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은퇴 의료인 재교육 통해 시니어 의료인 양성...공공의료 활용

  • 맑음보령21.9℃
  • 구름많음성산22.1℃
  • 맑음남원24.9℃
  • 맑음인제19.5℃
  • 맑음강화22.8℃
  • 구름많음장흥23.7℃
  • 구름많음고산20.7℃
  • 맑음태백15.0℃
  • 구름많음광주24.9℃
  • 맑음상주23.5℃
  • 구름많음백령도19.4℃
  • 맑음합천24.4℃
  • 맑음영천19.7℃
  • 맑음금산22.9℃
  • 맑음대구21.0℃
  • 맑음봉화19.0℃
  • 맑음제천20.6℃
  • 맑음속초18.9℃
  • 맑음보은21.8℃
  • 구름많음해남22.5℃
  • 맑음북창원23.4℃
  • 맑음철원22.0℃
  • 맑음북강릉17.1℃
  • 구름많음전주23.8℃
  • 구름많음완도22.9℃
  • 흐림강진군24.5℃
  • 구름많음함양군23.7℃
  • 맑음산청23.7℃
  • 맑음부산21.1℃
  • 맑음홍천22.6℃
  • 구름많음거제21.0℃
  • 맑음양평24.4℃
  • 구름많음진주22.7℃
  • 구름많음김해시21.4℃
  • 맑음천안23.6℃
  • 맑음창원22.0℃
  • 맑음인천23.9℃
  • 맑음춘천23.8℃
  • 구름많음남해22.1℃
  • 구름많음서귀포22.5℃
  • 구름많음의성22.0℃
  • 구름많음서산21.8℃
  • 구름많음밀양23.7℃
  • 맑음정선군18.8℃
  • 구름많음울릉도18.2℃
  • 맑음대전24.8℃
  • 맑음포항20.2℃
  • 맑음대관령14.9℃
  • 구름많음군산23.3℃
  • 구름많음여수21.9℃
  • 맑음청송군18.9℃
  • 맑음강릉19.1℃
  • 구름많음고창21.1℃
  • 흐림경주시20.5℃
  • 맑음구미24.9℃
  • 구름많음울산19.4℃
  • 맑음안동21.2℃
  • 구름많음보성군23.8℃
  • 구름많음홍성24.0℃
  • 맑음의령군23.4℃
  • 맑음동두천24.8℃
  • 맑음거창23.3℃
  • 맑음서울26.2℃
  • 구름많음통영21.1℃
  • 구름많음영덕18.2℃
  • 맑음영주22.4℃
  • 구름많음부안21.9℃
  • 구름많음진도군20.3℃
  • 맑음부여24.2℃
  • 맑음북춘천22.7℃
  • 구름많음흑산도19.5℃
  • 맑음추풍령21.3℃
  • 구름많음북부산21.9℃
  • 맑음원주25.5℃
  • 구름많음고창군22.8℃
  • 구름많음목포21.5℃
  • 맑음동해17.8℃
  • 구름많음순천22.4℃
  • 맑음파주23.8℃
  • 구름많음고흥22.6℃
  • 흐림영광군21.0℃
  • 구름많음울진18.4℃
  • 구름많음제주22.4℃
  • 맑음서청주24.4℃
  • 구름많음장수21.3℃
  • 맑음세종24.0℃
  • 구름많음임실23.0℃
  • 맑음수원22.7℃
  • 맑음청주26.3℃
  • 맑음충주23.7℃
  • 맑음영월23.3℃
  • 구름많음순창군23.9℃
  • 맑음이천24.0℃
  • 구름많음양산시21.8℃
  • 구름많음정읍22.3℃
  • 구름많음광양시23.0℃
  • 맑음문경21.9℃

경기도, 은퇴 의료인 재교육 통해 시니어 의료인 양성...공공의료 활용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6-16 14:01:52
(재)라파엘나눔과 '아카데미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가 (재)라파엘나눔과 은퇴한 의료인을 재교육시켜 사회 봉사활동을 하거나, 공공의료 영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 경기도와 (재)라파엘로 관계자들이 16일 시니어 의료인 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사와 안규리 재단법인 라파엘나눔 이사장은 1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아카데미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코로나19로 공공의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는데 대응 시스템뿐만 아니라 의료 인력수급에 있어서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라며 "라파엘나눔과 함께 시니어 의사분들을 함께 교육하고 일할 수 있게 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정말 시의적절하고 감사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안규리 라파엘나눔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많은 의료인들이 의료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서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라파엘나눔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 적정 의료를 담당해줄 의료인력을 꾸준히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해당 교육을 이수한 시니어 의료인들은 의료 현장의 자원봉사자나 해당 분야의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은 △아카데미 사업 운영 협력 및 홍보 △연수 교육기관 지정 지원 △공공의료 영역에서의 시니어 의료인력 지원 협력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나눔 시니어 아카데미를 수료한 의료인이 경기도의료원 소속 병원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공동 프로그램 개발 및 필요시 교육 장소 등을 지원하고 의료단체, G버스 TV,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보건의료인과 도민들에게 아카데미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은 현재 현업에서 은퇴한 시니어 의료인들의 재교육 과정인 아카데미 사업을 하고 있다. 2019년 시행 이후 올해로 4년째 운영되고 있는 '라파엘 생명과 나눔 시니어 아카데미'는 사회공헌에 참여 의지를 가진 시니어 의료인을 봉사자로 양성하기 위한 재교육 과정이다.

김동연 지사는 "코로나19로 공공의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는데 대응 시스템뿐만 아니라 의료 인력수급에 있어서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라파엘나눔과 함께 시니어 의사분들을 함께 교육하고 일할 수 있게 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정말 시의적절하고 감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규리 라파엘나눔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많은 의료인들이 의료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서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라파엘나눔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 적정 의료를 담당해줄 의료인력을 꾸준히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