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아트센터, ESG 경영 강화 속도…전면 조직개편

  • 맑음서산20.2℃
  • 구름많음장흥20.3℃
  • 맑음흑산도20.3℃
  • 맑음보령18.8℃
  • 흐림속초17.0℃
  • 흐림경주시19.6℃
  • 맑음천안20.7℃
  • 맑음양평20.4℃
  • 맑음수원21.5℃
  • 맑음대전20.9℃
  • 구름많음구미20.4℃
  • 맑음원주20.6℃
  • 맑음인천21.4℃
  • 구름많음고산20.4℃
  • 구름많음완도20.9℃
  • 맑음보은20.8℃
  • 구름많음정선군17.7℃
  • 맑음세종19.8℃
  • 구름많음임실18.8℃
  • 구름많음영월18.7℃
  • 흐림강릉17.2℃
  • 구름많음충주20.8℃
  • 구름많음동해17.9℃
  • 구름많음대구20.9℃
  • 맑음영주19.3℃
  • 맑음홍성20.4℃
  • 맑음서울20.4℃
  • 흐림성산21.4℃
  • 흐림광양시21.8℃
  • 맑음고창19.5℃
  • 구름많음청주22.7℃
  • 구름많음제천19.3℃
  • 흐림북부산22.0℃
  • 흐림의령군22.0℃
  • 흐림통영20.8℃
  • 흐림합천20.9℃
  • 구름많음보성군22.3℃
  • 맑음철원16.6℃
  • 흐림양산시21.8℃
  • 흐림대관령14.1℃
  • 구름많음함양군21.9℃
  • 흐림울산19.6℃
  • 구름많음거창19.2℃
  • 구름많음강진군21.7℃
  • 구름많음강화19.5℃
  • 맑음북춘천17.5℃
  • 비서귀포21.7℃
  • 흐림울릉도20.0℃
  • 맑음전주21.1℃
  • 구름많음인제16.2℃
  • 흐림고흥20.7℃
  • 구름많음순천21.5℃
  • 맑음영광군20.0℃
  • 구름많음청송군19.1℃
  • 흐림북강릉16.9℃
  • 흐림부산21.6℃
  • 구름많음영덕19.0℃
  • 맑음진도군18.9℃
  • 맑음군산20.7℃
  • 구름많음순창군20.4℃
  • 맑음이천20.0℃
  • 흐림밀양22.7℃
  • 맑음부안20.6℃
  • 구름많음봉화19.1℃
  • 맑음동두천17.9℃
  • 맑음부여18.8℃
  • 구름많음의성20.2℃
  • 구름많음상주20.7℃
  • 구름많음태백16.0℃
  • 구름많음남원20.6℃
  • 흐림산청20.2℃
  • 흐림김해시21.2℃
  • 구름많음춘천17.5℃
  • 구름많음영천20.2℃
  • 흐림여수22.1℃
  • 흐림남해21.2℃
  • 흐림진주21.9℃
  • 구름많음파주18.1℃
  • 맑음목포20.9℃
  • 흐림제주21.2℃
  • 맑음해남20.8℃
  • 맑음고창군19.2℃
  • 맑음서청주21.5℃
  • 흐림문경20.5℃
  • 구름많음안동20.6℃
  • 맑음백령도16.1℃
  • 맑음홍천18.0℃
  • 흐림포항20.3℃
  • 구름많음울진18.6℃
  • 구름많음추풍령20.3℃
  • 구름많음광주21.7℃
  • 맑음정읍20.5℃
  • 맑음금산20.9℃
  • 구름많음장수17.4℃
  • 흐림창원22.0℃
  • 흐림북창원22.7℃
  • 흐림거제21.6℃

경기아트센터, ESG 경영 강화 속도…전면 조직개편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1-09 14:27:15
일회용품 사용 저감 텀블러·세척기 설치
옥상 부지 햇빛발전소 2개소 설치·2개소 설치 중
지역사회 공헌 일환 사회공헌형 플리마켓 개최…배리어프리 페스티벌 추진

경기아트센터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 경기아트센터 대극장 전경. [경기아트센터 제공]

 

경기아트센터는 2021년 'ESG경영 원년' 선포 이후, '문화예술로 만들어가는 NEXT GGAC(New Energy:신 에너지, eXperience: 새로운 가치의 경험, Transparency: 새로운 투명성)'를 비전으로 삼고, 환경경영(E), 책임경영(S), 투명경영(G)의 세 축을 포괄하는 종합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올해는 김상회 신임 사장 취임 100여 일 만에 단행된 전면 조직개편을 통해, 공공성 강화와 책임 있는 기관 운영의 방향을 명확히 했다.

 

특히 'ESG경영실'의 신설은 기관 전략과 운영 전반에 ESG를 중심 가치로 두겠다는 선언적 의미를 지닌다.

 

먼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일회용품 사용 저감을 위해 대극장과 소극장, 사무공간 등에 텀블러 세척기를 설치해 직원과 방문객들이 이용하도록 했다.

 

우산빗물제거기를 설치해 1회용 비닐 사용을 대체하고, 친환경 녹색제품 구매 확대를 통해 1회용품 제로화와 탄소중립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기관의 핵심사업인 공연을 활용한 환경보호 실천 노력 또한 눈에 띈다.

 

지난 달 18일 열린 '경기 기후콘서트'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함께 실천하자는 취지로 기획한 공연이다.

 

다회용기 지참 권장, 종이티켓 대신 전면 모바일 티켓 운영, 업사이클링 체험·친환경 전력 생산 이벤트 등으로 호응을 얻었다.

 

경기도의 RE100(전력량 100%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사용) 달성 정책에 발맞춰 재생에너지 발전 로드맵을 수립해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하고 있다.

 

2021년 경기아트센터 옥상부지 햇빛발전소 최초 설치에 이어 지난해 추가로 1개소를 준공했으며, 올해 2개소 추가 설치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 해양수산과 주최 환경정화 캠페인 '경기바다 함께해(海)'에 2023년부터 연간 4회 참여해 매년 100kg 넘는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에 동참하고 있다.

 

▲ 김상회 경기아트센터 사장. [경기아트센터 제공]

 

'문화예술로 모두가 연결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계단 난간 설치, 방지턱 제거, 건물 입구 경사로 설치, 출입문 자동문 설치, 장애인 화장실 신설 등 주요 시설환경을 개선해 장애인과 고령층 등 이동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안전한 이동환경을 마련했다.

 

또 올해 초 대극장 무대 방화막 교체를 완료해 개정 공연법 기준에 맞춘 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지역사회 공헌의 일환으로, 지난 달 31일과 이달 1일 사회공헌형 플리마켓을 개최했다.

 

도내 예술인, 업사이클링 기업, 사회적경제조직 등 17개 팀이 참여했으며, 수익금의 일부는 도내 장애인 예술단체 등에 기부할 예정이다.

 

예술의 장벽을 허무는 포용적 문화 확산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설립된 장애인 오케스트라 '경기리베라오케스트라'는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향유권 보장과 사회적 자립을 위해 창단됐으며, 지난 10월 경기도 공공기관 우수정책 발표회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 분야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이달 24일부터 '경기 배리어프리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도내 장애인 오케스트라 등 장애예술인들이 참여하는 축제다. 관람환경 전반에 배리어프리(Barrier-free) 시스템을 적용해 모두가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는 축제를 구현한다.

 

책임 있는 운영을 위해 도내 공공기관 등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7월 경기도교육청·단국대학교와 3자 협약을 체결해 '경기예술성장공유학교'를 신설, 도내 음악영재들이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단원 및 단국대 교수진의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광주시문화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한중일 뮤직 페스티벌' 등을 공동 기획했으며, 경기관광공사와의 협력으로 외국인 대상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한국문화의 대중화와 글로벌화를 견인하고 있다.

 

이밖에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경기도의료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등과 협약해 기관 간 교류를 통한 지역사회 접촉을 강화 중이다.

 

김상회 경기아트센터 사장은 "ESG는 단순한 경영 트렌드가 아니라, 공공기관이 지향해야 할 핵심 가치이자 문화예술의 미래를 여는 기준"이라며 "환경을 지키고,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며, 투명한 협력으로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