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진경 경기도의장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 높여가자"

  • 흐림포항20.8℃
  • 흐림대관령14.9℃
  • 구름많음부여22.2℃
  • 흐림양산시21.3℃
  • 흐림함양군20.0℃
  • 흐림추풍령19.0℃
  • 흐림거제20.1℃
  • 구름많음북강릉19.0℃
  • 구름많음춘천19.8℃
  • 흐림의성20.6℃
  • 흐림동해19.9℃
  • 흐림광주22.0℃
  • 구름많음강릉19.1℃
  • 구름많음인천22.4℃
  • 흐림창원21.1℃
  • 흐림진도군21.9℃
  • 흐림백령도20.7℃
  • 구름많음울릉도19.6℃
  • 흐림광양시21.4℃
  • 흐림강진군21.9℃
  • 흐림임실21.2℃
  • 구름많음순창군22.7℃
  • 흐림장수19.5℃
  • 흐림영광군20.8℃
  • 구름많음장흥21.7℃
  • 흐림경주시20.3℃
  • 흐림파주18.8℃
  • 흐림해남23.0℃
  • 구름많음충주20.4℃
  • 흐림진주20.7℃
  • 흐림김해시21.0℃
  • 구름많음금산21.6℃
  • 흐림영덕18.6℃
  • 흐림보은19.7℃
  • 맑음수원21.5℃
  • 흐림상주20.0℃
  • 흐림북부산21.2℃
  • 흐림북창원21.4℃
  • 흐림고산21.5℃
  • 비제주20.1℃
  • 구름많음완도21.3℃
  • 구름많음남원22.1℃
  • 구름많음동두천19.8℃
  • 맑음이천20.2℃
  • 구름많음북춘천19.3℃
  • 구름많음대전22.2℃
  • 흐림태백15.6℃
  • 흐림고창21.0℃
  • 구름많음홍천18.2℃
  • 흐림통영20.8℃
  • 흐림서귀포21.2℃
  • 맑음서울21.0℃
  • 흐림여수20.5℃
  • 구름많음보성군22.1℃
  • 구름많음서청주21.7℃
  • 흐림밀양22.0℃
  • 흐림울진20.2℃
  • 구름많음천안21.1℃
  • 구름많음속초18.7℃
  • 구름많음고흥22.6℃
  • 구름많음철원19.8℃
  • 흐림의령군21.5℃
  • 흐림거창20.0℃
  • 흐림성산20.7℃
  • 흐림대구20.6℃
  • 흐림봉화19.6℃
  • 구름많음양평20.2℃
  • 구름많음보령23.7℃
  • 흐림청송군18.5℃
  • 흐림구미20.8℃
  • 구름많음군산21.0℃
  • 구름많음홍성22.2℃
  • 구름많음정선군18.3℃
  • 흐림울산19.9℃
  • 흐림산청19.2℃
  • 흐림합천21.1℃
  • 흐림문경20.5℃
  • 흐림흑산도19.4℃
  • 구름많음목포20.8℃
  • 구름많음청주22.5℃
  • 흐림안동20.0℃
  • 흐림부산20.4℃
  • 구름많음인제18.0℃
  • 흐림정읍20.9℃
  • 흐림순천22.4℃
  • 흐림영천21.0℃
  • 구름많음제천18.6℃
  • 흐림영주19.7℃
  • 흐림부안21.1℃
  • 구름많음영월19.4℃
  • 구름많음강화20.0℃
  • 구름많음원주20.8℃
  • 구름많음서산21.2℃
  • 흐림고창군21.2℃
  • 흐림전주22.1℃
  • 흐림남해20.1℃
  • 구름많음세종21.5℃

김진경 경기도의장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 높여가자"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7-26 15:55:17
전날의 의회운영위 파행 염두..."여야정협치위 신속 재정비"해야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민주·시흥3)이 후반기 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간 '협치의 틀'을 강화할 방안으로 '여야정협치위원회 재정비'와 '재정전략회의 신설'을 전격 제안했다.

 

▲ 김진경 의장이 26일 경기도의회 '제37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김진경 의장은 하루 전인 25일 후반기 의회의 첫 운영위원회 회의가 파행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협치체계 정비'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피력했다.

 

김 의장은 26일 경기도의회 '제37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개회하며 "어제 운영위 후반기 첫 회의가 개회부터 난항을 겪으며 새로운 시작과 집행부 사이에 무용한 대립의 모습이 연출된 것에 의장으로서 심각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정 운영의 민주적 절차와 완결성은 도민 대표기관인 도 의회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을 때 갖춰진다"면서 "그렇기에 김동연 도지사도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공표하며 '협치의 정신'을 강조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진통은 의회와 경기도 집행부 간 견고한 화합을 낳는 산고의 과정일 것"이라면서 "다음 임시회에서는 의회와 집행부 모두 한층 성숙한 협치의 모습으로 도민 앞에 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그간 움직임이 미미했던 여야정협치위원회를 조속히 재정비하고, 정책수립 과정부터 머리를 맞댈 '재정전략회의' 신설에 나서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를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달 27일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해당 조례안에는 도지사 및 도교육감 비서실 등 양 기관의 정책결정 조정 기관을 의회운영위 소관으로 개정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업무보고 대상으로 지정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