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의회,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 개최

  • 구름많음영주18.1℃
  • 맑음수원19.7℃
  • 흐림순창군18.2℃
  • 맑음제천17.8℃
  • 구름많음광주19.4℃
  • 맑음인제16.4℃
  • 구름많음원주18.8℃
  • 흐림경주시17.5℃
  • 흐림영광군18.5℃
  • 흐림강릉17.6℃
  • 흐림대구18.6℃
  • 흐림고흥18.9℃
  • 흐림북창원20.3℃
  • 흐림울진17.1℃
  • 흐림진도군20.3℃
  • 흐림양산시20.3℃
  • 구름많음청송군17.4℃
  • 구름많음태백13.8℃
  • 흐림울릉도16.4℃
  • 흐림여수19.7℃
  • 흐림거창18.1℃
  • 흐림양평20.0℃
  • 흐림밀양19.8℃
  • 흐림이천20.0℃
  • 흐림합천19.3℃
  • 구름많음부안20.4℃
  • 맑음서울21.1℃
  • 흐림광양시19.0℃
  • 맑음청주20.5℃
  • 흐림성산19.6℃
  • 흐림김해시19.5℃
  • 흐림고산18.8℃
  • 흐림대관령13.1℃
  • 흐림순천17.0℃
  • 구름많음상주18.5℃
  • 맑음천안17.5℃
  • 비서귀포19.3℃
  • 구름많음보은16.1℃
  • 흐림완도19.7℃
  • 구름많음충주20.1℃
  • 구름많음보령18.5℃
  • 흐림거제19.1℃
  • 비제주19.8℃
  • 흐림추풍령17.2℃
  • 흐림해남20.1℃
  • 맑음안동18.2℃
  • 흐림목포19.5℃
  • 구름많음서산18.7℃
  • 안개백령도17.2℃
  • 흐림보성군19.6℃
  • 흐림고창18.4℃
  • 구름많음대전18.8℃
  • 흐림강진군20.2℃
  • 흐림금산17.7℃
  • 구름많음영천17.4℃
  • 맑음영월16.9℃
  • 흐림장흥20.5℃
  • 박무홍성19.3℃
  • 맑음홍천16.8℃
  • 흐림북강릉17.0℃
  • 흐림산청18.5℃
  • 맑음철원17.0℃
  • 맑음동두천18.0℃
  • 흐림부산19.1℃
  • 맑음춘천17.6℃
  • 흐림흑산도18.2℃
  • 구름많음의성17.4℃
  • 흐림통영19.0℃
  • 구름많음구미18.6℃
  • 흐림진주18.7℃
  • 흐림창원19.8℃
  • 구름많음군산19.4℃
  • 흐림정선군16.0℃
  • 박무인천21.1℃
  • 맑음파주18.1℃
  • 흐림속초17.7℃
  • 구름많음장수16.0℃
  • 흐림북부산19.8℃
  • 맑음서청주17.6℃
  • 흐림고창군19.1℃
  • 구름많음봉화13.9℃
  • 맑음북춘천16.8℃
  • 비포항18.0℃
  • 흐림남원18.4℃
  • 구름많음세종18.1℃
  • 흐림동해17.5℃
  • 구름많음전주19.1℃
  • 흐림문경18.3℃
  • 흐림울산17.4℃
  • 맑음강화18.6℃
  • 흐림의령군18.5℃
  • 흐림남해19.1℃
  • 흐림정읍19.1℃
  • 구름많음임실18.3℃
  • 흐림함양군18.1℃
  • 구름많음영덕17.2℃
  • 구름많음부여18.9℃

경기도의회,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 개최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5-11-28 15:09:39
2026년 경기도의회 정보화 주요사업·AI 기반 디지털 의정 추진계획 논의

경기도의회는 28일 중회의실 1에서 '2025년도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를 개최하고 '2026년 경기도의회 정보화 주요사업 및 AI 기반 디지털 의정 추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28일 '2025년도 제4회 디지털 의정위원회' 뒤 김호겸 위원장(가운데)을 비롯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이날 회의에는 김호겸(국힘·수원5) 디지털 의정위원장, 문승호(민주·성남1) 부위원장, 권혁성(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장) 위원, 정주환(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위원, 김여섭(모두싸인 이사) 위원 등 내·외부 위원 총 7명의 디지털 의정위원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지난 10월 '경기도의회 디지털 의정 조례'가 전부 개정된 이후 처음 열리는 공식 회의로, 기존 정보화위원회가 디지털 의정위원회로 명칭과 역할이 확대된 후 개최하는 첫 정례 회의다.

 

의회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하는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위원회는 △의정정보화 종합계획(ISP) 결과에 따른 AI 의정플랫폼 구축 계획 △경기도의회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의정지원 서비스 추진 계획 △의회 홈페이지 챗봇 '소원AI' 구축 완료 보고 및 시연으로 진행됐다.

 

AI 의정플랫폼 구축 계획은 원스톱 의안처리, 자료요구서 자동 작성, 회의 영상 실시간 자막 처리, 직원 대상 AI 어시스턴트 등 의원·직원 모두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의정지원 서비스는 모바일 의원 신분증, 증명서 발급, 출입 인증, 민원·일정 통합 관리 등 의정활동의 이동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구축을 완료한 경기도의회 홈페이지 챗봇 '소원AI' 시연도 진행됐다.

 

소원AI는 의회 회의록과 홈페이지 정보를 기반으로 24시간 자동 응답 기능을 제공해 도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민원 응대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김호겸 위원장은 "올해는 의정정보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며 디지털 전환의 기본 방향을 마련한 기간이었다"며 "내년부터는 실행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가는 단계로 본격 진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AI 의정플랫폼 구축, 모바일 의정지원 서비스, 챗봇 소원AI 운영은 의원 개개인의 의정활동 방식과 도민의 의회 이용 환경을 함께 변화시키는 핵심 사업"이라며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경기도의회가 전국 지방의회의 선도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 지속적인 점검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는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6년 정보화 예산 및 세부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모바일 서비스 등 디지털 의정 인프라 구축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