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성남시,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평가서 최고등급 '우수 지자체'

  • 맑음양평23.6℃
  • 맑음제주25.1℃
  • 맑음합천26.0℃
  • 맑음산청25.9℃
  • 맑음부산26.1℃
  • 구름많음태백16.1℃
  • 구름많음김해시27.7℃
  • 맑음창원27.5℃
  • 맑음홍성26.2℃
  • 맑음상주23.8℃
  • 맑음구미27.3℃
  • 흐림대관령14.5℃
  • 맑음장흥26.9℃
  • 맑음고흥27.2℃
  • 맑음제천22.9℃
  • 맑음홍천23.3℃
  • 맑음영월23.9℃
  • 맑음원주23.8℃
  • 맑음영광군24.5℃
  • 맑음성산25.6℃
  • 맑음울릉도21.3℃
  • 맑음서귀포25.4℃
  • 맑음고산23.0℃
  • 맑음북춘천24.2℃
  • 맑음진도군24.3℃
  • 맑음강화23.5℃
  • 맑음세종25.0℃
  • 맑음군산24.2℃
  • 맑음임실24.2℃
  • 맑음문경24.5℃
  • 맑음인제22.8℃
  • 맑음서산25.3℃
  • 구름많음봉화22.6℃
  • 맑음보은24.4℃
  • 맑음추풍령23.4℃
  • 맑음남원25.4℃
  • 구름많음대구27.1℃
  • 구름많음영덕19.0℃
  • 구름많음청송군23.3℃
  • 구름많음수원24.9℃
  • 구름많음경주시22.9℃
  • 맑음함양군26.7℃
  • 흐림동해21.0℃
  • 맑음충주24.7℃
  • 맑음대전25.5℃
  • 맑음백령도22.1℃
  • 맑음순창군24.4℃
  • 맑음청주26.3℃
  • 맑음서청주25.4℃
  • 맑음보성군27.3℃
  • 맑음파주23.3℃
  • 맑음서울24.4℃
  • 맑음밀양26.8℃
  • 구름많음고창군24.9℃
  • 맑음여수25.7℃
  • 맑음북창원28.2℃
  • 맑음고창24.7℃
  • 구름많음정읍25.7℃
  • 맑음천안25.2℃
  • 맑음철원23.6℃
  • 맑음영주24.1℃
  • 맑음부안25.1℃
  • 맑음이천24.2℃
  • 맑음거창24.8℃
  • 구름많음양산시27.0℃
  • 구름많음울진21.1℃
  • 맑음완도28.3℃
  • 맑음광주25.7℃
  • 맑음광양시26.8℃
  • 맑음흑산도25.0℃
  • 맑음부여24.5℃
  • 맑음영천23.8℃
  • 구름많음북부산26.2℃
  • 맑음해남26.1℃
  • 맑음순천25.1℃
  • 맑음춘천24.0℃
  • 구름많음전주24.7℃
  • 맑음남해25.8℃
  • 흐림북강릉19.7℃
  • 맑음보령26.0℃
  • 맑음강진군26.2℃
  • 구름많음울산23.0℃
  • 맑음의령군26.9℃
  • 맑음의성24.8℃
  • 맑음목포24.1℃
  • 구름많음안동25.1℃
  • 맑음인천24.4℃
  • 구름많음장수22.5℃
  • 구름많음정선군23.6℃
  • 흐림포항20.6℃
  • 흐림강릉19.6℃
  • 구름많음거제25.6℃
  • 맑음속초21.3℃
  • 맑음통영24.9℃
  • 맑음동두천24.2℃
  • 구름많음금산25.5℃
  • 맑음진주26.6℃

성남시,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평가서 최고등급 '우수 지자체'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6-02 07:42:46
경기 성남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 성남시청 전경.  [성남시 제공]

이번 평가에서 성남시는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정립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등 4개 분야에서 89.47점을 받아 최고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 

특히 성남시는 '우수' 등급을 받은 33개 지자체 중, 상위 24개에 포함돼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4000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는 행안부가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 등 467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기반 추진현황, 데이터 연계·제공 및 공동 활용 성과 등을 △거버넌스 △등록 △분석 및 활용 △역량 등의 4개 분야로 나누어 연간 집행실적 점수를 합산해 하는 것이다. 

성남시는 지난 1년간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임명을 비롯하여 직원 대상 데이터 역량진단 컨설팅과 사이버 교육 이수, 행정데이터 공유활용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사업과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관련 조례 제정 등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구축에 노력을 기울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성남시 관계자는 "4차산업 특별도시를 위해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적인 데이터 기반의 정책 수립이 강조되는 시점에 이뤄낸 성과라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 행정 전 분야에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기반의 과학행정 정책을 추진하여 데이터기반행정을 선도해 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