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거창군,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최우수기관' 선정

  • 구름많음서산25.8℃
  • 흐림북창원25.0℃
  • 흐림천안21.9℃
  • 흐림성산21.9℃
  • 구름많음정읍26.2℃
  • 구름많음부여24.6℃
  • 흐림문경23.2℃
  • 흐림대관령16.2℃
  • 구름많음백령도22.9℃
  • 흐림이천21.3℃
  • 흐림순창군24.5℃
  • 흐림추풍령22.1℃
  • 흐림장수19.9℃
  • 흐림해남24.4℃
  • 흐림의령군24.0℃
  • 흐림태백17.0℃
  • 흐림장흥23.9℃
  • 비제주20.3℃
  • 흐림서청주23.0℃
  • 흐림인천25.2℃
  • 흐림제천22.4℃
  • 흐림영광군25.5℃
  • 흐림서울23.2℃
  • 흐림진주24.0℃
  • 흐림광주24.8℃
  • 구름많음철원23.0℃
  • 흐림청송군20.8℃
  • 구름많음흑산도25.0℃
  • 흐림강진군23.6℃
  • 흐림춘천18.7℃
  • 흐림경주시20.6℃
  • 흐림원주24.8℃
  • 흐림영월23.8℃
  • 흐림전주26.1℃
  • 구름많음창원25.9℃
  • 흐림충주24.5℃
  • 흐림영천21.1℃
  • 흐림고창25.5℃
  • 흐림대구22.1℃
  • 흐림양산시25.4℃
  • 흐림북강릉19.2℃
  • 흐림포항20.3℃
  • 흐림합천23.5℃
  • 흐림고산20.0℃
  • 흐림순천23.5℃
  • 흐림부산26.5℃
  • 맑음군산25.4℃
  • 흐림울릉도20.2℃
  • 구름많음홍성25.8℃
  • 흐림김해시25.4℃
  • 흐림영덕19.7℃
  • 구름많음거제24.4℃
  • 흐림상주23.2℃
  • 흐림의성22.9℃
  • 흐림북부산26.3℃
  • 흐림광양시24.9℃
  • 구름많음부안24.8℃
  • 흐림산청21.8℃
  • 흐림강릉19.0℃
  • 구름많음파주24.2℃
  • 흐림동해20.8℃
  • 흐림울산21.5℃
  • 흐림임실21.8℃
  • 흐림구미23.3℃
  • 구름많음목포23.8℃
  • 구름많음강화24.7℃
  • 흐림청주23.4℃
  • 구름많음울진19.7℃
  • 흐림양평19.2℃
  • 흐림속초19.2℃
  • 흐림인제19.2℃
  • 흐림밀양24.1℃
  • 구름많음동두천24.7℃
  • 흐림보성군26.1℃
  • 흐림고창군24.8℃
  • 흐림수원22.7℃
  • 비북춘천18.8℃
  • 흐림대전23.3℃
  • 흐림함양군20.7℃
  • 흐림완도24.7℃
  • 구름많음통영25.9℃
  • 흐림거창21.9℃
  • 구름많음홍천21.3℃
  • 흐림보은21.9℃
  • 흐림진도군24.9℃
  • 흐림영주23.4℃
  • 흐림금산23.1℃
  • 흐림남원23.4℃
  • 흐림봉화23.2℃
  • 흐림안동23.1℃
  • 흐림남해24.5℃
  • 흐림정선군21.5℃
  • 구름많음여수24.3℃
  • 흐림서귀포25.1℃
  • 흐림세종23.5℃
  • 흐림고흥25.1℃
  • 구름많음보령25.7℃

거창군,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최우수기관' 선정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6-01-02 16:18:13
3년 연속 수상…"체계적인 세외수입 관리 역량 입증"

경남 거창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 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 거창군청 전경 [거창군 제공]

 

행정안전부는 지방세외수입 징수율 제고와 지방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하고자 매년 전국 24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세외수입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분석·진단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해당 평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인구 규모와 재정 여건에 따라 14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세외수입 전체 징수율 및 체납 관리 실적 등 중심 정량평가(100점)에 우수사례 발굴과 기타 특별회계 종합 관리 여부에 따른 가점(4점)을 합산한 종합 점수를 기준으로 이뤄진다.

 

거창군은 지난 2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최우수' 지자체로 한 단계 도약하며 3년 연속 수상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구인모 군수는 "행안부가 실시한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 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거창군이 2년 연속 우수 지자체에 이어 올해는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며 수상을 반겼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