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진주시, 신선농산물 수출활성화 간담회 개최

  • 맑음동두천25.8℃
  • 구름많음영덕18.9℃
  • 구름많음장흥24.6℃
  • 맑음북부산22.3℃
  • 맑음의령군24.4℃
  • 맑음세종25.9℃
  • 맑음강화23.2℃
  • 맑음금산25.9℃
  • 맑음정선군21.9℃
  • 구름많음강진군25.4℃
  • 맑음남원26.5℃
  • 구름많음완도25.0℃
  • 맑음동해19.2℃
  • 맑음의성24.0℃
  • 맑음청주27.9℃
  • 맑음창원22.6℃
  • 맑음진주24.6℃
  • 구름많음포항20.4℃
  • 맑음상주27.0℃
  • 구름많음제주23.5℃
  • 맑음충주27.2℃
  • 맑음원주27.1℃
  • 맑음군산24.6℃
  • 구름많음흑산도20.3℃
  • 맑음영광군22.1℃
  • 맑음서울27.7℃
  • 맑음이천26.0℃
  • 구름많음목포22.3℃
  • 맑음부안22.8℃
  • 맑음고창23.0℃
  • 구름많음김해시21.8℃
  • 맑음임실24.6℃
  • 맑음정읍23.7℃
  • 맑음서청주26.5℃
  • 맑음영월25.9℃
  • 맑음강릉21.0℃
  • 맑음인제21.8℃
  • 맑음천안25.4℃
  • 구름많음울산19.8℃
  • 맑음속초20.0℃
  • 구름많음고산21.2℃
  • 구름많음진도군21.5℃
  • 맑음부산21.5℃
  • 맑음대관령19.0℃
  • 구름많음양산시22.2℃
  • 구름많음홍성26.3℃
  • 맑음보은25.7℃
  • 맑음북창원24.1℃
  • 맑음함양군26.8℃
  • 맑음홍천26.7℃
  • 구름많음경주시20.7℃
  • 맑음부여25.9℃
  • 맑음순천24.1℃
  • 구름많음밀양24.7℃
  • 맑음여수22.9℃
  • 구름많음추풍령24.5℃
  • 맑음산청25.5℃
  • 맑음고흥24.3℃
  • 맑음수원24.8℃
  • 구름많음보성군25.6℃
  • 맑음문경24.0℃
  • 맑음고창군24.7℃
  • 구름많음해남23.6℃
  • 맑음북춘천26.9℃
  • 맑음장수24.0℃
  • 맑음광양시24.1℃
  • 맑음양평27.6℃
  • 맑음순창군25.2℃
  • 맑음전주25.5℃
  • 맑음거창26.5℃
  • 맑음철원26.7℃
  • 비울릉도18.7℃
  • 맑음인천25.1℃
  • 구름많음보령23.8℃
  • 구름많음거제21.2℃
  • 맑음서귀포23.3℃
  • 맑음울진19.3℃
  • 맑음대전26.2℃
  • 맑음영주24.2℃
  • 구름많음성산23.8℃
  • 맑음서산23.6℃
  • 맑음대구22.1℃
  • 맑음청송군20.1℃
  • 맑음영천20.7℃
  • 맑음남해23.0℃
  • 맑음합천26.8℃
  • 맑음광주26.3℃
  • 맑음북강릉19.9℃
  • 맑음파주26.0℃
  • 맑음통영21.9℃
  • 맑음안동22.7℃
  • 구름많음구미28.0℃
  • 맑음태백16.4℃
  • 맑음춘천27.5℃
  • 맑음백령도21.3℃
  • 맑음제천24.5℃
  • 맑음봉화21.2℃

진주시, 신선농산물 수출활성화 간담회 개최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4-05-25 21:34:45
지난해 농식품 5918만 달러 역대 최고 수출실적

경남 진주시는 24일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수출농단과 생산자 단체 대표 등을 초청, 하반기 신선 농식품 수출 확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 24일 열린 진주시 수출활성화 간담회 모습 [진주시 제공]

 

이날 간담회에는 수출농단 22개 소 대표 및 실무자, 수출 농가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해 그간의 농산물 수출 동향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수출물류비 지원 폐지에 따른 신규사업으로 △수출 국가별 검역기준에 맞춘 포장재 비용 공동선별비 및 수출판로 개척 판촉행사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진주시는 작년에는 역대 최대 수출실적과 수출 신규품목 발굴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 진주시 해외마케팅 모습 [진주시 제공]

 

올해에는 WTO 협정에 의한 물류비 전면폐지라는 파고를 넘기 위해 △전국 최초 CA컨테이너 수출 시범사업 수출유망품종 발굴 등에 전력을 쏟고 있다.

 

지난달 30일 개최된 제28회 경남도 농수산물 수출탑 시상식에서 진주시는 수출촉진 대책 수립, 수출실적, 해외시장 개척활동 등 9개 분야의 농수산물 수출시책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는 1995년 피망과 꽈리고추를 일본으로 첫 수출한 이래 2003년부터 전국 최대의 신선농산물 수출액을 달성하며 전국 제1의 신선농산물 수출도시로서의 명성을 유지해오고 있다.

 

조해숙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고금리 기조 지속과 세계 경기침체, WTO 협정에 의한 물류비 전면폐지로 수출 여건이 악화될 수 있는 상황에서 간담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종합, 신규사업에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