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양산시농수산물유통센터 추가 운영권 갖게된 우리마트…과제는?

  • 구름많음거제24.1℃
  • 흐림군산23.0℃
  • 비제주20.2℃
  • 흐림추풍령20.8℃
  • 흐림양평19.6℃
  • 흐림거창20.2℃
  • 흐림전주24.0℃
  • 흐림울진19.0℃
  • 흐림여수23.0℃
  • 흐림청송군20.1℃
  • 흐림강릉18.4℃
  • 흐림철원22.2℃
  • 흐림진도군22.0℃
  • 흐림영월22.5℃
  • 흐림봉화21.6℃
  • 흐림부여23.2℃
  • 흐림보성군24.6℃
  • 비북춘천19.5℃
  • 흐림성산20.5℃
  • 흐림산청20.4℃
  • 흐림진주23.5℃
  • 흐림흑산도23.1℃
  • 흐림경주시19.9℃
  • 흐림청주22.7℃
  • 흐림파주22.5℃
  • 흐림수원23.0℃
  • 흐림금산21.7℃
  • 흐림북부산24.9℃
  • 흐림의령군23.5℃
  • 흐림합천22.3℃
  • 흐림고산20.0℃
  • 구름많음양산시24.2℃
  • 흐림강화22.6℃
  • 흐림북창원25.2℃
  • 흐림장흥23.3℃
  • 흐림남원23.2℃
  • 흐림의성22.5℃
  • 흐림안동22.1℃
  • 흐림임실20.4℃
  • 흐림강진군23.5℃
  • 구름많음울릉도20.3℃
  • 흐림구미21.9℃
  • 구름많음서울23.2℃
  • 흐림해남22.8℃
  • 구름많음충주23.2℃
  • 비북강릉18.1℃
  • 구름많음김해시25.2℃
  • 흐림인제17.8℃
  • 흐림정선군19.9℃
  • 흐림영광군24.1℃
  • 흐림천안21.4℃
  • 흐림서귀포23.7℃
  • 흐림속초19.5℃
  • 구름많음제천21.6℃
  • 구름많음원주22.0℃
  • 흐림세종22.6℃
  • 흐림고흥25.4℃
  • 흐림대구21.8℃
  • 구름많음창원24.9℃
  • 흐림태백16.5℃
  • 흐림춘천18.5℃
  • 흐림문경22.2℃
  • 흐림백령도21.5℃
  • 흐림서청주22.0℃
  • 흐림영주21.7℃
  • 구름많음동두천23.7℃
  • 구름많음서산24.8℃
  • 흐림인천24.3℃
  • 흐림영덕19.2℃
  • 흐림영천21.1℃
  • 흐림보은21.8℃
  • 흐림광양시24.4℃
  • 흐림순창군23.2℃
  • 구름많음홍천19.7℃
  • 흐림대관령14.6℃
  • 비포항19.9℃
  • 흐림울산20.6℃
  • 흐림부안23.3℃
  • 흐림광주23.6℃
  • 흐림부산24.4℃
  • 흐림정읍23.4℃
  • 흐림목포22.7℃
  • 흐림남해22.6℃
  • 흐림고창24.4℃
  • 흐림완도22.8℃
  • 구름많음이천19.8℃
  • 흐림대전22.5℃
  • 흐림장수19.6℃
  • 구름많음보령24.5℃
  • 흐림함양군20.6℃
  • 흐림고창군23.8℃
  • 흐림동해20.2℃
  • 흐림순천21.9℃
  • 흐림상주21.7℃
  • 구름많음통영25.0℃
  • 구름많음홍성23.9℃
  • 흐림밀양24.3℃

양산시농수산물유통센터 추가 운영권 갖게된 우리마트…과제는?

최재호 기자
기사승인 : 2024-06-27 13:16:15
수탁기관선정위,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3년연장 재계약 의결
양산시와 11월30일까지 재계약…어음결제 민원 해결 급선무

㈜우리마트(대표 하진태)가 연매출 1000억 원대에 이르는 경남 양산시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3년 더 운영하게 됐다.

 

▲ 양산시 동면에 위치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전경 [최재호 기자]

 

하지만 운영 과정에서 한때나마 일부 납품업체에 어음 결제를 늦춰가며 수익을 다른 지역으로 투자하는 데 급급했다는 지적을 받았던 만큼 향후 운영에 관한 감독 역할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27일 양산시에 따르면 수탁기관선정위원회는 지난 24일 9명의 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마트와의 재계약 안건을 심의,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재계약을 의결했다. 평가 결과 우리마트는 재계약 기준 점수 70점을 훌쩍 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가 재계약을 승인함에 따라 양산시와 우리마트는 세부 계약내용에 대한 협상을 벌인 뒤 위탁기간이 만료되는 11월 30일 이전에 재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재계약이 완료돼 최종 선정되면 우리마트는 2027년 11월 30일까지 3년 더 위탁 운영권을 갖게 된다. 이용료는 당해연도 매출액의 1000분의 5를 납부하게 된다.

 

한편 부산에서 중견 물류기업으로 성장한 우리마트는 김일권 시장 재직 당시인 지난 2019년 10월 입찰에서 기존 서원유통(탑마트)을 제치고 5년 기간의 운영권을 따내는 행운을 얻었다.

 

당시 입찰에 떨어졌던 서원유통을 비롯해 메가마트와 농협하나로마트 등이 위탁사 선정과정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검찰에 입찰 무효 행정소송을 제출할 만큼 양산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는 유통업계에서는 '알토란'으로 눈독을 들이는 곳이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