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화성그린환경센터·수도권대기환경청 '제7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 협약

  • 흐림군산24.9℃
  • 구름많음춘천26.3℃
  • 흐림정선군22.1℃
  • 흐림정읍25.3℃
  • 구름많음수원27.5℃
  • 흐림고산21.6℃
  • 흐림문경23.1℃
  • 흐림성산21.4℃
  • 흐림의령군22.4℃
  • 흐림천안24.9℃
  • 흐림추풍령21.7℃
  • 맑음인천28.9℃
  • 흐림김해시21.3℃
  • 구름많음흑산도21.1℃
  • 구름많음원주28.1℃
  • 맑음서울28.6℃
  • 흐림고창25.3℃
  • 흐림영덕19.5℃
  • 흐림고창군25.0℃
  • 구름많음양평27.0℃
  • 흐림상주24.2℃
  • 비여수22.2℃
  • 흐림청송군20.6℃
  • 맑음강화26.9℃
  • 흐림진주22.6℃
  • 흐림경주시19.8℃
  • 구름많음세종24.3℃
  • 흐림백령도21.1℃
  • 흐림장수21.4℃
  • 흐림북부산21.4℃
  • 흐림태백17.8℃
  • 맑음동두천28.1℃
  • 흐림양산시20.8℃
  • 흐림목포23.9℃
  • 흐림의성22.7℃
  • 비서귀포22.0℃
  • 흐림고흥21.1℃
  • 구름많음대전24.5℃
  • 구름많음북춘천26.7℃
  • 흐림밀양22.2℃
  • 흐림동해20.7℃
  • 구름많음청주25.3℃
  • 구름많음울릉도19.8℃
  • 흐림임실23.1℃
  • 구름많음보은22.8℃
  • 흐림함양군22.0℃
  • 비부산20.4℃
  • 맑음철원27.2℃
  • 흐림충주26.5℃
  • 흐림북창원22.6℃
  • 흐림제천24.3℃
  • 흐림창원22.4℃
  • 흐림보령26.3℃
  • 흐림완도23.1℃
  • 흐림남원22.5℃
  • 흐림영주22.3℃
  • 흐림거제19.5℃
  • 흐림진도군23.5℃
  • 흐림남해22.1℃
  • 흐림광양시22.4℃
  • 구름많음인제23.7℃
  • 흐림강릉20.8℃
  • 흐림순천22.1℃
  • 흐림봉화20.5℃
  • 흐림산청21.5℃
  • 흐림대관령16.0℃
  • 흐림안동22.1℃
  • 흐림광주24.0℃
  • 흐림합천22.4℃
  • 흐림영천20.9℃
  • 흐림거창21.4℃
  • 흐림전주25.9℃
  • 흐림부안26.5℃
  • 흐림장흥23.0℃
  • 흐림해남23.9℃
  • 흐림통영20.1℃
  • 구름많음금산23.7℃
  • 흐림영광군25.0℃
  • 흐림영월24.7℃
  • 흐림부여24.9℃
  • 흐림대구21.7℃
  • 흐림포항20.8℃
  • 구름많음홍성25.6℃
  • 구름많음서산26.3℃
  • 흐림속초20.3℃
  • 비제주20.8℃
  • 맑음이천27.5℃
  • 흐림구미23.7℃
  • 흐림보성군23.2℃
  • 구름많음서청주24.7℃
  • 흐림울진20.3℃
  • 흐림순창군23.2℃
  • 흐림북강릉20.0℃
  • 구름많음홍천26.4℃
  • 흐림강진군23.7℃
  • 비울산18.5℃
  • 맑음파주27.7℃

화성그린환경센터·수도권대기환경청 '제7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 협약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5-11-21 15:31:54
질소산화물 및 먼지 법적 배출허용기준보다 10% 감축한 자체 목표 설정

화성시는 지난 20일 화성그린환경센터와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청정한 대기환경 유지를 위한 '제7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 지난 20일 열린 '제7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 협약식' 참가 대기배출사업장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화성시 제공]

 

이날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수도권대기환경청과 화성그린환경센터를 포함해 협약에 참여하는 14개 수도권 대기배출사업장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계절관리제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기간에 평상시보다 한층 강력한 사전 예방적 대책을 가동해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고자 하는 집중관리 대책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내달부터 2026년 3월까지인 제7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을 사전에 줄여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하고 수도권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화성그린환경센터는 폐기물처리시설의 질소산화물(NOx)과 먼지(TSP)에 대한 법적 배출허용기준인 42.5ppm과 10mg/S㎥보다 10% 강화된 38.2ppm과 9mg/S㎥을 자체 목표 농도로 설정하고 실질적인 배출 감축에 나서기로 했다.

 

화성그린환경센터는 2010년부터 운영 중인 화성시와 오산시의 생활 쓰레기를 1일 300톤 소각 처리하고 있다.

 

화성그린환경센터는 협약 이전부터 계절관리제 기간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가동률을 10% 하향 조정하고 전광판을 활용해 행동 요령을 홍보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에 지속적으로 동참해 온 바 있다.

 

이병섭 자원순환과장은 "생활폐기물의 발생량 자체가 증가 추세여서 가동률을 하향 조정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시민의 건강 보호가 가장 우선돼야 하기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