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합천군 소식]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역량강화-용암서원 남명선생 향례

  • 맑음동해18.2℃
  • 맑음보령21.3℃
  • 맑음통영20.3℃
  • 맑음세종24.4℃
  • 맑음속초19.5℃
  • 맑음울릉도18.0℃
  • 맑음대관령13.8℃
  • 맑음고산20.5℃
  • 맑음추풍령19.8℃
  • 맑음이천23.2℃
  • 맑음봉화17.0℃
  • 맑음군산21.6℃
  • 맑음고창22.5℃
  • 맑음부여24.3℃
  • 구름많음광양시21.3℃
  • 맑음강화23.1℃
  • 맑음성산20.6℃
  • 맑음산청20.4℃
  • 맑음제천20.3℃
  • 맑음제주22.2℃
  • 맑음광주24.2℃
  • 맑음고창군22.2℃
  • 구름많음여수21.2℃
  • 맑음장흥22.0℃
  • 맑음태백14.8℃
  • 맑음북창원20.8℃
  • 맑음서산21.6℃
  • 맑음강릉21.0℃
  • 맑음백령도20.2℃
  • 맑음양평23.3℃
  • 맑음보은20.9℃
  • 맑음순창군22.7℃
  • 맑음북춘천21.6℃
  • 맑음울산18.2℃
  • 맑음진주20.2℃
  • 맑음의령군21.3℃
  • 구름많음거제20.4℃
  • 맑음원주23.9℃
  • 맑음합천22.2℃
  • 맑음장수18.2℃
  • 맑음남원23.9℃
  • 맑음천안23.6℃
  • 맑음영덕16.5℃
  • 맑음대전25.0℃
  • 맑음청주27.1℃
  • 맑음창원20.3℃
  • 맑음서울25.5℃
  • 맑음영월21.0℃
  • 맑음흑산도20.3℃
  • 맑음북강릉19.0℃
  • 맑음춘천22.2℃
  • 맑음영천18.9℃
  • 맑음금산21.6℃
  • 맑음정선군18.2℃
  • 맑음영광군22.7℃
  • 맑음부산20.3℃
  • 맑음인제17.8℃
  • 맑음영주19.4℃
  • 맑음임실21.1℃
  • 맑음양산시20.7℃
  • 맑음의성19.0℃
  • 맑음대구21.3℃
  • 맑음파주21.5℃
  • 맑음안동22.3℃
  • 맑음동두천24.7℃
  • 구름많음진도군20.8℃
  • 맑음정읍22.7℃
  • 맑음포항20.1℃
  • 맑음홍천21.5℃
  • 맑음충주26.5℃
  • 맑음전주24.0℃
  • 구름많음목포22.4℃
  • 맑음보성군21.7℃
  • 맑음울진18.0℃
  • 맑음강진군22.9℃
  • 맑음해남21.8℃
  • 맑음구미23.2℃
  • 맑음문경20.8℃
  • 맑음수원22.4℃
  • 맑음인천24.0℃
  • 맑음밀양21.3℃
  • 맑음거창19.3℃
  • 맑음철원22.5℃
  • 맑음북부산19.6℃
  • 맑음경주시17.4℃
  • 맑음고흥20.9℃
  • 맑음서귀포21.2℃
  • 맑음서청주23.8℃
  • 맑음완도21.2℃
  • 맑음상주22.3℃
  • 구름많음남해21.0℃
  • 맑음김해시19.7℃
  • 맑음홍성23.4℃
  • 구름많음순천20.4℃
  • 맑음청송군16.1℃
  • 맑음부안22.6℃
  • 맑음함양군19.4℃

[합천군 소식]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역량강화-용암서원 남명선생 향례

김도형 기자
기사승인 : 2024-04-22 16:51:47

경남 합천군은 22일 여성친화도시 거점공간 '잇-다'에서 여성 친화도시 군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올들어 2차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 22일 여성 친화도시 군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역량강화 교육 모습 [합천군 제공]

 

이번 교육은 군민참여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경남도여성가족재단과 합천군이 협업으로 마련됐다. 디지털라이프코칭센터 김미진 대표는 'AI를 활용한 여성 친화도시 특화사업 발굴하기'라는 주제로 챗GPT의 기본 개념과 여성친화도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했다. 

 

하명국 군민참여단장은 "최근 AI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이 바뀌고 있는데, 여성 친화도시에도 AI를 접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뜻 깊었다"며 "앞으로 군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군민참여단의 역량을 높여 여성친화도시 합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2월에 발족된 군민참여단은 지역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정책제안, 여성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합천군 용암서원, 남명 조식선생 향례 거행

 

▲ 합천군 삼가면 용암서원에서 남명 조식선생의 향례를 거행하고 있다.[합천군 제공]

 

합천군은 남명 조식 선생의 선비정신을 기리는 향례가 지난 19일 삼가면 외토리 용암서원에서 유림 등을 비롯한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고 22일 밝혔다.

   

용암서원보존회(회장 김종철)에서 주관한 이번 추모제에서 초헌관에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 아헌관에 박우근, 종헌관에 허광영이 각각 역할을 맡아 선생의 높은 학문과 덕을 기렸다.

 

이번 향례에는 합천문화원 향토사연구회 회원들도 참석했다. 또한 초계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선생님들의 인솔하에 참관해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용암서원은 조선 연산군 7년(1501년) 합천에서 태어나 합천·산청·김해 등지에서 실천 유학을 펼치며 평생 처사로 살다가 1572년 타계한 뒤 광해군 때 영의정으로 추증받은 경상우도의 대표유학자인 남명 조식선생을 모신 서원이다. 


KPI뉴스 / 김도형 기자 ehgud0226@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