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거창군,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최우수기관' 선정

  • 흐림진도군22.0℃
  • 흐림양평19.6℃
  • 구름많음홍천19.7℃
  • 흐림대구21.8℃
  • 흐림밀양24.3℃
  • 흐림춘천18.5℃
  • 흐림강릉18.4℃
  • 흐림청송군20.1℃
  • 흐림북부산24.9℃
  • 흐림성산20.5℃
  • 흐림금산21.7℃
  • 흐림보성군24.6℃
  • 흐림봉화21.6℃
  • 흐림해남22.8℃
  • 흐림대관령14.6℃
  • 흐림구미21.9℃
  • 흐림거창20.2℃
  • 흐림동해20.2℃
  • 구름많음이천19.8℃
  • 흐림고창24.4℃
  • 흐림보은21.8℃
  • 구름많음원주22.0℃
  • 흐림속초19.5℃
  • 흐림합천22.3℃
  • 구름많음거제24.1℃
  • 흐림영덕19.2℃
  • 흐림군산23.0℃
  • 구름많음보령24.5℃
  • 흐림부안23.3℃
  • 흐림문경22.2℃
  • 흐림고산20.0℃
  • 구름많음김해시25.2℃
  • 비북강릉18.1℃
  • 흐림서귀포23.7℃
  • 흐림진주23.5℃
  • 흐림정선군19.9℃
  • 구름많음양산시24.2℃
  • 흐림부산24.4℃
  • 흐림임실20.4℃
  • 흐림장수19.6℃
  • 흐림의령군23.5℃
  • 구름많음통영25.0℃
  • 흐림순천21.9℃
  • 흐림태백16.5℃
  • 구름많음충주23.2℃
  • 흐림영광군24.1℃
  • 비북춘천19.5℃
  • 흐림고창군23.8℃
  • 흐림북창원25.2℃
  • 구름많음서울23.2℃
  • 흐림여수23.0℃
  • 흐림장흥23.3℃
  • 흐림청주22.7℃
  • 흐림완도22.8℃
  • 흐림인천24.3℃
  • 흐림남원23.2℃
  • 흐림울산20.6℃
  • 흐림광주23.6℃
  • 흐림세종22.6℃
  • 구름많음동두천23.7℃
  • 흐림인제17.8℃
  • 구름많음홍성23.9℃
  • 흐림순창군23.2℃
  • 흐림영천21.1℃
  • 흐림강진군23.5℃
  • 흐림의성22.5℃
  • 비제주20.2℃
  • 흐림경주시19.9℃
  • 흐림흑산도23.1℃
  • 흐림함양군20.6℃
  • 흐림상주21.7℃
  • 흐림파주22.5℃
  • 흐림영주21.7℃
  • 흐림수원23.0℃
  • 구름많음제천21.6℃
  • 흐림대전22.5℃
  • 흐림안동22.1℃
  • 흐림정읍23.4℃
  • 흐림남해22.6℃
  • 비포항19.9℃
  • 흐림전주24.0℃
  • 흐림백령도21.5℃
  • 흐림강화22.6℃
  • 흐림울진19.0℃
  • 흐림고흥25.4℃
  • 흐림산청20.4℃
  • 흐림천안21.4℃
  • 흐림목포22.7℃
  • 구름많음창원24.9℃
  • 흐림추풍령20.8℃
  • 흐림서청주22.0℃
  • 흐림철원22.2℃
  • 구름많음울릉도20.3℃
  • 흐림영월22.5℃
  • 구름많음서산24.8℃
  • 흐림부여23.2℃
  • 흐림광양시24.4℃

거창군,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최우수기관' 선정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6-01-02 16:18:13
3년 연속 수상…"체계적인 세외수입 관리 역량 입증"

경남 거창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 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 거창군청 전경 [거창군 제공]

 

행정안전부는 지방세외수입 징수율 제고와 지방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하고자 매년 전국 24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세외수입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분석·진단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해당 평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인구 규모와 재정 여건에 따라 14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세외수입 전체 징수율 및 체납 관리 실적 등 중심 정량평가(100점)에 우수사례 발굴과 기타 특별회계 종합 관리 여부에 따른 가점(4점)을 합산한 종합 점수를 기준으로 이뤄진다.

 

거창군은 지난 2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최우수' 지자체로 한 단계 도약하며 3년 연속 수상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구인모 군수는 "행안부가 실시한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 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거창군이 2년 연속 우수 지자체에 이어 올해는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며 수상을 반겼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