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의회는 국회와 달랐다...여야 합의로 의장·상임위장 배분

  • 흐림북부산27.1℃
  • 흐림제주21.0℃
  • 흐림해남25.9℃
  • 흐림고산20.2℃
  • 흐림산청23.7℃
  • 흐림거제25.3℃
  • 흐림태백16.7℃
  • 구름많음보성군27.0℃
  • 흐림강릉19.3℃
  • 흐림진주24.9℃
  • 흐림양산시27.3℃
  • 흐림북창원25.4℃
  • 흐림임실23.6℃
  • 흐림상주25.0℃
  • 흐림서귀포23.2℃
  • 구름많음통영26.9℃
  • 흐림춘천19.2℃
  • 흐림보은23.1℃
  • 구름많음동두천24.9℃
  • 구름많음정읍26.7℃
  • 흐림안동23.1℃
  • 흐림김해시25.7℃
  • 흐림부산26.9℃
  • 구름많음남원24.8℃
  • 구름많음밀양25.0℃
  • 흐림천안23.4℃
  • 구름많음홍성25.8℃
  • 구름많음흑산도25.4℃
  • 구름많음서울23.5℃
  • 구름많음영광군25.7℃
  • 구름많음제천23.3℃
  • 흐림영천21.5℃
  • 흐림금산23.7℃
  • 흐림대관령15.5℃
  • 흐림동해21.0℃
  • 맑음부여26.0℃
  • 흐림구미24.1℃
  • 흐림함양군22.9℃
  • 흐림홍천22.4℃
  • 흐림영덕19.9℃
  • 흐림울진20.0℃
  • 흐림봉화24.4℃
  • 흐림합천24.8℃
  • 흐림경주시21.1℃
  • 구름많음남해24.8℃
  • 흐림파주25.3℃
  • 구름많음진도군25.5℃
  • 흐림강화24.3℃
  • 구름많음서산25.8℃
  • 흐림이천22.5℃
  • 흐림속초19.0℃
  • 흐림추풍령22.3℃
  • 흐림울산22.0℃
  • 구름많음창원25.0℃
  • 흐림완도27.2℃
  • 흐림여수24.9℃
  • 흐림성산24.9℃
  • 흐림영주23.8℃
  • 구름많음군산25.3℃
  • 구름많음서청주23.6℃
  • 구름많음고창군26.9℃
  • 흐림수원22.6℃
  • 비북춘천19.6℃
  • 구름많음인천26.4℃
  • 구름많음대전25.6℃
  • 흐림강진군25.0℃
  • 구름많음양평21.4℃
  • 흐림청주24.3℃
  • 흐림거창23.0℃
  • 흐림포항21.0℃
  • 흐림대구23.1℃
  • 흐림고흥27.1℃
  • 흐림청송군21.6℃
  • 흐림광양시26.2℃
  • 흐림의성24.8℃
  • 구름많음순창군25.3℃
  • 구름많음광주26.6℃
  • 구름많음고창27.0℃
  • 흐림영월24.3℃
  • 흐림문경24.3℃
  • 흐림장수22.2℃
  • 흐림의령군25.9℃
  • 흐림백령도22.1℃
  • 구름많음인제19.8℃
  • 흐림원주24.3℃
  • 흐림충주24.6℃
  • 구름많음순천25.9℃
  • 구름많음부안26.8℃
  • 흐림전주27.6℃
  • 구름많음보령26.5℃
  • 구름많음목포25.0℃
  • 흐림북강릉19.9℃
  • 흐림철원23.4℃
  • 비울릉도20.4℃
  • 흐림정선군22.4℃
  • 흐림장흥26.5℃
  • 구름많음세종25.1℃

경기도의회는 국회와 달랐다...여야 합의로 의장·상임위장 배분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6-28 14:26:01
의장은 다수당인 민주당, 13곳 중 7곳 상임위장 국민의힘에 할애
제11대 후반기 의장에 4선 김진경 의원...7월 17일 임시회서 추인

최악의 운영을 보이고 있는 국회와 달리 경기도의회가 여야 합의를 통해 의장과 상임위원장을 통크게 배분, 갈채를 받고 있다.

 

▲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정호 대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후반기 대표 최종현·전반기 대표 남종섭 의원(왼쪽부터)이 합의문을 발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이에 김동연 경기지사기 인스타그램을 통해 염종현 전반기 의장에게 "가장 모범적인 협치를 이끌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감사를 표했다.

 

28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남종섭(용인3) 전반기 대표의원과 최종현(수원3) 후반기 대표의원 당선자, 국민의힘 김정호(광명1) 대표의원은 지난 27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 내용은 후반기 의장은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맡는 대신, 국민의힘에는 상임위원회 13곳 중 민주당 보다 1곳 많은 7곳의 상임위원장을 할애 했다. 또 각 상임위 별 위원 수를 5대 5비율로 구성하기로 했다.

 

2022년 7월 민주당과 국민의힘 78명 대 78명 동수로 출범한 제11대 경기도의회는 지난 4월 보궐선거와 탈당 등을 거쳐 현재 민주당 77명, 국민의힘 76명, 개혁신당 2명으로 재편됐다.

 

이에 따라 후반기 의회 의장은 민주당 의장 후보에 단독 출마한 4선의 김진경(시흥3) 의원이 맡게 됐다. 김 의원은 49세로 7~9대에 이어 11대 도의원에 당선됐다. 김 의원은 다음 달 17일 열리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후반기 의장으로 추인된다.

 

▲ 김진경 의원. [경기도의회 제공]

 

이번 합의의 배경에는 민주당 대표의원 선거 과정에서 드러난 최종현(수원3) 의원과 정승현(안산4) 의원간 깊어진 '갈등의 골'과 4분5열된 국민의힘 내부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양당 대표간 '합의에 의한 의회 운영'이라는 큰 틀의 공감대 형성이 더 크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양당 관계자는 "경기도의회 혁신과 원활한 후반기 운영을 위해 합의문을 마련했다"며 "후반기 원활한 원구성을 위한 대타협을 이뤄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동연 지사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늘 경기도의회의 본회의는 무척이나 특별했다"고 적었다.

 

이어 "여야 동수라는 전례 없는 상황에서 가장 모범적인 협치를 이끌어주신 염종현 의장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지난 2년 동안 염 의장님은 제게 든든한 동지이자 파트너였으며, 가장 좋은 친구였다"고 감사한 마음을 표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