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옛 경기도의회 청사 시대 개막...9일부터 업무

  • 흐림부산19.5℃
  • 흐림영천18.1℃
  • 흐림거창19.6℃
  • 구름많음인제17.5℃
  • 맑음추풍령18.5℃
  • 흐림전주20.8℃
  • 흐림순창군20.1℃
  • 흐림통영18.8℃
  • 흐림흑산도17.9℃
  • 흐림정선군16.8℃
  • 구름많음속초18.2℃
  • 흐림의령군19.0℃
  • 구름많음영월18.2℃
  • 흐림장흥19.4℃
  • 흐림북부산20.1℃
  • 흐림여수19.8℃
  • 구름많음문경19.5℃
  • 흐림강진군19.4℃
  • 흐림부안20.5℃
  • 흐림완도19.6℃
  • 흐림산청18.7℃
  • 구름많음부여19.8℃
  • 구름많음천안21.0℃
  • 구름많음강화18.7℃
  • 흐림남해18.7℃
  • 구름많음보령19.8℃
  • 흐림순천17.2℃
  • 구름많음서산20.0℃
  • 흐림진도군18.7℃
  • 구름많음파주19.0℃
  • 구름많음서울22.9℃
  • 박무홍성20.7℃
  • 흐림광양시18.9℃
  • 흐림김해시19.2℃
  • 구름많음서청주20.5℃
  • 흐림함양군18.8℃
  • 구름많음제천19.5℃
  • 비포항18.4℃
  • 흐림해남19.9℃
  • 구름많음양평21.3℃
  • 흐림남원20.1℃
  • 구름많음대관령13.0℃
  • 흐림고흥18.7℃
  • 흐림고창20.2℃
  • 흐림합천20.1℃
  • 흐림울진17.2℃
  • 흐림고창군20.9℃
  • 흐림군산20.8℃
  • 흐림청주22.8℃
  • 흐림장수17.7℃
  • 맑음의성17.0℃
  • 맑음구미19.9℃
  • 구름많음인천21.5℃
  • 흐림경주시18.3℃
  • 구름많음청송군15.8℃
  • 비서귀포20.0℃
  • 구름많음원주20.3℃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창원19.2℃
  • 구름많음강릉17.6℃
  • 흐림울산18.4℃
  • 구름많음이천21.4℃
  • 안개백령도17.8℃
  • 구름많음북강릉17.6℃
  • 구름많음수원21.0℃
  • 구름많음동두천18.2℃
  • 맑음상주19.5℃
  • 맑음철원19.2℃
  • 흐림고산19.1℃
  • 구름많음보은19.1℃
  • 흐림임실19.7℃
  • 흐림목포19.5℃
  • 흐림밀양19.6℃
  • 구름많음홍천18.7℃
  • 흐림보성군19.8℃
  • 구름많음충주20.1℃
  • 구름많음안동19.1℃
  • 흐림세종19.6℃
  • 구름많음동해17.8℃
  • 구름많음북춘천20.2℃
  • 구름많음태백14.3℃
  • 구름많음영덕17.5℃
  • 구름많음봉화17.7℃
  • 구름많음울릉도16.7℃
  • 흐림성산20.6℃
  • 흐림광주20.9℃
  • 흐림거제19.3℃
  • 구름많음대구18.9℃
  • 흐림북창원20.7℃
  • 흐림진주18.5℃
  • 구름많음대전20.9℃
  • 흐림정읍20.3℃
  • 흐림제주20.7℃
  • 구름많음금산20.3℃
  • 흐림양산시20.4℃
  • 구름많음춘천20.8℃
  • 흐림영광군19.2℃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옛 경기도의회 청사 시대 개막...9일부터 업무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9-08 08:17:21
소방재난본부와 6개 시설 모은 '경기도소방안전마루' 개소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28년 간의 수원시 권선동 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오는 9일부터 팔달구 옛 경기도의회 청사에 마련된 소방안전복합청사 '경기도소방안전마루'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 수원시 팔달구 옛 경기도의회 청사.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신청사는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1만9359㎡ 규모다. 청사 지하 1층에는 각종 현장활동 지원을 위한 장비 비축 창고를, 2~3층 업무공간, 4층에는 영상회의실 등 다목적 공간을 배치했다.

 

앞서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소방재난본부를 비롯해 안전컨트롤센터와 안전체험관, 트라우마센터, 소방사료관 등 6개 시설을 한곳에 모은 소방안전복합청사 '경기도소방안전마루' 건립을 지난해 말부터 추진했다.

 

현재는 1단계 사업만 완료된 것으로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여간 옛 도의회동 청사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해 소방재난본부 119종합상황실을 제외한 행정부서를 최근 2주간 이전했다.

 

2단계로 내년 2월쯤 안전체험관과 소방 및 의회사료관 등 도민과 함께하는 문화 및 체험시설이 순차적으로 문을 열며 같은 해 4월에는 안전컨트롤센터인 119종합상황실 이전을 끝으로 소방안전복합청사가 최종 완성된다.

 

1996년부터 수원시 권선동 청사를 사용했던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이전함에 따라 도민 편의를 위한 주차 공간이 확대된다.

 

본부와 청사를 사용하면서 공간이 좁아 어려움을 겪었던 수원남부소방서의 업무공간도 넓어져 도민을 위한 소방서비스가 한층 더 향상될 전망이다.

 

특히 내년 안전컨트롤센터까지 이전을 마쳐 복합청사가 문을 열면 500여 명의 청사 상주 근무인력과 함께 연간 5만여 명의 방문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돼 경기도청사가 광교 신청사로 이전하며 발생한 지역상권 침체도 다시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정조의 애민정신이 깃든 팔달산에 새롭게 위치한 소방재난본부가 더욱 안전한 경기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도민 안전문화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인 소방안전복합청사 건립이 마지막까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