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실업급여 지급기간 최장 9개월로 늘어난다…지급액 수준도 10%P 인상

  • 맑음진도군10.5℃
  • 맑음군산9.6℃
  • 맑음제천3.4℃
  • 맑음영주5.3℃
  • 맑음여수15.2℃
  • 맑음광양시13.4℃
  • 맑음정읍10.5℃
  • 맑음장수4.0℃
  • 맑음영광군10.0℃
  • 맑음의성5.1℃
  • 맑음거창5.2℃
  • 맑음통영13.4℃
  • 맑음함양군5.7℃
  • 맑음북춘천5.6℃
  • 맑음부안11.5℃
  • 맑음울산12.4℃
  • 맑음파주7.0℃
  • 맑음김해시13.6℃
  • 맑음서청주6.8℃
  • 맑음이천6.9℃
  • 맑음보성군10.0℃
  • 맑음진주6.9℃
  • 맑음고산17.7℃
  • 맑음춘천6.3℃
  • 맑음합천7.8℃
  • 맑음대전10.0℃
  • 맑음청주11.8℃
  • 맑음보령11.9℃
  • 맑음강화10.0℃
  • 맑음의령군5.9℃
  • 맑음대관령0.1℃
  • 맑음창원13.6℃
  • 맑음부산16.3℃
  • 맑음백령도15.1℃
  • 맑음서울12.2℃
  • 맑음목포13.8℃
  • 맑음북부산9.4℃
  • 맑음금산6.5℃
  • 맑음임실5.9℃
  • 맑음산청7.6℃
  • 맑음울진10.4℃
  • 맑음구미9.0℃
  • 맑음수원9.9℃
  • 맑음문경7.8℃
  • 맑음포항13.5℃
  • 맑음부여7.5℃
  • 맑음추풍령6.0℃
  • 맑음밀양9.3℃
  • 맑음흑산도17.2℃
  • 맑음영천5.9℃
  • 맑음동두천8.6℃
  • 맑음보은5.9℃
  • 맑음충주6.5℃
  • 맑음양평8.4℃
  • 맑음세종8.8℃
  • 맑음서귀포17.0℃
  • 맑음안동7.1℃
  • 맑음순천6.5℃
  • 맑음울릉도16.6℃
  • 맑음해남7.6℃
  • 맑음상주8.5℃
  • 맑음동해11.4℃
  • 맑음제주17.2℃
  • 맑음원주7.7℃
  • 맑음인제5.5℃
  • 맑음전주10.6℃
  • 맑음태백3.9℃
  • 맑음영월4.6℃
  • 맑음고창8.5℃
  • 맑음대구9.9℃
  • 맑음청송군3.1℃
  • 맑음북강릉12.0℃
  • 맑음홍천6.0℃
  • 맑음정선군5.2℃
  • 맑음장흥6.9℃
  • 맑음홍성9.0℃
  • 맑음양산시10.6℃
  • 맑음경주시7.7℃
  • 맑음봉화2.4℃
  • 맑음영덕12.3℃
  • 맑음완도13.0℃
  • 맑음천안7.7℃
  • 맑음속초13.7℃
  • 맑음광주12.0℃
  • 맑음서산9.6℃
  • 맑음거제12.4℃
  • 맑음강진군9.4℃
  • 맑음인천14.8℃
  • 맑음강릉13.2℃
  • 맑음남원7.1℃
  • 맑음북창원12.7℃
  • 맑음철원6.0℃
  • 맑음남해12.5℃
  • 맑음고창군8.6℃
  • 맑음성산14.9℃
  • 맑음고흥7.7℃
  • 맑음순창군7.5℃

실업급여 지급기간 최장 9개월로 늘어난다…지급액 수준도 10%P 인상

윤재오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9-30 13:33:38
고용노동부, 개정 고용보험법 10월 1일 시행

고용보험기금으로 주는 실업급여의 지급 기간이 내달 1일부터 최장 270일로 현행보다 30일 늘어난다.


▲ 실업급여의 지급기간이 10월 1일부터 최장 270일로 현행보다 30일 늘어난다.사진은 실업급여 상담창구 모습. [뉴시스]


30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현행 90∼240일인 실업급여 지급 기간을 120∼270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개정 고용보험법이 10월 1일부터 시행된다.

연령에 따라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사람의 경우 50세 미만이면 240일 동안, 50세 이상이면 270일 동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액 수준도 실직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의 50%에서 60%로 10%포인트 인상된다.

실업급여 하한액은 최저임금의 90%에서 80%로 낮췄다. 다만, 실업급여 하한액을 받는 실업자는 다음 달 1일 이후에도 현행 하한액(6만120원)을 받을 수 있다.

노동시간이 주 15시간 미만인 초단시간 노동자의 실업급여 수급 요건도 완화된다. '실직 직전 18개월 동안 유급 근로일 180일 이상'인 현행 수급요건을 '실직 직전 24개월 동안 유급 근로일 180일 이상'으로 바꿨다.

실업급여 지급 기간이 확대되고 지급액이 인상됨에 따라 실업급여 보험료율이 현행 1.3%에서 10월 1일부터 1.6%로 0.3%포인트 인상된다. 실업급여 보험료는 노동자와 사업주가 절반씩 부담한다.


KPI뉴스 / 윤재오 기자 yjo@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