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용인시 '신갈오거리 스마트도시재생 성과공유회' 개최

  • 흐림남원20.1℃
  • 구름많음영월18.2℃
  • 비서귀포20.0℃
  • 흐림청주22.8℃
  • 흐림고산19.1℃
  • 구름많음보은19.1℃
  • 구름많음대구18.9℃
  • 흐림목포19.5℃
  • 구름많음원주20.3℃
  • 흐림광주20.9℃
  • 흐림밀양19.6℃
  • 맑음추풍령18.5℃
  • 흐림통영18.8℃
  • 구름많음서울22.9℃
  • 흐림영천18.1℃
  • 흐림광양시18.9℃
  • 흐림군산20.8℃
  • 흐림함양군18.8℃
  • 구름많음속초18.2℃
  • 흐림진주18.5℃
  • 구름많음대전20.9℃
  • 구름많음천안21.0℃
  • 흐림북부산20.1℃
  • 박무홍성20.7℃
  • 흐림성산20.6℃
  • 흐림합천20.1℃
  • 흐림부안20.5℃
  • 흐림임실19.7℃
  • 구름많음강화18.7℃
  • 흐림울진17.2℃
  • 맑음상주19.5℃
  • 구름많음충주20.1℃
  • 안개백령도17.8℃
  • 흐림전주20.8℃
  • 흐림여수19.8℃
  • 구름많음청송군15.8℃
  • 흐림장수17.7℃
  • 흐림정선군16.8℃
  • 구름많음봉화17.7℃
  • 구름많음서산20.0℃
  • 흐림거제19.3℃
  • 흐림영광군19.2℃
  • 구름많음동두천18.2℃
  • 맑음철원19.2℃
  • 구름많음수원21.0℃
  • 흐림보성군19.8℃
  • 구름많음창원19.2℃
  • 비포항18.4℃
  • 구름많음안동19.1℃
  • 구름많음영덕17.5℃
  • 구름많음인제17.5℃
  • 구름많음북강릉17.6℃
  • 구름많음태백14.3℃
  • 구름많음동해17.8℃
  • 흐림강진군19.4℃
  • 흐림세종19.6℃
  • 흐림고창군20.9℃
  • 흐림양산시20.4℃
  • 구름많음홍천18.7℃
  • 구름많음울릉도16.7℃
  • 흐림부산19.5℃
  • 구름많음제천19.5℃
  • 흐림의령군19.0℃
  • 흐림흑산도17.9℃
  • 흐림울산18.4℃
  • 맑음구미19.9℃
  • 구름많음이천21.4℃
  • 흐림제주20.7℃
  • 흐림산청18.7℃
  • 흐림해남19.9℃
  • 흐림장흥19.4℃
  • 구름많음보령19.8℃
  • 흐림거창19.6℃
  • 구름많음인천21.5℃
  • 구름많음문경19.5℃
  • 흐림김해시19.2℃
  • 구름많음춘천20.8℃
  • 흐림완도19.6℃
  • 흐림정읍20.3℃
  • 흐림순창군20.1℃
  • 구름많음양평21.3℃
  • 흐림순천17.2℃
  • 구름많음부여19.8℃
  • 흐림진도군18.7℃
  • 흐림고창20.2℃
  • 구름많음서청주20.5℃
  • 흐림남해18.7℃
  • 흐림경주시18.3℃
  • 흐림북창원20.7℃
  • 구름많음북춘천20.2℃
  • 구름많음금산20.3℃
  • 구름많음강릉17.6℃
  • 맑음의성17.0℃
  • 구름많음파주19.0℃
  • 구름많음대관령13.0℃
  • 구름많음영주18.8℃
  • 흐림고흥18.7℃

용인시 '신갈오거리 스마트도시재생 성과공유회' 개최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5-12-02 18:35:22
5년간 추진 스마트 기반시설·공동체 프로그램 성과 공유
이상일 시장 "주민 여러분이 지혜 모아준 덕분에 '스마트'하게 변모"

용인시가 시의 관문인 신갈오거리를 스마트도심으로 재생하기 위해 지난 5년간 심혈을 기울여 진행해 온 사업을 돌아보고 주민과 전문가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 이상일 용인시장이 2일 '신갈오거리 스마트도시재생 성과공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2일 '25년 해피엔딩: 우리가 함께 만든 이야기'를 주제로 한 '신갈오거리 스마트도시재생 성과공유회'를 신갈동행정복지센터 3층 강당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행사에 참석해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한 김태형 단국대 정보융합대학원장, 이종환 신갈도시재생주민협의체 회장 등 전문가와 주민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 시장은 "시민 여러분께서 주도해 신갈을 스마트하게 변화시키는 도시재생 사업을 훌륭하게 마무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사업 전과 후의 모습이 크게 달라졌고, 2028년 말 신갈오거리 도시재생 공유플랫폼 사업까지 모두 마무리되면 신갈은 놀라울 정도로 변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종료된 '신갈오거리 스마트도시재생' 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0억 원이 투입돼 기흥구 신갈로 58번길 일원 21만여㎡에서 추진됐다.

 

이번 사업은 2028년까지 총 553억 원이 투입되는 '신갈오거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주민과 함께 신갈오거리 일대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돼 왔다.

 

주요 성과로는 △스마트 교통쉼터 2곳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교통안내시스템 △순환자원 회수로봇 △스마트 쓰레기통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스마트 방범 안전망 등 지역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한 기반시설과 데이터 수집 시스템이 구축됐다.

 

또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 △AI 산책도우미 '걸어용' △신갈데이터플랫폼 구축 △주민참여 리빙랩 운영 등 주민 참여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업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패널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논의했으며,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 활동 소감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