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3일→10일 대폭 늘어난다

  • 맑음강릉9.7℃
  • 맑음영월2.5℃
  • 흐림수원6.3℃
  • 맑음서울6.9℃
  • 맑음제천0.3℃
  • 맑음제주12.9℃
  • 맑음이천5.9℃
  • 맑음전주6.9℃
  • 맑음청송군1.6℃
  • 맑음양평4.4℃
  • 맑음순천5.7℃
  • 구름많음파주3.0℃
  • 맑음보령8.3℃
  • 맑음태백4.4℃
  • 맑음봉화2.1℃
  • 맑음영주2.0℃
  • 맑음백령도10.9℃
  • 맑음흑산도12.5℃
  • 맑음순창군4.2℃
  • 맑음진도군7.6℃
  • 맑음창원11.1℃
  • 맑음인천8.9℃
  • 맑음동두천4.5℃
  • 맑음인제1.9℃
  • 맑음의령군4.2℃
  • 맑음서귀포12.6℃
  • 흐림청주10.1℃
  • 맑음여수10.2℃
  • 맑음안동4.9℃
  • 맑음남원3.6℃
  • 맑음완도9.3℃
  • 맑음양산시6.8℃
  • 맑음의성2.3℃
  • 맑음속초7.7℃
  • 맑음합천5.5℃
  • 흐림천안4.9℃
  • 맑음거창3.0℃
  • 맑음영천8.8℃
  • 맑음울진9.5℃
  • 구름많음목포9.5℃
  • 맑음남해8.2℃
  • 맑음통영9.5℃
  • 맑음철원1.2℃
  • 맑음울릉도10.6℃
  • 맑음강화5.2℃
  • 맑음강진군9.2℃
  • 맑음세종6.2℃
  • 맑음정선군2.5℃
  • 맑음서산6.0℃
  • 맑음영광군7.3℃
  • 맑음고창6.7℃
  • 맑음보성군9.8℃
  • 맑음울산8.2℃
  • 맑음보은3.0℃
  • 맑음추풍령7.9℃
  • 맑음대구9.5℃
  • 맑음거제7.5℃
  • 맑음고흥8.7℃
  • 맑음부안8.0℃
  • 맑음진주5.3℃
  • 맑음춘천1.5℃
  • 맑음성산11.0℃
  • 맑음광주9.3℃
  • 맑음고산13.3℃
  • 맑음밀양6.7℃
  • 맑음고창군6.0℃
  • 맑음대전6.4℃
  • 맑음북춘천1.0℃
  • 맑음임실2.9℃
  • 맑음김해시9.5℃
  • 맑음북부산6.5℃
  • 맑음산청6.5℃
  • 맑음북강릉6.2℃
  • 맑음문경5.2℃
  • 맑음장수0.7℃
  • 구름많음군산8.4℃
  • 맑음구미5.7℃
  • 맑음충주3.2℃
  • 맑음영덕9.4℃
  • 맑음부산12.1℃
  • 맑음함양군5.1℃
  • 흐림서청주5.7℃
  • 맑음동해7.1℃
  • 맑음대관령-0.5℃
  • 맑음경주시10.0℃
  • 맑음홍성6.5℃
  • 맑음부여5.0℃
  • 맑음포항10.5℃
  • 맑음북창원9.0℃
  • 맑음원주3.1℃
  • 맑음해남10.5℃
  • 맑음홍천2.7℃
  • 맑음상주8.1℃
  • 맑음정읍6.4℃
  • 맑음장흥5.6℃
  • 맑음금산4.0℃
  • 맑음광양시8.9℃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3일→10일 대폭 늘어난다

윤재오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9-30 14:28:47

남성 직장인이 사용하는 '배우자 출산휴가(유급)' 기간이 10월 1일부터 현행 3일에서 10일로 대폭 늘어난다.


▲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가 10월 1일부터 현행 3일에서 10일로 대폭 늘어난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던 'K베이비페어' 박람회. [문재원 기자]


30일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이 내달 1일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개정법은 현행 유급 3일(무급 포함 5일)인 배우자 출산휴가를 유급 10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상 배우자 출산휴가 청구는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가능하지만, 개정법은 이를 90일로 늘렸다. 휴가 기간의 1회 분할 사용도 가능하다.

중소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중소기업 노동자에 대해 정부가 유급 5일분 급여를 지원하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도 신설됐다.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 확대와 급여 지급은 다음 달 1일 이후 처음으로 휴가를 사용하는 노동자부터 적용된다.

만 8세 이하(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둔 노동자의 노동시간을 줄여주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기간도 확대된다. 현행법상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합해 1년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개정법은 육아휴직을 1년 쓸 경우 이와 별도로 1년 동안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쓸 수 있도록 했다.

현행법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은 하루 2∼5시간 가능하지만, 개정법은 하루 1시간 단축도 허용한다. 2시간 이상 단축할 경우 1시간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고 나머지 시간은 통상임금의 80%를 준다.


KPI뉴스 / 윤재오 기자 yjo@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