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진주시 대표단, 나카츠시 우호증진 MOU…중·일 8박9일 일정 마무리

  • 맑음대관령15.6℃
  • 맑음포항20.4℃
  • 맑음세종25.3℃
  • 맑음울릉도18.3℃
  • 맑음철원25.3℃
  • 맑음영월22.2℃
  • 맑음흑산도21.5℃
  • 맑음태백16.2℃
  • 맑음순천20.7℃
  • 맑음광주24.8℃
  • 맑음거창20.5℃
  • 구름많음해남22.9℃
  • 맑음창원19.8℃
  • 맑음인천24.7℃
  • 맑음금산22.9℃
  • 구름많음목포23.0℃
  • 맑음성산21.2℃
  • 맑음서귀포21.5℃
  • 맑음문경21.6℃
  • 맑음산청21.7℃
  • 맑음홍천23.0℃
  • 맑음진도군20.6℃
  • 맑음부안23.1℃
  • 맑음북부산21.0℃
  • 맑음동두천25.2℃
  • 맑음영덕16.7℃
  • 맑음원주25.3℃
  • 구름많음제주22.6℃
  • 맑음의령군22.2℃
  • 맑음영광군22.8℃
  • 맑음고산21.0℃
  • 맑음북창원21.2℃
  • 맑음북춘천24.0℃
  • 맑음서청주25.9℃
  • 맑음구미25.8℃
  • 맑음장수19.3℃
  • 맑음경주시18.8℃
  • 맑음양평24.2℃
  • 맑음인제18.7℃
  • 맑음추풍령20.2℃
  • 맑음서울26.8℃
  • 맑음함양군21.0℃
  • 맑음대전26.6℃
  • 맑음속초19.9℃
  • 맑음동해19.4℃
  • 맑음부여24.8℃
  • 맑음홍성24.5℃
  • 맑음거제20.0℃
  • 맑음임실22.4℃
  • 맑음밀양23.1℃
  • 맑음정선군19.9℃
  • 맑음고흥21.2℃
  • 맑음고창22.8℃
  • 맑음천안25.0℃
  • 맑음영주20.8℃
  • 맑음울산18.8℃
  • 맑음수원23.3℃
  • 맑음정읍23.6℃
  • 맑음여수21.3℃
  • 맑음서산22.8℃
  • 맑음보령21.9℃
  • 맑음북강릉20.1℃
  • 맑음군산23.7℃
  • 맑음강릉22.3℃
  • 맑음춘천23.2℃
  • 맑음강화24.2℃
  • 맑음김해시20.7℃
  • 맑음청주28.3℃
  • 구름많음강진군23.3℃
  • 맑음전주24.5℃
  • 맑음영천20.0℃
  • 구름많음장흥22.5℃
  • 맑음남원24.7℃
  • 맑음제천23.7℃
  • 박무백령도20.1℃
  • 구름많음보성군23.0℃
  • 맑음진주20.5℃
  • 맑음보은22.9℃
  • 구름많음순창군23.6℃
  • 맑음울진18.7℃
  • 맑음통영20.4℃
  • 맑음부산20.5℃
  • 맑음남해20.4℃
  • 맑음충주25.5℃
  • 맑음합천22.9℃
  • 맑음대구22.9℃
  • 맑음광양시21.5℃
  • 맑음고창군22.4℃
  • 맑음상주23.3℃
  • 구름많음완도22.2℃
  • 맑음양산시21.7℃
  • 맑음안동24.0℃
  • 맑음파주24.2℃
  • 맑음청송군18.0℃
  • 맑음이천24.2℃
  • 맑음의성20.8℃
  • 맑음봉화18.6℃

진주시 대표단, 나카츠시 우호증진 MOU…중·일 8박9일 일정 마무리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4-03-12 09:59:04

경남 진주시 해외개척단 대표단(단장 조규일 시장)은 마지막 일정으로 8~10일 일본 나카츠시를 찾아 교류 협력 강화활동을 벌인 뒤 귀국길에 올랐다. 대표단은 지난 3일 출국, 중국 시안과 홍콩 등을 경유했다.  

 

▲ 조규일 시장이 9일 일본 나카츠시 시장 등과 우호증진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진주시 제공]

 

이번 나카츠시 방문은 50년 동안 이어져온 두 도시의 교류 강화를 위한 것으로, 나카츠시의 초청으로 성사됐다.  

 

진주시와 나카츠시는 진주시 대표단 방문 기간 중 50년 민간교류에 전환점을 마련하는 것에 의견을 모으고, 지난 9일 우호 증진과 상호 교류로 공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규일 시장을 비롯한 6명의 진주시 대표단과 오쿠즈카 마사노리 나카츠 시장, 사가라 다카노리 나카츠시 시의회 의장, 안도 모토히로 한일친선협회 명예회장 등 40명이 참석했다.   

 

조규일 시장은 협약식에서 초청에 대한 감사 인사와 함께 "민간교류의 역사 속에서 단단해진 신뢰를 디딤돌 삼아 진주시와 나카츠시가 만나게 되었다"며 "활발한 교류를 통해 문화가 더욱 풍성해지고 상호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진주시 대표단은 구스마치에 있는 분고모리 기관고를 현지 군수와 함께 방문, 지역 주민들이 폐기관고와 열차를 청소하고 주변을 정비해 지역관광상품으로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봤다.

 

이어 대표단은 한국인 김성연 관장이 운영하고 있는 구루시마 다케히코 기념관을 둘러봤다. 이곳은 '일본의 안데르센'이라고 일컬어지는 구루시마 작가의 아이들을 향한 따뜻한 시선을 한국인 관장 특유의 섬세함으로 스토리텔링 해 운영하는 장소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