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대구시,비수도권중 최대 반도체 인력 확보

  • 맑음서청주26.5℃
  • 맑음합천26.8℃
  • 맑음강화23.2℃
  • 맑음고흥24.3℃
  • 맑음보은25.7℃
  • 맑음서울27.7℃
  • 맑음여수22.9℃
  • 구름많음강진군25.4℃
  • 맑음고창군24.7℃
  • 구름많음목포22.3℃
  • 맑음봉화21.2℃
  • 맑음청송군20.1℃
  • 맑음북창원24.1℃
  • 구름많음제주23.5℃
  • 구름많음고산21.2℃
  • 구름많음거제21.2℃
  • 구름많음성산23.8℃
  • 맑음임실24.6℃
  • 맑음남해23.0℃
  • 구름많음추풍령24.5℃
  • 맑음산청25.5℃
  • 구름많음보령23.8℃
  • 맑음대관령19.0℃
  • 맑음함양군26.8℃
  • 맑음문경24.0℃
  • 맑음대구22.1℃
  • 구름많음흑산도20.3℃
  • 맑음원주27.1℃
  • 맑음의령군24.4℃
  • 구름많음김해시21.8℃
  • 구름많음해남23.6℃
  • 맑음전주25.5℃
  • 맑음울진19.3℃
  • 맑음영천20.7℃
  • 구름많음보성군25.6℃
  • 맑음거창26.5℃
  • 맑음세종25.9℃
  • 맑음이천26.0℃
  • 맑음고창23.0℃
  • 맑음의성24.0℃
  • 구름많음영덕18.9℃
  • 맑음영광군22.1℃
  • 구름많음경주시20.7℃
  • 맑음부여25.9℃
  • 맑음영주24.2℃
  • 맑음북부산22.3℃
  • 맑음서산23.6℃
  • 맑음북춘천26.9℃
  • 맑음수원24.8℃
  • 맑음강릉21.0℃
  • 맑음부안22.8℃
  • 구름많음밀양24.7℃
  • 맑음철원26.7℃
  • 맑음군산24.6℃
  • 맑음인제21.8℃
  • 맑음상주27.0℃
  • 맑음백령도21.3℃
  • 맑음속초20.0℃
  • 맑음파주26.0℃
  • 구름많음구미28.0℃
  • 맑음인천25.1℃
  • 구름많음홍성26.3℃
  • 구름많음울산19.8℃
  • 비울릉도18.7℃
  • 맑음춘천27.5℃
  • 맑음천안25.4℃
  • 맑음북강릉19.9℃
  • 구름많음양산시22.2℃
  • 맑음양평27.6℃
  • 맑음대전26.2℃
  • 맑음홍천26.7℃
  • 맑음창원22.6℃
  • 맑음금산25.9℃
  • 맑음장수24.0℃
  • 맑음순창군25.2℃
  • 구름많음진도군21.5℃
  • 맑음영월25.9℃
  • 맑음서귀포23.3℃
  • 맑음통영21.9℃
  • 구름많음완도25.0℃
  • 맑음충주27.2℃
  • 맑음광양시24.1℃
  • 맑음안동22.7℃
  • 맑음부산21.5℃
  • 구름많음장흥24.6℃
  • 맑음동두천25.8℃
  • 맑음순천24.1℃
  • 맑음제천24.5℃
  • 맑음진주24.6℃
  • 맑음동해19.2℃
  • 맑음태백16.4℃
  • 맑음정선군21.9℃
  • 맑음정읍23.7℃
  • 맑음광주26.3℃
  • 구름많음포항20.4℃
  • 맑음남원26.5℃
  • 맑음청주27.9℃

대구시,비수도권중 최대 반도체 인력 확보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4-05-27 09:21:35
산자부 특성화 대학원 지원 대상에 경북대 선정

경북대가 최근 산업부가 공모한 '첨단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대구시가 추진해오던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추진전략인 '교육 단계별 반도체 인력 양성체계'를 완성하게 됐다고 시가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일 산업부가 발표한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 공모 결과 반도체 분야에서 경북대와 포항공대, 한양대 등 3개 대학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 대구시 동인청사 전경. [대구시 제공]

 

이에 따라 경북대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국비 150억원, 시비 6억원을 지원받아 특화 분야별(소재, 공정, 장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산학협력 컨소시엄을 구축해 매년 30여명의 석·박사급 인재를 배출한다.

경북대가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시는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으로 이어지는 반도체 전문인력양성 체계를 마련하게 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반도체 마이스터고(대구전자공고) 선정,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영남이공대, 영진전문대),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경북대), 삼성전자 반도체 계약학과(DGIST), 첨단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경북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를 통해 비수도권에서 최대 규모인 연간 1750여 명의 인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시는 팹리스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며 작년부터 텔레칩스 등 4개의 팹리스 기업을 유치했다.

올 하반기에는 지능형반도체 개발지원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석·박사급 고급인력이 배출됨에 따라 반도체 기업 유치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반도체 산업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기업 공유형 반도체 팹인 D-FAB(DGIST) 및 화합물반도체 특화 반도체 공동연구소(경북대) 건립도 함께 추진하는 등 시스템반도체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