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의회는 국회와 달랐다...여야 합의로 의장·상임위장 배분

  • 흐림수원24.0℃
  • 구름많음철원22.6℃
  • 구름많음창원27.1℃
  • 흐림제천24.4℃
  • 흐림홍천24.0℃
  • 흐림거창24.9℃
  • 흐림고창26.5℃
  • 흐림영월26.0℃
  • 흐림안동24.2℃
  • 흐림고산21.3℃
  • 구름많음장흥28.3℃
  • 흐림전주27.0℃
  • 비북춘천20.3℃
  • 구름많음광양시27.3℃
  • 흐림대관령16.6℃
  • 흐림상주24.7℃
  • 흐림강화23.6℃
  • 흐림파주24.5℃
  • 흐림춘천20.6℃
  • 구름많음울산22.1℃
  • 흐림문경24.3℃
  • 흐림영덕19.8℃
  • 구름많음서울23.1℃
  • 구름많음남해26.1℃
  • 흐림대구23.8℃
  • 흐림원주26.1℃
  • 구름많음보성군27.8℃
  • 구름많음목포26.4℃
  • 구름많음해남27.9℃
  • 흐림동해19.0℃
  • 구름많음함양군26.8℃
  • 구름많음북부산27.6℃
  • 구름많음완도28.7℃
  • 흐림충주26.3℃
  • 흐림의성25.2℃
  • 구름많음북창원28.2℃
  • 흐림양평22.8℃
  • 구름많음경주시21.2℃
  • 흐림순창군26.4℃
  • 흐림대전25.9℃
  • 흐림남원25.9℃
  • 구름많음고흥29.1℃
  • 흐림천안24.9℃
  • 구름많음서산25.6℃
  • 흐림인천25.4℃
  • 흐림보은23.8℃
  • 구름많음산청25.1℃
  • 구름많음이천23.9℃
  • 구름많음여수27.2℃
  • 구름많음김해시27.6℃
  • 구름많음순천26.5℃
  • 흐림영광군26.0℃
  • 구름많음진도군26.7℃
  • 흐림북강릉19.3℃
  • 구름많음흑산도24.4℃
  • 흐림구미25.3℃
  • 구름많음의령군26.0℃
  • 흐림고창군26.9℃
  • 흐림금산24.5℃
  • 흐림청주26.5℃
  • 흐림장수22.9℃
  • 구름많음추풍령23.6℃
  • 흐림동두천23.2℃
  • 구름많음부안26.5℃
  • 흐림홍성25.9℃
  • 구름많음양산시27.5℃
  • 흐림부산26.9℃
  • 흐림정읍27.7℃
  • 구름많음밀양27.2℃
  • 구름많음부여26.2℃
  • 흐림울진20.8℃
  • 흐림영천22.1℃
  • 흐림영주23.9℃
  • 흐림강릉19.5℃
  • 흐림통영26.4℃
  • 구름많음보령26.0℃
  • 구름많음거제25.9℃
  • 흐림서청주25.6℃
  • 흐림정선군23.8℃
  • 구름많음강진군27.3℃
  • 흐림제주22.1℃
  • 비울릉도20.6℃
  • 흐림서귀포23.2℃
  • 흐림태백18.0℃
  • 흐림임실24.7℃
  • 구름많음군산25.6℃
  • 흐림포항21.2℃
  • 구름많음광주27.6℃
  • 구름많음진주25.7℃
  • 흐림속초19.8℃
  • 흐림세종25.3℃
  • 구름많음청송군22.4℃
  • 구름많음백령도22.4℃
  • 구름많음합천25.2℃
  • 구름많음성산23.9℃
  • 흐림봉화22.7℃
  • 흐림인제20.0℃

경기도의회는 국회와 달랐다...여야 합의로 의장·상임위장 배분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6-28 14:26:01
의장은 다수당인 민주당, 13곳 중 7곳 상임위장 국민의힘에 할애
제11대 후반기 의장에 4선 김진경 의원...7월 17일 임시회서 추인

최악의 운영을 보이고 있는 국회와 달리 경기도의회가 여야 합의를 통해 의장과 상임위원장을 통크게 배분, 갈채를 받고 있다.

 

▲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정호 대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후반기 대표 최종현·전반기 대표 남종섭 의원(왼쪽부터)이 합의문을 발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이에 김동연 경기지사기 인스타그램을 통해 염종현 전반기 의장에게 "가장 모범적인 협치를 이끌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감사를 표했다.

 

28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남종섭(용인3) 전반기 대표의원과 최종현(수원3) 후반기 대표의원 당선자, 국민의힘 김정호(광명1) 대표의원은 지난 27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 내용은 후반기 의장은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맡는 대신, 국민의힘에는 상임위원회 13곳 중 민주당 보다 1곳 많은 7곳의 상임위원장을 할애 했다. 또 각 상임위 별 위원 수를 5대 5비율로 구성하기로 했다.

 

2022년 7월 민주당과 국민의힘 78명 대 78명 동수로 출범한 제11대 경기도의회는 지난 4월 보궐선거와 탈당 등을 거쳐 현재 민주당 77명, 국민의힘 76명, 개혁신당 2명으로 재편됐다.

 

이에 따라 후반기 의회 의장은 민주당 의장 후보에 단독 출마한 4선의 김진경(시흥3) 의원이 맡게 됐다. 김 의원은 49세로 7~9대에 이어 11대 도의원에 당선됐다. 김 의원은 다음 달 17일 열리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후반기 의장으로 추인된다.

 

▲ 김진경 의원. [경기도의회 제공]

 

이번 합의의 배경에는 민주당 대표의원 선거 과정에서 드러난 최종현(수원3) 의원과 정승현(안산4) 의원간 깊어진 '갈등의 골'과 4분5열된 국민의힘 내부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양당 대표간 '합의에 의한 의회 운영'이라는 큰 틀의 공감대 형성이 더 크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양당 관계자는 "경기도의회 혁신과 원활한 후반기 운영을 위해 합의문을 마련했다"며 "후반기 원활한 원구성을 위한 대타협을 이뤄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동연 지사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늘 경기도의회의 본회의는 무척이나 특별했다"고 적었다.

 

이어 "여야 동수라는 전례 없는 상황에서 가장 모범적인 협치를 이끌어주신 염종현 의장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지난 2년 동안 염 의장님은 제게 든든한 동지이자 파트너였으며, 가장 좋은 친구였다"고 감사한 마음을 표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