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깨끗한 경기 만들기' 최우수 화성·시흥·양평 선정

  • 구름많음금산19.1℃
  • 비제주19.6℃
  • 맑음춘천17.5℃
  • 구름많음북창원20.2℃
  • 흐림북강릉17.6℃
  • 흐림원주19.3℃
  • 구름많음대구19.7℃
  • 구름많음성산20.6℃
  • 흐림고흥20.4℃
  • 흐림대관령13.5℃
  • 구름많음순천17.5℃
  • 구름많음군산20.0℃
  • 맑음강화17.1℃
  • 구름많음함양군18.3℃
  • 맑음울진19.0℃
  • 구름많음광양시21.0℃
  • 흐림흑산도20.2℃
  • 흐림영월18.2℃
  • 맑음동두천18.5℃
  • 맑음홍천17.8℃
  • 구름많음추풍령18.3℃
  • 흐림서귀포21.9℃
  • 흐림해남20.4℃
  • 맑음태백14.7℃
  • 구름많음대전20.3℃
  • 구름많음백령도18.2℃
  • 구름많음임실18.4℃
  • 흐림강진군20.4℃
  • 맑음이천19.8℃
  • 구름많음의성20.2℃
  • 구름많음영광군20.2℃
  • 구름많음양산시20.8℃
  • 구름많음고창19.8℃
  • 구름많음창원20.8℃
  • 구름많음거창18.1℃
  • 구름많음천안20.1℃
  • 구름많음순창군19.4℃
  • 맑음인천21.4℃
  • 흐림장흥20.3℃
  • 맑음수원21.1℃
  • 구름많음광주20.5℃
  • 맑음양평20.1℃
  • 구름많음안동19.6℃
  • 구름많음합천20.3℃
  • 구름많음서산19.2℃
  • 흐림봉화18.4℃
  • 구름많음영주18.4℃
  • 흐림거제19.0℃
  • 구름많음청송군18.3℃
  • 구름많음보령19.9℃
  • 구름많음정읍19.9℃
  • 흐림통영20.1℃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철원16.6℃
  • 맑음파주18.1℃
  • 구름많음서청주20.4℃
  • 흐림정선군15.9℃
  • 맑음속초16.2℃
  • 구름많음충주20.2℃
  • 흐림동해18.3℃
  • 구름많음목포20.6℃
  • 구름많음홍성18.3℃
  • 구름많음의령군19.8℃
  • 구름많음부안19.2℃
  • 구름많음고창군20.1℃
  • 구름많음산청18.0℃
  • 흐림제천18.1℃
  • 흐림보성군20.3℃
  • 맑음서울21.2℃
  • 구름많음보은19.4℃
  • 비울산18.8℃
  • 흐림강릉17.8℃
  • 흐림진도군20.6℃
  • 구름많음전주20.4℃
  • 구름많음부여19.2℃
  • 맑음북춘천17.6℃
  • 구름많음완도20.7℃
  • 흐림여수20.6℃
  • 흐림남해19.8℃
  • 구름많음영덕18.3℃
  • 구름많음상주19.7℃
  • 비포항19.5℃
  • 구름많음진주19.1℃
  • 구름많음김해시20.3℃
  • 구름많음밀양21.6℃
  • 구름많음영천19.9℃
  • 맑음인제15.4℃
  • 구름많음구미20.5℃
  • 흐림청주21.6℃
  • 구름많음경주시19.0℃
  • 구름많음문경18.7℃
  • 구름많음울릉도18.8℃
  • 구름많음북부산21.3℃
  • 구름많음남원20.0℃
  • 구름많음세종20.1℃
  • 구름많음고산19.7℃
  • 흐림부산20.0℃

'깨끗한 경기 만들기' 최우수 화성·시흥·양평 선정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1-17 08:01:20
경기도, 총 상사업비 2억7천만 원 지급·도지사 표창 수여

경기도는 올해 '깨끗한 경기 만들기 시군 평가' 결과, 화성시·시흥시·양평군 등 3개 시군을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시군 평가는 '깨끗한 경기 만들기'를 목표로 도가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매년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인구 규모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하며, 생활폐기물 감축을 위한 시군별 우수사례 정성 부문에 대한 발표회 평가와 생활폐기물 분야 정량 부문 '수도권매립지 직매립 감량실적', '단독주택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등 11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인구가 가장 많은 10개 시가 경합한 A그룹에서는 화성시가 최우수, 성남시가 우수, 안산시가 장려상을 받았다.

 

인구수 11~20위에 해당하는 B그룹에서는 시흥시가 최우수, 파주시가 우수, 군포시가 장려를 받았으며, 인구수가 가장 적은 11개 시군이 경쟁한 C그룹에서는 양평군이 최우수, 안성시가 우수, 여주시가 장려상을 받았다.

 

평가는 우수사례 발표 결과 및 정량 부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적으로 9개 시군에 총상금 2억7000만 원을 교부하게 된다.

 

최우수 3개 시군에는 각각 4000만 원, 우수 시군에는 3000만 원, 장려 시군에는 2000만 원씩 사업비를 받게 되며, 교부된 사업비는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축, 재활용률 제고, 생활폐기물 배출에 대한 도민 인식 제고 등 자원순환 분야 사업비로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그룹별 수상을 한 시군에는 그 기여도에 따라 심사를 거쳐 담당 공무원 및 민간단체 등에 도지사 표창도 수여할 계획이다.

 

우수사례 발표회는 지난달 15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개최됐으며, '자원순환가게 폐플라스틱 교환 보상금 개선' 및 '탄소중립 비전 선포, 자원순환형 수소도시 조성', '자치단체 주관 다회용기 세척시설 추진' 등의 내용으로 특색 시책이 공유됐다.

 

차성수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장은 "올해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순환경제 사회 조성을 위한 우수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며, 시군의 생활폐기물 감축을 위해 경기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