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은퇴 의료인 재교육 통해 시니어 의료인 양성...공공의료 활용

  • 맑음동해17.0℃
  • 구름많음청주25.3℃
  • 맑음안동20.5℃
  • 구름많음충주21.5℃
  • 구름많음광주24.5℃
  • 구름많음진도군19.8℃
  • 구름많음의령군22.4℃
  • 구름많음영광군20.5℃
  • 맑음영덕16.7℃
  • 구름많음산청22.3℃
  • 맑음태백14.6℃
  • 구름많음함양군21.9℃
  • 맑음봉화17.2℃
  • 맑음원주22.9℃
  • 맑음고산20.4℃
  • 구름많음광양시22.5℃
  • 맑음철원21.7℃
  • 맑음구미23.2℃
  • 구름많음인천23.2℃
  • 맑음청송군17.6℃
  • 구름많음임실21.5℃
  • 구름많음진주22.0℃
  • 맑음보은20.2℃
  • 맑음속초18.6℃
  • 맑음북춘천19.9℃
  • 구름많음포항19.5℃
  • 구름많음고창군21.9℃
  • 구름많음천안22.1℃
  • 구름많음군산22.2℃
  • 구름많음울산19.0℃
  • 구름많음정읍21.6℃
  • 맑음춘천20.8℃
  • 맑음홍천20.8℃
  • 흐림창원22.0℃
  • 구름많음성산21.4℃
  • 맑음울릉도18.0℃
  • 구름많음홍성22.0℃
  • 구름많음흑산도19.3℃
  • 구름많음장흥23.0℃
  • 구름많음강진군23.2℃
  • 구름많음목포21.1℃
  • 구름많음보성군22.4℃
  • 맑음상주22.5℃
  • 구름많음부안21.5℃
  • 맑음대구20.3℃
  • 맑음북강릉16.5℃
  • 구름많음밀양22.8℃
  • 맑음제천18.2℃
  • 구름많음서산20.7℃
  • 구름많음추풍령20.1℃
  • 맑음강릉18.5℃
  • 맑음정선군17.1℃
  • 맑음파주21.5℃
  • 구름많음세종23.0℃
  • 맑음인제17.8℃
  • 구름많음수원21.4℃
  • 구름많음합천23.8℃
  • 맑음서울25.1℃
  • 맑음부산20.8℃
  • 구름많음김해시21.0℃
  • 구름많음부여23.0℃
  • 구름많음북창원22.6℃
  • 구름많음고흥21.6℃
  • 맑음여수21.8℃
  • 구름많음장수19.5℃
  • 흐림남원24.1℃
  • 맑음동두천23.2℃
  • 맑음영월20.4℃
  • 구름많음해남21.4℃
  • 맑음대관령12.7℃
  • 맑음영천19.0℃
  • 구름많음전주23.0℃
  • 맑음울진18.1℃
  • 구름많음통영20.8℃
  • 구름많음서청주22.5℃
  • 구름많음이천22.1℃
  • 박무백령도18.6℃
  • 구름많음대전23.0℃
  • 구름많음거제20.8℃
  • 구름많음금산21.9℃
  • 구름많음순창군23.2℃
  • 맑음양평22.8℃
  • 구름많음제주21.7℃
  • 구름많음거창22.9℃
  • 구름많음완도22.3℃
  • 맑음영주20.1℃
  • 구름많음양산시21.8℃
  • 맑음의성21.1℃
  • 구름많음강화22.1℃
  • 구름많음보령21.3℃
  • 구름많음서귀포22.0℃
  • 흐림경주시20.1℃
  • 구름많음고창20.6℃
  • 맑음문경20.3℃
  • 구름많음순천21.4℃
  • 구름많음남해22.1℃
  • 맑음북부산21.4℃

경기도, 은퇴 의료인 재교육 통해 시니어 의료인 양성...공공의료 활용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6-16 14:01:52
(재)라파엘나눔과 '아카데미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가 (재)라파엘나눔과 은퇴한 의료인을 재교육시켜 사회 봉사활동을 하거나, 공공의료 영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 경기도와 (재)라파엘로 관계자들이 16일 시니어 의료인 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사와 안규리 재단법인 라파엘나눔 이사장은 1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아카데미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코로나19로 공공의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는데 대응 시스템뿐만 아니라 의료 인력수급에 있어서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라며 "라파엘나눔과 함께 시니어 의사분들을 함께 교육하고 일할 수 있게 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정말 시의적절하고 감사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안규리 라파엘나눔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많은 의료인들이 의료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서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라파엘나눔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 적정 의료를 담당해줄 의료인력을 꾸준히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해당 교육을 이수한 시니어 의료인들은 의료 현장의 자원봉사자나 해당 분야의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은 △아카데미 사업 운영 협력 및 홍보 △연수 교육기관 지정 지원 △공공의료 영역에서의 시니어 의료인력 지원 협력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나눔 시니어 아카데미를 수료한 의료인이 경기도의료원 소속 병원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공동 프로그램 개발 및 필요시 교육 장소 등을 지원하고 의료단체, G버스 TV,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보건의료인과 도민들에게 아카데미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은 현재 현업에서 은퇴한 시니어 의료인들의 재교육 과정인 아카데미 사업을 하고 있다. 2019년 시행 이후 올해로 4년째 운영되고 있는 '라파엘 생명과 나눔 시니어 아카데미'는 사회공헌에 참여 의지를 가진 시니어 의료인을 봉사자로 양성하기 위한 재교육 과정이다.

김동연 지사는 "코로나19로 공공의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는데 대응 시스템뿐만 아니라 의료 인력수급에 있어서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라파엘나눔과 함께 시니어 의사분들을 함께 교육하고 일할 수 있게 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정말 시의적절하고 감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규리 라파엘나눔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많은 의료인들이 의료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서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라파엘나눔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 적정 의료를 담당해줄 의료인력을 꾸준히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