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나주시, 소통 정책 지원 위한 '시민권익위원회' 출범

  • 흐림봉화13.2℃
  • 구름많음성산21.0℃
  • 흐림광양시20.2℃
  • 구름많음완도20.0℃
  • 구름많음영주15.2℃
  • 구름많음충주17.2℃
  • 구름많음수원19.4℃
  • 구름많음고창18.6℃
  • 구름많음장흥19.7℃
  • 구름많음고산18.8℃
  • 구름많음고흥19.3℃
  • 구름많음포항17.4℃
  • 구름많음북부산19.0℃
  • 구름많음합천20.2℃
  • 구름많음양평18.4℃
  • 맑음철원17.1℃
  • 구름많음보령20.5℃
  • 구름많음통영18.9℃
  • 구름많음해남19.0℃
  • 구름많음진주18.2℃
  • 구름많음강화18.5℃
  • 구름많음거창17.4℃
  • 구름많음군산19.7℃
  • 구름많음상주17.9℃
  • 구름많음순천18.2℃
  • 맑음흑산도18.6℃
  • 맑음울릉도16.2℃
  • 흐림제천14.1℃
  • 구름많음추풍령16.2℃
  • 구름많음강진군19.7℃
  • 구름많음장수15.5℃
  • 구름많음함양군17.9℃
  • 구름많음원주17.6℃
  • 구름많음영월14.7℃
  • 구름많음파주18.7℃
  • 구름많음서울21.5℃
  • 구름많음진도군17.5℃
  • 구름많음순창군18.7℃
  • 구름많음양산시19.6℃
  • 맑음북춘천15.8℃
  • 구름많음밀양19.9℃
  • 구름많음영광군18.3℃
  • 구름많음부여19.4℃
  • 구름많음금산17.6℃
  • 구름많음춘천16.4℃
  • 맑음북강릉15.8℃
  • 맑음대구17.5℃
  • 흐림임실17.7℃
  • 구름많음보은16.4℃
  • 구름많음전주20.0℃
  • 흐림창원20.8℃
  • 박무백령도19.4℃
  • 흐림제주21.5℃
  • 박무홍성19.0℃
  • 구름많음울진14.9℃
  • 구름많음정선군12.2℃
  • 구름많음부산19.0℃
  • 구름많음정읍18.9℃
  • 구름많음구미17.9℃
  • 구름많음속초15.4℃
  • 구름많음거제19.4℃
  • 구름많음김해시18.6℃
  • 구름많음울산16.2℃
  • 구름많음의령군19.3℃
  • 구름많음태백9.9℃
  • 구름많음동두천18.5℃
  • 구름많음산청18.4℃
  • 맑음경주시15.9℃
  • 구름많음인천22.1℃
  • 구름많음남원19.0℃
  • 구름많음세종18.9℃
  • 흐림부안19.7℃
  • 구름많음서산18.5℃
  • 맑음천안17.8℃
  • 맑음영덕14.7℃
  • 흐림남해19.3℃
  • 맑음의성15.9℃
  • 구름많음강릉15.1℃
  • 구름많음동해14.7℃
  • 구름많음대전19.8℃
  • 구름많음대관령8.6℃
  • 구름많음여수20.9℃
  • 구름많음목포19.8℃
  • 맑음서귀포20.5℃
  • 구름많음고창군18.5℃
  • 구름많음보성군20.3℃
  • 구름많음안동17.0℃
  • 구름많음인제13.9℃
  • 구름많음이천17.1℃
  • 구름많음북창원20.4℃
  • 맑음청송군14.6℃
  • 구름많음광주21.2℃
  • 구름많음문경16.5℃
  • 구름많음홍천15.5℃
  • 구름많음청주21.2℃
  • 구름많음서청주18.5℃
  • 구름많음영천15.3℃

나주시, 소통 정책 지원 위한 '시민권익위원회' 출범

강성명 기자
기사승인 : 2023-07-12 09:39:00
분야별 전문가 19명과 당연직 윤병태 시장 등 총 25명 위촉 전남 나주시가 지난 11일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시민과의 약속인 시민권익위원회 출범식과 위원 위촉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출범한 시민권익위원회는 복합민원과 애로사항 등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토론과 심의·의결 과정을 거쳐 해법과 정책을 행정에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11일 나주시 시민권익위원회 출범식이 개최된 뒤 윤병태 나주시장 등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주시 제공]

또 시민권익 보호를 위한 주요 정책, 갈등관리 대상 사업 검토·조정, 시정 권고와 완성도 높은 정책 제안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등의 권한·기능도 갖는다.

안건 제안은 시청 누리집에서 참여민원-시민참여-시민권익위원회 순으로 접속해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30일 이내 100명 이상의 동의 요건을 충족하면 소관 분과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돼 심의·의결, 정책 제안 절차를 거친다.

위원회는 행정복지, 경제환경 2개 분과로 운영된다.

나주시는 이날 출범식을 통해 박성은·김강정 시의원을 비롯해 복지, 농업, 도시·환경, 건설, 노무, 행정 등 분야별 전문가 등 19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여기에 공동위원장인 윤병태 시장을 비롯한 국·소장 공무원 5명이 당연직으로 참여해 25명으로 꾸려졌다.

민간 공동위원장에는 광주시 제1기 시민권익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공론화를 통해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문제를 해소했던 최영태 전남대학교 명예교수가 위원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최영태 공동위원장은 "시민권익위는 안된다고 답이 내려진 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거꾸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며 "경청만으로도 민원이 해소되는 경우가 있다. 관계 부서와 전문가가 함께 모여 현장에서 열심히 경청하고 해법을 찾는 위원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시민권익위원회가 합법적이지만 합리적이지 않거나 합리적이지만 합법적이지 못한 행정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실과 다른 오해나 과장, 불신을 초래하는 집단민원을 경청과 소통을 통해 해결하는 문제해결형 협치 기구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