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진경 경기도의장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 높여가자"

  • 맑음이천15.6℃
  • 구름많음임실17.1℃
  • 흐림남해19.1℃
  • 흐림고창19.4℃
  • 흐림완도20.5℃
  • 맑음홍천14.2℃
  • 구름많음북춘천14.8℃
  • 맑음대전19.6℃
  • 흐림서귀포21.1℃
  • 흐림김해시20.0℃
  • 흐림대관령13.1℃
  • 구름많음인제14.2℃
  • 맑음울릉도18.6℃
  • 맑음홍성18.5℃
  • 구름많음포항20.0℃
  • 구름많음군산19.7℃
  • 흐림거제18.8℃
  • 흐림고산20.5℃
  • 구름많음보성군20.9℃
  • 흐림안동18.5℃
  • 구름많음장흥21.0℃
  • 흐림광주20.6℃
  • 맑음세종18.2℃
  • 흐림울진18.0℃
  • 흐림산청18.0℃
  • 구름많음강진군20.8℃
  • 흐림청송군18.0℃
  • 맑음인천20.0℃
  • 흐림장수18.2℃
  • 흐림진주18.8℃
  • 구름많음양평16.7℃
  • 흐림양산시20.5℃
  • 흐림창원20.3℃
  • 구름많음영덕17.4℃
  • 흐림영주15.7℃
  • 흐림성산20.7℃
  • 비제주19.8℃
  • 구름많음부여18.1℃
  • 구름많음춘천15.9℃
  • 흐림의성19.7℃
  • 흐림밀양20.5℃
  • 구름많음고창군19.4℃
  • 맑음충주17.3℃
  • 흐림북부산20.5℃
  • 흐림북강릉17.1℃
  • 맑음파주16.8℃
  • 구름많음대구19.6℃
  • 흐림문경18.0℃
  • 흐림흑산도19.0℃
  • 흐림태백14.0℃
  • 흐림봉화16.3℃
  • 맑음정선군13.1℃
  • 구름많음추풍령17.8℃
  • 흐림순창군20.6℃
  • 흐림경주시19.0℃
  • 흐림진도군20.5℃
  • 흐림의령군19.4℃
  • 흐림통영19.6℃
  • 흐림보은18.6℃
  • 흐림북창원20.5℃
  • 흐림속초17.1℃
  • 흐림광양시19.6℃
  • 맑음수원18.8℃
  • 흐림울산18.9℃
  • 흐림강릉16.9℃
  • 구름많음정읍19.1℃
  • 흐림상주18.7℃
  • 흐림동해17.4℃
  • 흐림여수19.8℃
  • 맑음천안18.0℃
  • 흐림남원20.1℃
  • 구름많음구미19.8℃
  • 구름많음해남21.0℃
  • 구름많음백령도19.6℃
  • 흐림부안19.6℃
  • 구름많음순천18.1℃
  • 맑음제천15.1℃
  • 맑음영월13.3℃
  • 흐림함양군19.3℃
  • 구름많음동두천16.6℃
  • 흐림영광군19.6℃
  • 흐림거창19.2℃
  • 맑음서산18.8℃
  • 구름많음금산19.2℃
  • 맑음서청주18.2℃
  • 구름많음철원16.2℃
  • 구름많음영천18.9℃
  • 구름많음고흥19.8℃
  • 구름많음보령20.1℃
  • 흐림합천20.3℃
  • 맑음원주16.2℃
  • 구름많음서울19.2℃
  • 구름많음전주18.7℃
  • 흐림부산19.9℃
  • 맑음청주19.8℃
  • 구름많음목포19.2℃
  • 구름많음강화17.4℃

김진경 경기도의장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 높여가자"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7-26 15:55:17
전날의 의회운영위 파행 염두..."여야정협치위 신속 재정비"해야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민주·시흥3)이 후반기 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간 '협치의 틀'을 강화할 방안으로 '여야정협치위원회 재정비'와 '재정전략회의 신설'을 전격 제안했다.

 

▲ 김진경 의장이 26일 경기도의회 '제37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김진경 의장은 하루 전인 25일 후반기 의회의 첫 운영위원회 회의가 파행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협치체계 정비'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피력했다.

 

김 의장은 26일 경기도의회 '제37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개회하며 "어제 운영위 후반기 첫 회의가 개회부터 난항을 겪으며 새로운 시작과 집행부 사이에 무용한 대립의 모습이 연출된 것에 의장으로서 심각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정 운영의 민주적 절차와 완결성은 도민 대표기관인 도 의회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을 때 갖춰진다"면서 "그렇기에 김동연 도지사도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공표하며 '협치의 정신'을 강조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진통은 의회와 경기도 집행부 간 견고한 화합을 낳는 산고의 과정일 것"이라면서 "다음 임시회에서는 의회와 집행부 모두 한층 성숙한 협치의 모습으로 도민 앞에 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그간 움직임이 미미했던 여야정협치위원회를 조속히 재정비하고, 정책수립 과정부터 머리를 맞댈 '재정전략회의' 신설에 나서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를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달 27일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해당 조례안에는 도지사 및 도교육감 비서실 등 양 기관의 정책결정 조정 기관을 의회운영위 소관으로 개정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업무보고 대상으로 지정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