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3일→10일 대폭 늘어난다

  • 맑음인제1.2℃
  • 맑음안동4.0℃
  • 맑음금산3.0℃
  • 맑음영주2.9℃
  • 맑음춘천0.9℃
  • 맑음대전5.7℃
  • 맑음홍천1.6℃
  • 맑음구미4.9℃
  • 맑음속초8.4℃
  • 맑음태백2.8℃
  • 흐림부여5.6℃
  • 맑음대관령-0.9℃
  • 맑음광주8.0℃
  • 맑음김해시8.4℃
  • 맑음해남7.9℃
  • 맑음목포9.0℃
  • 맑음고흥7.5℃
  • 맑음합천3.9℃
  • 맑음통영8.9℃
  • 맑음영덕9.2℃
  • 맑음추풍령7.7℃
  • 흐림홍성5.7℃
  • 맑음양평3.5℃
  • 맑음문경5.1℃
  • 맑음북창원8.4℃
  • 맑음광양시8.2℃
  • 맑음철원1.1℃
  • 맑음북춘천0.5℃
  • 맑음장수0.3℃
  • 맑음북부산5.0℃
  • 구름많음흑산도12.3℃
  • 맑음대구9.2℃
  • 맑음봉화-0.1℃
  • 맑음제천-1.0℃
  • 맑음진주4.4℃
  • 맑음울진8.8℃
  • 맑음영천8.1℃
  • 맑음충주2.0℃
  • 맑음상주6.2℃
  • 흐림보령8.8℃
  • 흐림서산5.4℃
  • 맑음고창군4.8℃
  • 맑음전주6.4℃
  • 맑음진도군6.4℃
  • 맑음임실2.7℃
  • 맑음백령도11.1℃
  • 맑음여수9.6℃
  • 맑음수원5.7℃
  • 맑음원주2.2℃
  • 맑음고산13.0℃
  • 맑음순창군3.4℃
  • 맑음양산시5.7℃
  • 맑음경주시9.8℃
  • 맑음울산8.1℃
  • 맑음군산7.5℃
  • 맑음영광군6.5℃
  • 맑음의성1.6℃
  • 맑음제주12.4℃
  • 맑음함양군3.0℃
  • 흐림파주4.0℃
  • 맑음포항9.9℃
  • 맑음서청주4.9℃
  • 맑음거창2.3℃
  • 구름많음동두천4.6℃
  • 맑음세종5.6℃
  • 맑음창원9.8℃
  • 맑음부산10.9℃
  • 맑음천안4.3℃
  • 맑음성산10.8℃
  • 맑음동해6.5℃
  • 맑음남원2.8℃
  • 맑음인천9.1℃
  • 구름많음서울7.2℃
  • 맑음고창5.9℃
  • 맑음이천3.3℃
  • 맑음부안7.6℃
  • 맑음남해8.6℃
  • 맑음강화5.0℃
  • 맑음청주8.8℃
  • 흐림보은3.5℃
  • 맑음산청4.3℃
  • 맑음보성군9.7℃
  • 맑음의령군3.0℃
  • 맑음강진군9.7℃
  • 맑음서귀포12.2℃
  • 맑음밀양5.7℃
  • 맑음정선군1.7℃
  • 맑음울릉도10.2℃
  • 맑음거제8.5℃
  • 맑음강릉9.3℃
  • 맑음완도9.8℃
  • 맑음순천7.4℃
  • 맑음북강릉5.8℃
  • 맑음장흥4.9℃
  • 맑음정읍5.4℃
  • 맑음영월0.9℃
  • 맑음청송군0.7℃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3일→10일 대폭 늘어난다

윤재오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9-30 14:28:47

남성 직장인이 사용하는 '배우자 출산휴가(유급)' 기간이 10월 1일부터 현행 3일에서 10일로 대폭 늘어난다.


▲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가 10월 1일부터 현행 3일에서 10일로 대폭 늘어난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던 'K베이비페어' 박람회. [문재원 기자]


30일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이 내달 1일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개정법은 현행 유급 3일(무급 포함 5일)인 배우자 출산휴가를 유급 10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상 배우자 출산휴가 청구는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가능하지만, 개정법은 이를 90일로 늘렸다. 휴가 기간의 1회 분할 사용도 가능하다.

중소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중소기업 노동자에 대해 정부가 유급 5일분 급여를 지원하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도 신설됐다.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 확대와 급여 지급은 다음 달 1일 이후 처음으로 휴가를 사용하는 노동자부터 적용된다.

만 8세 이하(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둔 노동자의 노동시간을 줄여주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기간도 확대된다. 현행법상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합해 1년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개정법은 육아휴직을 1년 쓸 경우 이와 별도로 1년 동안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쓸 수 있도록 했다.

현행법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은 하루 2∼5시간 가능하지만, 개정법은 하루 1시간 단축도 허용한다. 2시간 이상 단축할 경우 1시간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고 나머지 시간은 통상임금의 80%를 준다.


KPI뉴스 / 윤재오 기자 yjo@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