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의회,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 개최

  • 흐림성산
  • 맑음천안
  • 흐림순천
  • 흐림통영
  • 흐림산청
  • 흐림부산
  • 흐림고창
  • 흐림광양시
  • 흐림북부산
  • 흐림영주
  • 흐림제천
  • 흐림영천
  • 구름많음충주
  • 흐림흑산도18.5℃
  • 맑음청주
  • 흐림울진
  • 흐림양산시
  • 흐림문경
  • 구름많음임실
  • 흐림안동
  • 구름많음부안
  • 구름많음장수
  • 구름많음정읍
  • 흐림완도
  • 흐림거제
  • 구름많음울릉도
  • 구름많음군산
  • 흐림속초
  • 맑음보령
  • 맑음영월
  • 구름많음정선군
  • 흐림보성군
  • 구름많음거창
  • 흐림의성
  • 맑음부여
  • 흐림창원
  • 흐림남해
  • 박무인천
  • 흐림강진군
  • 흐림의령군
  • 구름많음전주
  • 구름많음봉화
  • 흐림양평
  • 비울산
  • 맑음대전
  • 흐림대관령
  • 비포항
  • 흐림북강릉
  • 흐림밀양
  • 흐림동해
  • 맑음금산
  • 구름많음세종
  • 맑음원주
  • 흐림고흥
  • 구름많음파주
  • 맑음홍성
  • 흐림경주시
  • 흐림목포
  • 맑음이천
  • 흐림해남
  • 안개백령도
  • 흐림청송군
  • 비서귀포
  • 흐림순창군
  • 구름많음대구
  • 흐림강릉
  • 흐림영광군
  • 맑음영덕
  • 맑음춘천
  • 흐림고창군
  • 맑음인제
  • 흐림남원
  • 맑음수원
  • 구름많음태백
  • 맑음철원
  • 비제주
  • 흐림여수
  • 맑음서울21.3℃
  • 흐림광주
  • 맑음홍천
  • 구름많음보은
  • 맑음북춘천
  • 흐림장흥
  • 구름많음합천
  • 흐림함양군
  • 흐림상주
  • 구름많음서산
  • 흐림구미
  • 구름많음서청주
  • 맑음강화
  • 흐림진주
  • 맑음동두천
  • 흐림고산
  • 흐림추풍령
  • 흐림김해시
  • 흐림진도군
  • 흐림북창원

경기도의회,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 개최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1-28 15:09:39
2026년 경기도의회 정보화 주요사업·AI 기반 디지털 의정 추진계획 논의

경기도의회는 28일 중회의실 1에서 '2025년도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를 개최하고 '2026년 경기도의회 정보화 주요사업 및 AI 기반 디지털 의정 추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28일 '2025년도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 뒤 김호겸 위원장(가운데)을 비롯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이날 회의에는 김호겸(국힘·수원5) 디지털 의정위원장, 문승호(민주·성남1) 부위원장, 권혁성(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장) 위원, 정주환(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위원, 김여섭(모두싸인 이사) 위원 등 내·외부 위원 총 7명의 디지털 의정위원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지난 10월 '경기도의회 디지털 의정 조례'가 전부 개정된 이후 처음 열리는 공식 회의로, 기존 정보화위원회가 디지털 의정위원회로 명칭과 역할이 확대된 후 개최하는 첫 정례 회의다.

 

의회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하는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위원회는 △의정정보화 종합계획(ISP) 결과에 따른 AI 의정플랫폼 구축 계획 △경기도의회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의정지원 서비스 추진 계획 △의회 홈페이지 챗봇 '소원AI' 구축 완료 보고 및 시연으로 진행됐다.

 

AI 의정플랫폼 구축 계획은 원스톱 의안처리, 자료요구서 자동 작성, 회의 영상 실시간 자막 처리, 직원 대상 AI 어시스턴트 등 의원·직원 모두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의정지원 서비스는 모바일 의원 신분증, 증명서 발급, 출입 인증, 민원·일정 통합 관리 등 의정활동의 이동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구축을 완료한 경기도의회 홈페이지 챗봇 '소원AI' 시연도 진행됐다.

 

소원AI는 의회 회의록과 홈페이지 정보를 기반으로 24시간 자동 응답 기능을 제공해 도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민원 응대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김호겸 위원장은 "올해는 의정정보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며 디지털 전환의 기본 방향을 마련한 기간이었다"며 "내년부터는 실행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가는 단계로 본격 진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AI 의정플랫폼 구축, 모바일 의정지원 서비스, 챗봇 소원AI 운영은 의원 개개인의 의정활동 방식과 도민의 의회 이용 환경을 함께 변화시키는 핵심 사업"이라며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경기도의회가 전국 지방의회의 선도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 지속적인 점검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는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6년 정보화 예산 및 세부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모바일 서비스 등 디지털 의정 인프라 구축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