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북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 구름많음대구27.4℃
  • 맑음상주26.2℃
  • 구름많음수원25.3℃
  • 맑음전주26.5℃
  • 구름많음봉화24.2℃
  • 비울릉도21.1℃
  • 맑음강화24.5℃
  • 맑음문경25.8℃
  • 구름많음울진21.2℃
  • 맑음북춘천25.4℃
  • 맑음고산22.4℃
  • 맑음구미27.6℃
  • 맑음순천26.2℃
  • 맑음성산26.2℃
  • 구름많음영월25.5℃
  • 맑음흑산도25.5℃
  • 맑음광양시27.5℃
  • 맑음고흥28.4℃
  • 구름많음경주시22.4℃
  • 구름많음밀양28.6℃
  • 흐림강릉20.0℃
  • 맑음서산25.7℃
  • 맑음백령도22.0℃
  • 맑음제주24.7℃
  • 맑음광주26.5℃
  • 맑음보령26.9℃
  • 맑음서귀포25.2℃
  • 흐림북강릉20.5℃
  • 맑음홍성26.7℃
  • 맑음청주27.0℃
  • 맑음양평25.8℃
  • 구름많음김해시27.5℃
  • 맑음의성26.8℃
  • 맑음추풍령25.1℃
  • 맑음합천27.5℃
  • 구름많음북창원28.2℃
  • 구름많음보은24.6℃
  • 구름많음영덕20.4℃
  • 맑음영광군24.5℃
  • 맑음임실25.6℃
  • 맑음서울24.9℃
  • 맑음이천26.3℃
  • 구름많음제천23.0℃
  • 맑음의령군27.2℃
  • 구름많음청송군23.7℃
  • 맑음창원27.0℃
  • 흐림포항20.6℃
  • 구름많음영천25.8℃
  • 구름많음산청26.8℃
  • 구름많음고창군25.6℃
  • 맑음서청주25.6℃
  • 맑음해남26.7℃
  • 맑음동두천25.6℃
  • 구름많음원주24.7℃
  • 구름많음인제24.0℃
  • 구름많음양산시28.1℃
  • 맑음부안25.3℃
  • 구름많음북부산27.4℃
  • 맑음대전26.5℃
  • 맑음세종25.2℃
  • 구름많음동해19.4℃
  • 구름많음안동25.8℃
  • 맑음부여25.0℃
  • 맑음춘천25.4℃
  • 흐림대관령15.1℃
  • 구름많음금산26.1℃
  • 맑음목포25.2℃
  • 맑음남해26.1℃
  • 맑음여수26.3℃
  • 맑음강진군27.1℃
  • 구름많음영주25.4℃
  • 맑음충주25.3℃
  • 맑음함양군27.7℃
  • 맑음통영25.4℃
  • 맑음보성군26.7℃
  • 맑음진주27.0℃
  • 구름많음철원24.4℃
  • 맑음장흥27.6℃
  • 구름많음부산25.1℃
  • 맑음인천25.2℃
  • 맑음고창25.3℃
  • 구름많음태백16.5℃
  • 맑음천안25.5℃
  • 맑음파주25.1℃
  • 구름많음울산21.8℃
  • 구름많음정선군23.4℃
  • 구름많음정읍25.1℃
  • 구름많음장수23.3℃
  • 맑음진도군24.9℃
  • 구름많음홍천24.0℃
  • 맑음군산24.7℃
  • 맑음완도29.1℃
  • 구름많음거창26.0℃
  • 맑음남원26.6℃
  • 맑음순창군25.8℃
  • 구름많음거제24.4℃
  • 구름많음속초21.5℃

경북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3-11-10 09:21:35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 계획 확산에 경북도 참여

경상북도는 10일 도청 회의실에서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DPG)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경북의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확산에 상호 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 이뤄졌다.

경북도는 △차세대 지방행정공통시스템, 지방 공공기관 통합업무 플랫폼 구축 △경상북도 디지털플랫폼정부 협의체 구성 등 금년 4월 위원회가 발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세부과제 추진을 지원한다.

 

▲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 제공]

 

또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초거대 AI(인공지능) 기반 행정업무 활용 서비스 개발 △디지털 트윈 인프라 연계 융합 모델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은 양 기관이 디지털 전자 협약서에 서명하고, 제1기 경북지역 DPG 협의체로 구성된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경상북도 DPG 협의체는 이철우 도지사를 의장으로 도내 연구기관장, 3개 대학교 부총장,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기업 대표자, 대학 창업동아리 학생, 농업인 등 총 23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경북지역의 디지털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중앙 협의체와 함께 정부 정책에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경북도는 도정 전 분야에 디지털 대전환 추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금년 5월 디지털 대전환 기본구상에 따라 ‘디지털 전환 및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조례’를 11월에 제정했고, 오는 17일에는 민·관 합동으로 디지털전환 위원회 출범과 함께 경상북도 디지털전환 기본계획을 발표한다.

그간 도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공공행정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민증 발급, 농어민수당 신청이 가능한 경북형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 운영 △소상공인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경감하는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 △수산물 안정성 제고를 위한 ‘방사능 모니터링 앱’ 등 10개의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