.5℃
  • 구름많음영주19.8℃
  • 구름많음구미22.3℃
  • 흐림추풍령19.7℃
  • 흐림임실22.2℃
  • 구름많음청송군17.8℃
  • 흐림양산시20.7℃
  • 흐림보은21.3℃
  • 흐림장수20.0℃
  • 흐림함양군21.3℃
  • 흐림창원21.4℃
  • 구름많음속초19.0℃
  • 흐림성산20.5℃
  • 흐림부산20.4℃
  • 구름많음군산24.2℃
  • 흐림광주23.9℃
  • 흐림완도21.6℃
  • 흐림목포23.5℃
  • 흐림대전22.6℃
  • 구름많음수원25.9℃
  • 구름많음부여23.9℃
  • 구름많음천안23.7℃
  • 구름많음부안24.6℃
  • 구름많음봉화17.4℃
  • 구름많음보령24.5℃
  • 흐림보성군23.0℃
  • 흐림장흥22.7℃
  • 흐림해남22.7℃
  • 구름많음홍성23.9℃
  • 구름많음정선군17.7℃
  • 흐림여수21.6℃
  • 맑음강화23.8℃
  • 흐림강진군22.6℃
  • 비울산18.4℃
  • 구름많음울진18.5℃
  • 흐림김해시20.2℃
  • 흐림거창20.0℃
  • 구름많음동해18.0℃
  • 맑음파주24.4℃
  • 흐림거제20.4℃
  • 구름많음이천25.1℃
  • 흐림고창군23.6℃
  • 구름많음영월21.8℃
  • 흐림합천21.0℃
  • 구름많음원주25.3℃

'제주형 분산에너지' 3개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지원 선정

강정만
기사승인 : 2022-04-24 10:44:56
제주특별자치도는 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주형 분산에너지' 관련 3개 사업이 '2022년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 지원대상'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이에 따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국비 499억 원, 민간자부담 382억 원 등(도비부담 없음) 총881억 원을 투입해 출력제어 해소를 위한 섹터커플링* 사업을 통해 전력 수요처를 확대한다.

▲ 제주도청 전경 [제주도 제공]


우선 12.5MW급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기술개발사업(P2G*)에 5년 간 62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한국남부발전을 중심으로 총 14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현존하는 4개의 수전해 시스템 실증을 통해 잉여전력을 활용한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수소충전소, 수소차량 등에 보급·활용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이용한 P2H 기술개발 실증사업은 4개년 사업으로 135억 원 가량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이는 제주에너지공사를 중심으로 총 8개 기관·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며, 1차산업·관광 등 근간산업과 병원과 같은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전기에너지를 활용해 생산한 열에너지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전기차 배터리 활용 스테이션 구축 및 스마트 충·방전 시스템 개발 실증사업(P2M)에 4년 간 총 사업비 124억 원을 투입한다.

KPI뉴스 / 강정만 기자 kjm@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