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대구 자가통신망 '대구 스마트넷' 이용 크게 늘어

  • 구름많음영덕18.7℃
  • 맑음인천18.5℃
  • 맑음여수20.5℃
  • 맑음수원19.4℃
  • 맑음북춘천16.5℃
  • 맑음서울17.6℃
  • 맑음문경18.0℃
  • 맑음창원20.6℃
  • 맑음충주19.7℃
  • 구름많음장수16.2℃
  • 맑음진도군18.7℃
  • 비울릉도19.7℃
  • 맑음흑산도19.3℃
  • 맑음양평18.6℃
  • 맑음보성군20.0℃
  • 맑음천안17.1℃
  • 맑음순천16.4℃
  • 맑음이천18.6℃
  • 맑음동두천16.5℃
  • 맑음홍천17.4℃
  • 맑음철원15.7℃
  • 맑음고흥17.1℃
  • 구름많음영천18.8℃
  • 맑음목포19.8℃
  • 맑음구미18.3℃
  • 맑음백령도16.0℃
  • 맑음해남19.5℃
  • 맑음장흥18.1℃
  • 맑음김해시20.5℃
  • 맑음정읍18.5℃
  • 맑음거제19.8℃
  • 맑음강진군17.9℃
  • 맑음상주19.6℃
  • 맑음고창17.9℃
  • 맑음경주시18.5℃
  • 흐림의성20.1℃
  • 맑음함양군18.4℃
  • 맑음포항19.9℃
  • 맑음춘천16.6℃
  • 흐림대관령14.0℃
  • 맑음서청주19.5℃
  • 맑음원주19.5℃
  • 박무울산19.5℃
  • 흐림동해18.1℃
  • 흐림강릉17.3℃
  • 맑음대전20.0℃
  • 맑음통영19.9℃
  • 맑음합천17.9℃
  • 구름많음남원18.5℃
  • 맑음영주18.3℃
  • 맑음금산18.2℃
  • 맑음광양시19.1℃
  • 맑음세종18.7℃
  • 맑음청주20.6℃
  • 맑음군산18.9℃
  • 흐림북강릉17.1℃
  • 맑음제주19.8℃
  • 맑음부안18.1℃
  • 맑음북부산20.4℃
  • 맑음양산시22.0℃
  • 맑음남해18.7℃
  • 맑음북창원21.5℃
  • 맑음전주19.8℃
  • 맑음보령18.1℃
  • 맑음산청17.1℃
  • 맑음강화16.2℃
  • 맑음청송군18.6℃
  • 구름많음순창군17.2℃
  • 구름많음봉화18.3℃
  • 흐림성산20.3℃
  • 맑음보은18.0℃
  • 맑음추풍령17.7℃
  • 맑음안동19.3℃
  • 맑음영광군17.7℃
  • 맑음고창군17.6℃
  • 맑음대구19.7℃
  • 맑음홍성19.6℃
  • 맑음고산19.8℃
  • 맑음진주19.9℃
  • 맑음파주16.1℃
  • 맑음부여19.1℃
  • 구름많음정선군16.4℃
  • 맑음임실17.6℃
  • 구름많음태백14.5℃
  • 맑음인제16.0℃
  • 맑음완도19.3℃
  • 맑음속초16.8℃
  • 구름많음영월18.2℃
  • 맑음서산18.2℃
  • 맑음제천18.3℃
  • 맑음의령군20.1℃
  • 맑음밀양21.5℃
  • 구름많음서귀포20.9℃
  • 맑음거창16.1℃
  • 맑음광주20.0℃
  • 맑음울진18.5℃
  • 박무부산21.1℃

대구 자가통신망 '대구 스마트넷' 이용 크게 늘어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3-10-04 09:31:13
군위군까지 자가통신망 확충 예정

대구시가 지난 2019년 구축한 자가통신망인 ‘대구스마트넷’의 이용 활성화 노력으로 이용률이 9월 기준 4.5배로 증가하는 등 자가통신망이 안정적인 운영 체계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4일 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인 대처와 다양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시 전역 사물인터넷(IoT)망 기반을 마련하고 시민들에게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자가통신망을 내년까지 군위군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 스마트넷 안내도.[대구시 제공]

 

자가통신망은 시가 직접 구축하고 관리하는 독립적인 정보통신망으로 2019년 1월에 구축을 완료해 폭증하는 통신수요와 통신비를 해소하고 뉴노멀 시대에 시정 디지털 혁신의 필수 공공재 역할을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최대규모로 도시 전역에 입체적인 IoT 서비스가 되도록 대구형 IoT전용 자가통신망 거점 260개소를 구축해 상수도 원격검침, 가로등 및 보안등 관리, 주차정보 제공, 대기질 측정 등 각종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했다.


‘대구스마트넷’은 시 전역 783Km에 이르는 광케이블망으로 연결돼 380개 행정기관에 행정, 교통, 안전, 방재, 보건, 교육, 시설물 관리, 수자원 등 다양한 분야에 이용하고 있다.


적극적인 자가통신망 이용 활성화 노력으로 2023년 9월 기준 9120회선을 수용하고, 누적 443억원(연 121억원)의 통신비 절감 효과를 이뤄냈다.


시는 군위군 편입에 따라 2024년까지 53억원을 투입해 대구시 ↔ 군위군 간 자가통신망 255Km를 구축해 통신비를 절감하고 낙후지역 통신 인프라 격차를 해소할 예정이다.


이밖에 신천 수변공간, 성서스마트 그린산단, 금호워터폴리스, 율하첨단산업단지와 AI스마트교통 체계 등의 신규 기반 조성사업에 자가통신망 인프라를 확대해 지속적으로 이용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 스마트광통신센터 홍보관에서는 ‘쑤봇’(도달쑤 이름에 따온 자율주행 안내 로봇)과 함께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스마트서비스 콘텐츠(AR, VR, MR, 4D)를 무료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광통신 기술로 구성된 대구시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이재홍 대구광역시 행정국장은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도시 서비스 구현을 위해 고품질 자가통신망 이용 활성화는 점점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