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용인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용수공급시설 승인·고시

  • 흐림장수18.9℃
  • 흐림성산20.4℃
  • 구름많음서울25.6℃
  • 흐림북창원21.7℃
  • 흐림광양시21.3℃
  • 흐림구미20.4℃
  • 구름많음청주22.7℃
  • 맑음이천22.1℃
  • 구름많음철원21.6℃
  • 맑음양평23.8℃
  • 흐림창원21.5℃
  • 흐림대구19.7℃
  • 흐림순천20.9℃
  • 구름많음강릉17.3℃
  • 흐림금산20.6℃
  • 흐림상주19.8℃
  • 구름많음영주18.8℃
  • 흐림남원21.0℃
  • 맑음북강릉16.0℃
  • 구름많음인천24.5℃
  • 흐림전주22.0℃
  • 흐림부산20.3℃
  • 흐림여수21.5℃
  • 구름많음안동18.7℃
  • 흐림보령23.6℃
  • 흐림강진군22.3℃
  • 구름많음태백13.7℃
  • 흐림고창22.4℃
  • 맑음정선군15.4℃
  • 흐림해남22.3℃
  • 흐림흑산도20.7℃
  • 맑음속초18.6℃
  • 흐림통영20.8℃
  • 흐림산청20.3℃
  • 흐림장흥22.4℃
  • 흐림부안22.8℃
  • 흐림고산20.4℃
  • 구름많음대전21.4℃
  • 흐림거창19.3℃
  • 흐림추풍령19.0℃
  • 구름많음강화21.0℃
  • 흐림남해21.5℃
  • 흐림부여22.9℃
  • 흐림목포22.8℃
  • 흐림영광군22.5℃
  • 비제주19.8℃
  • 흐림의성19.3℃
  • 흐림양산시21.3℃
  • 흐림진도군22.4℃
  • 비포항19.8℃
  • 흐림순창군21.7℃
  • 구름많음동두천22.5℃
  • 흐림경주시19.0℃
  • 구름많음대관령13.3℃
  • 구름많음보은19.8℃
  • 구름많음세종21.2℃
  • 구름많음천안21.9℃
  • 구름많음군산22.5℃
  • 맑음원주22.4℃
  • 흐림합천20.2℃
  • 흐림고창군22.9℃
  • 흐림밀양20.8℃
  • 맑음울릉도17.9℃
  • 흐림영천19.0℃
  • 구름많음동해17.9℃
  • 흐림울진17.9℃
  • 맑음제천19.1℃
  • 구름많음파주21.3℃
  • 흐림김해시20.4℃
  • 구름많음문경18.1℃
  • 구름많음서산22.9℃
  • 구름많음서청주21.8℃
  • 구름많음홍성22.1℃
  • 흐림의령군20.4℃
  • 구름많음영월19.1℃
  • 흐림진주21.2℃
  • 맑음수원23.6℃
  • 흐림함양군20.4℃
  • 흐림거제20.4℃
  • 구름많음인제17.5℃
  • 구름많음북춘천22.7℃
  • 흐림임실21.2℃
  • 흐림보성군22.3℃
  • 흐림광주22.3℃
  • 흐림고흥21.5℃
  • 흐림청송군17.8℃
  • 맑음충주20.7℃
  • 흐림영덕17.5℃
  • 구름많음홍천21.4℃
  • 흐림완도21.6℃
  • 흐림서귀포21.0℃
  • 흐림정읍22.3℃
  • 구름많음춘천22.6℃
  • 구름많음봉화16.2℃
  • 흐림북부산21.1℃
  • 비울산18.9℃
  • 구름많음백령도18.7℃

용인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용수공급시설 승인·고시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2-11-29 08:02:50
다음달 착공...2027년 반도체 팹 가동 맞춰 용인시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공급시설 준용사업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했다고 29일 밝혔다.

▲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업용수 노선도 [용인시 제공]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업용수는 하루 26만 5000톤(1차분)이 공급된다. 공업용수가 이동하는 관로는 취수지점인 남한강 여주보에서 이천시를 거쳐 사업대상지까지 폭 1500㎜, 연장 36.9㎞로 설치된다.

생활용수는 용인정수장에서 하루 8100톤 공급되며, 유림배수지 인근 송수관로부터 사업대상지까지 15.7㎞ 길이의 관로(400㎜)가 매설된다.

용수공급시설은 다음달 중 착공해 반도체 팹(공장) 가동 이전인 오는 2026년 7월 준공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공급시설 설치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한강유역환경청, 여주시, 이천시 등 15개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취수 지역인 여주시의 상생 방안 요구로 인·허가 절차가 다소 지연되기도 했으나, 지난 21일 여주시와 SK하이닉스,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관계기관이 상생협약을 체결하면서 문제가 해결됐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운영에 필요한 또 다른 핵심 기반 시설인 전력공급시설은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지난 5월 착공했다.

이상일 시장은 "용수공급시설 인허가 승인에 따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에 필요한 용수와 전기 모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오는 2027년 상반기 첫 반도체 팹이 차질 없이 정상 가동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사업시행자인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약415만㎡ 규모의 부지를 조성하고,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해 총 4개의 반도체 팹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