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국내 최초 자율주행 대중교통 '판타G버스'...판교서 시범운행

  • 구름많음원주19.2℃
  • 구름많음양산시20.5℃
  • 구름많음서산19.1℃
  • 흐림영광군19.2℃
  • 구름많음천안18.5℃
  • 구름많음군산20.7℃
  • 구름많음부안20.1℃
  • 맑음해남19.4℃
  • 구름많음보은17.6℃
  • 구름많음속초16.1℃
  • 구름많음합천20.9℃
  • 맑음울릉도16.4℃
  • 구름많음남해20.0℃
  • 구름많음거창18.8℃
  • 구름많음임실18.1℃
  • 구름많음구미19.7℃
  • 구름많음인천22.3℃
  • 구름많음이천18.6℃
  • 구름많음백령도18.6℃
  • 구름많음북춘천16.6℃
  • 흐림봉화14.6℃
  • 구름많음대구18.9℃
  • 구름많음목포20.2℃
  • 구름많음영주16.6℃
  • 구름많음보령20.9℃
  • 구름많음거제19.6℃
  • 구름많음고흥19.9℃
  • 구름많음추풍령17.6℃
  • 구름많음제주20.7℃
  • 구름많음김해시19.2℃
  • 구름많음충주17.8℃
  • 구름많음전주20.8℃
  • 흐림세종20.0℃
  • 구름많음장흥20.6℃
  • 구름많음흑산도19.3℃
  • 구름많음북창원20.2℃
  • 구름많음울진15.5℃
  • 구름많음장수16.0℃
  • 구름많음문경17.3℃
  • 구름많음진도군18.3℃
  • 구름많음진주19.1℃
  • 구름많음남원20.1℃
  • 구름많음정읍19.4℃
  • 구름많음보성군20.8℃
  • 구름많음상주19.1℃
  • 구름많음광주22.0℃
  • 구름많음파주19.2℃
  • 구름많음의성16.8℃
  • 구름많음순창군19.1℃
  • 구름많음강진군20.4℃
  • 구름많음춘천17.3℃
  • 구름많음홍천16.6℃
  • 흐림영덕15.0℃
  • 구름많음서귀포21.9℃
  • 구름많음영월15.9℃
  • 구름많음서청주19.4℃
  • 흐림울산17.2℃
  • 구름많음양평19.4℃
  • 구름많음의령군19.4℃
  • 구름많음북강릉14.4℃
  • 맑음안동17.6℃
  • 구름많음대전20.9℃
  • 구름많음강화19.6℃
  • 구름많음강릉16.0℃
  • 구름많음금산18.8℃
  • 구름많음순천20.2℃
  • 흐림청송군14.2℃
  • 구름많음인제14.3℃
  • 구름많음고창19.1℃
  • 구름많음고산19.9℃
  • 구름많음고창군18.9℃
  • 구름많음동두천19.5℃
  • 구름많음함양군19.0℃
  • 흐림부여19.5℃
  • 구름많음철원17.4℃
  • 구름많음태백10.9℃
  • 구름많음완도20.9℃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포항17.5℃
  • 구름많음홍성19.8℃
  • 흐림경주시16.9℃
  • 구름많음성산20.8℃
  • 구름많음대관령9.1℃
  • 구름많음밀양20.9℃
  • 구름많음동해15.4℃
  • 구름많음청주22.1℃
  • 구름많음북부산19.9℃
  • 구름많음수원20.0℃
  • 구름많음부산19.6℃
  • 흐림정선군13.6℃
  • 흐림광양시21.0℃
  • 구름많음여수21.3℃
  • 구름많음통영19.4℃
  • 맑음제천15.0℃
  • 구름많음서울22.6℃
  • 흐림영천16.3℃
  • 구름많음창원20.6℃

국내 최초 자율주행 대중교통 '판타G버스'...판교서 시범운행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7-16 08:41:44
17일부터...9개 정거장 30분 간격, 14인승 하루 24회 운행 경기도는 자율주행기술을 탑재한 국내 최초 대중교통 서비스 '판타G버스'가 성남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오는 17일부터 시범운행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경기도민들이 직접 이름을 붙인 '판타G버스'는 '판교에서 타는 경기도(G) 버스'라는 뜻을 가진 자율협력 주행 버스다.

▲ 오는 17일부터 판교에서 운영되는 자율주행 '판타G버스'.  [경기도 제공]

기존 자율주행차량에 장착된 감지기(카메라, 레이더, 라이더)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경기도 자율주행센터 또는 다른 차량으로부터 신호정보, 교통상황, 보행 상황 등의 도로 정보를 받아 스스로 위험 상황을 감지하는 기술을 탑재했다.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함께 제작한 판타G버스는 길이 10.99m, 너비 2.49m, 높이 3.39m로 에디슨모터스사의 상용 저상 전기버스를 자율협력 주행이 가능하도록 개조한 것이다.

일반 시내버스와 비교해 탑승 인원만 14석(장애인석 2석 포함)이라는 점이 다르며, 최대 속도는 시속 40km다. 운전자 개입 없이 앞 차량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속도를 조정하고, 주행하는 차선의 중앙, 또는 주행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버스 핸들을 자동 조향할 수 있다.

전방에 차량, 보행자, 자전거 등의 사물이 급작스럽게 나타나면 센서로 물체를 인식해 긴급 추돌 상황에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다.

혹시 모를 긴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가속페달, 브레이크 페달 조작 등 운전자가 개입할 경우 자동으로 시스템이 중지하는 기능도 있다.

2018년 제로셔틀 운행에 이어, 판교제로시티를 달리는 두 번째 자율협력 주행 모빌리티인 판타G버스는 2대이며,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출발 시각 기준) 30분 간격으로 하루 24회 운행할 예정이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경기기업성장센터에서 판교역까지 도민들의 이동 편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약자를 위한 준비도 되어 있으며, 6세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탑승할 수 있다(6세 미만은 안전상 이유로 탑승 제한). 시범 운행 기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현대 경기도 미래성장산업국장은 "판타G버스 시범운행은 자율주행 기술이 실제 대중교통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미래차 산업은 경기도 미래먹거리 3대 핵심 전략산업으로 판타G버스 운행을 통해 자율주행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확대에 기여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