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강기정 광주시장 "시민 덕분에 50년 최악 가뭄 위기 극복"

  • 맑음함양군28.7℃
  • 구름많음안동27.1℃
  • 맑음성산26.5℃
  • 구름많음북부산26.0℃
  • 구름많음청송군25.2℃
  • 맑음고흥28.0℃
  • 맑음군산25.5℃
  • 맑음울릉도22.0℃
  • 맑음고산22.8℃
  • 구름많음동해21.0℃
  • 흐림북강릉19.7℃
  • 구름많음산청28.0℃
  • 맑음임실26.3℃
  • 맑음상주27.0℃
  • 구름많음울진21.4℃
  • 구름많음대구28.2℃
  • 맑음남해27.3℃
  • 구름많음고창군24.8℃
  • 맑음전주26.2℃
  • 맑음이천27.2℃
  • 구름많음합천28.4℃
  • 맑음강화25.5℃
  • 맑음인제24.4℃
  • 맑음목포25.7℃
  • 맑음보은25.0℃
  • 맑음광양시28.4℃
  • 구름많음북창원26.2℃
  • 맑음인천24.8℃
  • 맑음고창25.7℃
  • 맑음보성군28.1℃
  • 흐림정선군23.4℃
  • 맑음보령26.6℃
  • 맑음서귀포25.5℃
  • 맑음완도29.4℃
  • 맑음의성28.3℃
  • 구름많음창원23.5℃
  • 구름많음봉화24.6℃
  • 맑음제주25.2℃
  • 맑음순천26.8℃
  • 구름많음태백16.7℃
  • 구름많음거제26.1℃
  • 구름많음경주시23.6℃
  • 구름많음금산26.5℃
  • 구름많음영덕20.8℃
  • 맑음속초20.7℃
  • 맑음부안26.1℃
  • 맑음문경26.2℃
  • 흐림부산23.9℃
  • 구름많음양산시25.3℃
  • 구름많음원주25.1℃
  • 구름많음장수24.5℃
  • 맑음의령군27.7℃
  • 맑음장흥28.2℃
  • 구름많음거창27.5℃
  • 맑음서청주27.5℃
  • 맑음춘천26.0℃
  • 맑음동두천26.7℃
  • 구름많음충주26.7℃
  • 흐림강릉20.1℃
  • 구름많음영월24.8℃
  • 맑음북춘천25.8℃
  • 맑음강진군27.8℃
  • 맑음철원25.6℃
  • 맑음추풍령26.1℃
  • 맑음해남27.0℃
  • 맑음정읍26.8℃
  • 맑음광주27.4℃
  • 맑음진도군25.0℃
  • 맑음서산26.3℃
  • 맑음대전27.1℃
  • 맑음부여26.3℃
  • 맑음여수26.1℃
  • 구름많음수원26.2℃
  • 구름많음영천25.3℃
  • 맑음흑산도25.4℃
  • 맑음영광군25.5℃
  • 맑음순창군25.5℃
  • 맑음영주26.7℃
  • 맑음서울26.5℃
  • 구름많음울산21.4℃
  • 맑음남원27.2℃
  • 구름많음밀양29.2℃
  • 맑음천안25.6℃
  • 구름많음진주27.8℃
  • 맑음청주27.0℃
  • 구름많음대관령15.5℃
  • 맑음양평26.3℃
  • 맑음홍천25.7℃
  • 맑음통영25.9℃
  • 맑음파주25.7℃
  • 구름많음제천23.8℃
  • 구름많음포항21.7℃
  • 맑음구미27.3℃
  • 맑음세종25.5℃
  • 맑음백령도22.3℃
  • 구름많음홍성26.6℃
  • 구름많음김해시24.8℃

강기정 광주시장 "시민 덕분에 50년 최악 가뭄 위기 극복"

강성명 기자
기사승인 : 2023-06-12 21:17:28
강 시장 "시민과 함께한 광주 가뭄대책 감사드린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2일 "최근 광주는 50년 만의 최악 가뭄을 시민의 힘으로 극복했다"며 "일상의 많은 불편을 감내하고 절수운동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시민들 덕분이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12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물 절약 실천 우수시민 12개 단체에 감사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강 시장은 "시민의 적극 참여로 10%가 넘는 절수효과를 거뒀고, 가뭄에 대응한 행정의 사전비상행동, 여기에 제한급수 위기에 내린 반가운 단비까지 삼위일체가 되어 50년 만의 최악 가뭄 위기를 이겨냈다"고 평가했다.

강 시장은 이어 "이번 위기 대응 과정에서 영산강 용수공급, 주암댐 용수조정, 농업용수와 생활용수를 잇는 워터그리드사업 등은 올해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최종 의결되기도 했다"며 "지난 1년 간 광주시와 관계기관, 시민과 함께 노력한 광주의 가뭄대책이 대한민국의 가뭄정책이 됐다. 다시 한 번 가뭄 극복에 함께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강 시장은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가뭄·홍수·폭염 안심도시 광주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물 절약 실천 우수시민 12개 단체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또 가뭄극복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에 광주시 서구를 선정하고 특별교부금 13억 원을 지급했다. 

물 절약 우수시민 감사패 수여단체는 △치평동 주민자치회 △광주시주민자치연합회 △동구 계림동 그랜드센트럴아파트 △㈜광주글로벌모터스 등이다. 또 문용철 광주환경공단 주임, 최순옥 문흥1동 통장, 김미정 월곡2동 통장에게 표창패를 수여했다.

광주시는 지난해 5월 가뭄 대비 수돗물 안정공급대책 수립을 시작으로, 11월 가뭄 심각단계에 준한 '사전비상행동단계'를 선포하고, 시민 물 절약 캠페인, 물절약 요금감면제 시행, 다양한 비상 대체수원 개발 등을 추진했다.

비상 대체수원 개발을 위해 영산강 비상급수 5만t 취수, 동복댐과 주암댐의 용수 사용량 조절, 동복호 주변 신규 관정(53공) 개발과 담양 외동저수지 동복댐 방류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 광주시는 농업용수와 생활용수 연계 등 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강변여과수 활용 등을 통해 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스마트워터그리드 중장기 물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