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동연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으로 도민 삶의 질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겠다"

  • 구름많음금산23.8℃
  • 맑음강화20.0℃
  • 맑음봉화18.2℃
  • 흐림진주21.8℃
  • 맑음수원21.8℃
  • 구름많음여수22.5℃
  • 구름많음추풍령20.3℃
  • 구름많음강진군22.7℃
  • 맑음진도군19.7℃
  • 맑음영광군21.7℃
  • 맑음대구22.8℃
  • 맑음양평25.2℃
  • 맑음밀양22.6℃
  • 흐림남원23.2℃
  • 맑음거제19.6℃
  • 맑음성산20.5℃
  • 맑음영천20.5℃
  • 구름많음광주24.1℃
  • 구름많음서울24.1℃
  • 구름많음문경21.8℃
  • 맑음흑산도20.1℃
  • 맑음속초19.1℃
  • 구름많음청주25.7℃
  • 맑음울릉도20.0℃
  • 맑음대관령14.7℃
  • 구름많음전주23.3℃
  • 맑음홍천23.6℃
  • 구름많음상주22.9℃
  • 구름많음춘천22.3℃
  • 맑음인제20.4℃
  • 맑음창원20.9℃
  • 구름많음거창22.6℃
  • 맑음안동22.8℃
  • 맑음목포21.9℃
  • 구름많음제천20.8℃
  • 맑음포항21.5℃
  • 맑음서귀포21.5℃
  • 흐림장수20.4℃
  • 맑음북강릉19.0℃
  • 맑음경주시20.4℃
  • 구름많음보령21.5℃
  • 맑음정읍22.8℃
  • 흐림광양시22.9℃
  • 맑음고산20.8℃
  • 맑음정선군19.3℃
  • 맑음북창원21.5℃
  • 맑음영덕18.2℃
  • 구름많음서산21.5℃
  • 맑음제주23.1℃
  • 맑음구미25.9℃
  • 구름많음장흥22.1℃
  • 맑음동두천21.1℃
  • 구름많음부안22.8℃
  • 구름많음울진19.6℃
  • 맑음보은22.3℃
  • 구름많음서청주23.5℃
  • 흐림함양군23.7℃
  • 맑음북부산21.0℃
  • 구름많음세종23.6℃
  • 맑음백령도20.0℃
  • 맑음원주25.6℃
  • 구름많음남해20.8℃
  • 맑음강릉21.7℃
  • 구름많음합천23.7℃
  • 구름많음태백16.8℃
  • 맑음양산시21.0℃
  • 구름많음파주20.9℃
  • 구름많음고창22.2℃
  • 맑음해남20.8℃
  • 구름많음홍성22.6℃
  • 맑음보성군22.6℃
  • 구름많음군산23.0℃
  • 흐림산청22.1℃
  • 맑음김해시20.3℃
  • 구름많음대전23.8℃
  • 구름많음고창군21.7℃
  • 구름많음부여23.2℃
  • 맑음충주23.8℃
  • 흐림순천20.4℃
  • 구름많음청송군18.5℃
  • 흐림순창군24.2℃
  • 맑음통영20.4℃
  • 구름많음영주20.0℃
  • 맑음동해19.4℃
  • 맑음북춘천22.0℃
  • 맑음이천24.2℃
  • 구름많음천안22.8℃
  • 맑음인천22.9℃
  • 맑음고흥20.5℃
  • 구름많음영월22.5℃
  • 맑음철원21.5℃
  • 맑음완도20.3℃
  • 맑음울산19.7℃
  • 맑음의령군22.6℃
  • 흐림임실22.8℃
  • 구름많음의성20.7℃
  • 맑음부산21.1℃

김동연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으로 도민 삶의 질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겠다"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3-19 15:05:44
페이스북 글 게재…"고속·일반·광역철도 27개, 도시철도 15개 등 42개 노선 확충"
김동연 경기지사가 19일 "광역·도시 철도 42개 노선을 확충하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으로 도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 김동연 경기지사가 19일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김동연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를 열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민에게 가장 절실한 해결 과제는 바로 '교통'"이라며 "고속·일반·광역철도 27개, 도시철도 15개, 총 42개 노선을 확충하고, 경기 북부의 고속철도 이용 기회를 확대한다"고 알렸다.

 

이어 "KTX는 문산까지, SRT는 의정부까지 연장 운행하도록 하겠다"며 "균형발전을 위한 철도 노선도 확충한다"고 했다.


그는 우선 "북부에는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 복선화와 교외선 전철화를 추진하고, 남부에는 반도체선을 신설해 경기도는 물론 대한민국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겠다"고 적었다.

또 "수도권 출퇴근 도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광역교통을 개선한다"면서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10개 노선과 더불어 3호선 경기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 철도는 새로운 길을 열겠다"며 "일상을 변화시키고, 환경을 지키며, 사람과 사람을 잇겠다.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 이제 시작"이라며 글을 맺었다.

앞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철도 기본계획을 브리핑을 통해 42개 노선 645㎞를 확충하며, 40조 7000억 원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