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계명대 간호대 목회간호위원회, 외국인 유학생 대상 건감 검진

  • 비울산
  • 박무인천
  • 흐림고창
  • 구름많음세종
  • 구름많음보은
  • 맑음동두천
  • 흐림경주시
  • 흐림청송군
  • 흐림의성
  • 흐림밀양
  • 맑음원주
  • 맑음강화
  • 흐림흑산도18.5℃
  • 맑음인제
  • 비포항
  • 구름많음전주
  • 맑음춘천
  • 구름많음정읍
  • 흐림해남
  • 흐림완도
  • 흐림강진군
  • 흐림고산
  • 흐림영광군
  • 맑음서울21.3℃
  • 흐림고흥
  • 흐림북부산
  • 구름많음거창
  • 맑음홍성
  • 맑음대전
  • 흐림양평
  • 맑음철원
  • 흐림보성군
  • 흐림장흥
  • 구름많음충주
  • 흐림상주
  • 흐림김해시
  • 흐림북창원
  • 비서귀포
  • 맑음금산
  • 흐림제천
  • 맑음영덕
  • 맑음이천
  • 흐림속초
  • 흐림진도군
  • 구름많음군산
  • 흐림남원
  • 흐림순창군
  • 흐림거제
  • 흐림고창군
  • 구름많음합천
  • 흐림대관령
  • 흐림순천
  • 흐림광주
  • 흐림문경
  • 맑음천안
  • 흐림영천
  • 구름많음장수
  • 흐림진주
  • 흐림안동
  • 흐림여수
  • 맑음보령
  • 흐림창원
  • 흐림성산
  • 맑음홍천
  • 구름많음서청주
  • 맑음북춘천
  • 맑음부여
  • 흐림목포
  • 비제주
  • 흐림광양시
  • 흐림강릉
  • 구름많음봉화
  • 흐림의령군
  • 구름많음파주
  • 흐림울진
  • 흐림북강릉
  • 흐림양산시
  • 흐림함양군
  • 흐림통영
  • 구름많음정선군
  • 흐림산청
  • 흐림부산
  • 맑음영월
  • 맑음수원
  • 안개백령도
  • 흐림구미
  • 구름많음태백
  • 흐림영주
  • 흐림남해
  • 구름많음울릉도
  • 맑음청주
  • 구름많음대구
  • 구름많음서산
  • 흐림추풍령
  • 구름많음임실
  • 흐림동해
  • 구름많음부안

계명대 간호대 목회간호위원회, 외국인 유학생 대상 건감 검진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2-10-07 10:15:52
간호대 목회간호위원회, 계명대가 37년 전 국내 처음 설치 계명대 간호대학 목회간호위원회에서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외국인 유학생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 전시회 행사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7일 대학에 따르면 지난 6일 성서캠퍼스 바우어관 일대에서 목회간호위원회 소속 간호학과 교수들과 학생 40여 명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건강검진과 건강교육 등 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교수와 학생들은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를 통해 혈당, 콜레스테롤, 요산, 혈색소 등을 체크하고 소변검사와 활력징후, 각종 신체검사를 시행하며 유학생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했다.

결과에 따라 그 자리에서 바로 건강교육과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건강부스에서는 건강 자가관리, 흡연 및 음주의 폐해, 감영예방관리 등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계명대 묵회 간호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유학생들의 건감검진을 하고 있다. [계명대 제공]

행사 당일 각국 유학생 200여 명이 몰려 큰 관심을 보였다.

응웬 티느응옥(여·베트남·21) 학생은 "한국에 유학 온 지 4년 됐는데 외국인 의료보험이 적용되지만 의사소통이라던지 여러 가지 문제로 병원을 찾는 것이 어렵기는 하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전체적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어서 안심도 되고, 이런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써 준 학교와 간호학과 교수와 학우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가은 계명대 간호학과 교수(목회간호위원회 위원장)는 "외국인 유학생들은 타국 생활로 인해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특히, 상대적으로 국내 의료시설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소 완화되긴 했지만 몇해동안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유학생들의 안전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간호학과 재학생들에게는 임상실무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간호대학 목회간호위원회'가 맡아 진행했다. 목회간호는 목회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사가 교회를 중심으로 교인들과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돌보는 것으로 시작됐으며 1984년 미국이 시초다.

우리나라는 계명대 간호대학에서 1885년 2월 최초로 목회간호센터를 개설해 현재까지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