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북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 맑음통영24.9℃
  • 맑음속초21.3℃
  • 맑음보은24.4℃
  • 맑음상주23.8℃
  • 맑음보성군27.3℃
  • 구름많음대구27.1℃
  • 맑음세종25.0℃
  • 맑음홍천23.3℃
  • 맑음홍성26.2℃
  • 맑음청주26.3℃
  • 구름많음청송군23.3℃
  • 맑음울릉도21.3℃
  • 구름많음김해시27.7℃
  • 맑음목포24.1℃
  • 구름많음울진21.1℃
  • 맑음남원25.4℃
  • 맑음춘천24.0℃
  • 흐림대관령14.5℃
  • 맑음순창군24.4℃
  • 맑음동두천24.2℃
  • 맑음서산25.3℃
  • 흐림포항20.6℃
  • 맑음대전25.5℃
  • 맑음해남26.1℃
  • 맑음고창24.7℃
  • 맑음파주23.3℃
  • 맑음완도28.3℃
  • 구름많음태백16.1℃
  • 흐림강릉19.6℃
  • 맑음추풍령23.4℃
  • 맑음천안25.2℃
  • 구름많음울산23.0℃
  • 맑음보령26.0℃
  • 맑음남해25.8℃
  • 구름많음북부산26.2℃
  • 맑음부산26.1℃
  • 구름많음금산25.5℃
  • 맑음인제22.8℃
  • 구름많음경주시22.9℃
  • 맑음제천22.9℃
  • 맑음부안25.1℃
  • 맑음고산23.0℃
  • 맑음북춘천24.2℃
  • 맑음광양시26.8℃
  • 구름많음영덕19.0℃
  • 맑음밀양26.8℃
  • 맑음철원23.6℃
  • 맑음북창원28.2℃
  • 구름많음정읍25.7℃
  • 맑음장흥26.9℃
  • 구름많음양산시27.0℃
  • 맑음거창24.8℃
  • 구름많음고창군24.9℃
  • 흐림북강릉19.7℃
  • 구름많음장수22.5℃
  • 맑음광주25.7℃
  • 맑음충주24.7℃
  • 맑음백령도22.1℃
  • 맑음서울24.4℃
  • 맑음강화23.5℃
  • 맑음영천23.8℃
  • 맑음합천26.0℃
  • 맑음인천24.4℃
  • 맑음임실24.2℃
  • 맑음이천24.2℃
  • 맑음제주25.1℃
  • 구름많음전주24.7℃
  • 맑음원주23.8℃
  • 맑음창원27.5℃
  • 흐림동해21.0℃
  • 구름많음거제25.6℃
  • 구름많음봉화22.6℃
  • 구름많음수원24.9℃
  • 맑음양평23.6℃
  • 맑음서청주25.4℃
  • 구름많음안동25.1℃
  • 맑음영광군24.5℃
  • 맑음구미27.3℃
  • 맑음강진군26.2℃
  • 맑음여수25.7℃
  • 구름많음정선군23.6℃
  • 맑음진주26.6℃
  • 맑음문경24.5℃
  • 맑음흑산도25.0℃
  • 맑음의령군26.9℃
  • 맑음의성24.8℃
  • 맑음순천25.1℃
  • 맑음군산24.2℃
  • 맑음산청25.9℃
  • 맑음영월23.9℃
  • 맑음함양군26.7℃
  • 맑음서귀포25.4℃
  • 맑음고흥27.2℃
  • 맑음진도군24.3℃
  • 맑음성산25.6℃
  • 맑음영주24.1℃
  • 맑음부여24.5℃

경북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3-11-10 09:21:35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 계획 확산에 경북도 참여

경상북도는 10일 도청 회의실에서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DPG)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경북의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확산에 상호 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 이뤄졌다.

경북도는 △차세대 지방행정공통시스템, 지방 공공기관 통합업무 플랫폼 구축 △경상북도 디지털플랫폼정부 협의체 구성 등 금년 4월 위원회가 발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세부과제 추진을 지원한다.

 

▲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 제공]

 

또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초거대 AI(인공지능) 기반 행정업무 활용 서비스 개발 △디지털 트윈 인프라 연계 융합 모델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은 양 기관이 디지털 전자 협약서에 서명하고, 제1기 경북지역 DPG 협의체로 구성된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경상북도 DPG 협의체는 이철우 도지사를 의장으로 도내 연구기관장, 3개 대학교 부총장,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기업 대표자, 대학 창업동아리 학생, 농업인 등 총 23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경북지역의 디지털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중앙 협의체와 함께 정부 정책에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경북도는 도정 전 분야에 디지털 대전환 추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금년 5월 디지털 대전환 기본구상에 따라 ‘디지털 전환 및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조례’를 11월에 제정했고, 오는 17일에는 민·관 합동으로 디지털전환 위원회 출범과 함께 경상북도 디지털전환 기본계획을 발표한다.

그간 도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공공행정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민증 발급, 농어민수당 신청이 가능한 경북형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 운영 △소상공인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경감하는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 △수산물 안정성 제고를 위한 ‘방사능 모니터링 앱’ 등 10개의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