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동연, ASM 대표 만나 "AI지식산업벨트 협력 시너지 기대"

  • 맑음거제24.9℃
  • 흐림장수25.9℃
  • 맑음홍천32.6℃
  • 맑음고흥27.7℃
  • 맑음봉화28.6℃
  • 맑음김해시25.5℃
  • 맑음충주32.0℃
  • 맑음목포26.7℃
  • 맑음백령도25.3℃
  • 맑음영천27.2℃
  • 맑음서귀포25.6℃
  • 맑음고창군27.3℃
  • 맑음철원29.0℃
  • 맑음합천31.2℃
  • 맑음인제32.2℃
  • 맑음완도28.9℃
  • 맑음홍성29.8℃
  • 맑음강릉28.7℃
  • 구름많음임실27.6℃
  • 맑음통영25.0℃
  • 맑음동해23.0℃
  • 맑음청송군29.3℃
  • 맑음영주29.9℃
  • 맑음진도군25.8℃
  • 맑음장흥26.1℃
  • 맑음경주시26.9℃
  • 맑음인천27.3℃
  • 맑음해남27.5℃
  • 맑음울릉도23.4℃
  • 맑음울산24.9℃
  • 맑음영광군26.8℃
  • 맑음고산23.5℃
  • 맑음천안29.7℃
  • 맑음부안25.7℃
  • 맑음산청30.0℃
  • 맑음영월31.5℃
  • 맑음순천26.2℃
  • 맑음진주26.3℃
  • 맑음밀양29.1℃
  • 구름많음함양군28.8℃
  • 맑음청주32.0℃
  • 맑음태백25.7℃
  • 맑음제천30.2℃
  • 맑음강진군27.7℃
  • 맑음의령군28.7℃
  • 맑음문경30.5℃
  • 맑음창원25.0℃
  • 맑음남해25.0℃
  • 맑음금산29.2℃
  • 맑음서울30.1℃
  • 맑음보령28.1℃
  • 맑음원주31.4℃
  • 맑음대관령25.1℃
  • 구름많음광주29.8℃
  • 맑음정읍28.9℃
  • 맑음동두천31.2℃
  • 구름많음순창군29.6℃
  • 맑음상주31.1℃
  • 맑음북춘천31.8℃
  • 맑음춘천31.1℃
  • 맑음이천31.4℃
  • 맑음파주30.0℃
  • 맑음서청주30.1℃
  • 맑음고창26.7℃
  • 맑음포항24.6℃
  • 맑음보성군27.4℃
  • 맑음속초24.3℃
  • 맑음부여30.7℃
  • 맑음울진23.3℃
  • 맑음추풍령29.8℃
  • 맑음부산25.4℃
  • 맑음대전31.7℃
  • 맑음서산28.8℃
  • 맑음강화25.6℃
  • 맑음구미33.3℃
  • 맑음안동31.9℃
  • 맑음북창원28.2℃
  • 구름많음제주26.3℃
  • 맑음대구30.9℃
  • 구름많음광양시27.6℃
  • 구름많음남원27.6℃
  • 맑음거창30.2℃
  • 맑음흑산도22.8℃
  • 맑음의성32.1℃
  • 맑음양평30.6℃
  • 맑음세종31.1℃
  • 맑음수원27.7℃
  • 구름많음전주28.1℃
  • 맑음여수25.9℃
  • 맑음북강릉27.4℃
  • 구름많음군산25.5℃
  • 맑음정선군30.9℃
  • 맑음북부산26.6℃
  • 맑음영덕23.3℃
  • 맑음성산25.6℃
  • 맑음양산시28.2℃
  • 맑음보은30.9℃

김동연, ASM 대표 만나 "AI지식산업벨트 협력 시너지 기대"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3-28 18:41:35
벤자민 로 ASM대표 "AI중심 산업벨트 비전에 존경심 표한다" 화답

김동연 경기지사가 세계적 첨단 반도체 공정장비 제조기업인 에이에스엠(ASM) 대표(CEO)를 만나 반도체 분야 협력을 논의했다.

 

▲ 김동연(가운데) 경기지사가 28일 벤자민 로(Benjamin Loh) CEO(오른쪽), 히쳄 엠사드(Hichem M'Saad) 신임 CEO 내정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지사는 28일 경기도청에서 벤자민 로(Benjamin Loh) 에이에스엠(ASM) 대표(CEO)를 만나 "며칠 전에 AI 지식산업벨트(북수원 테크노밸리)를 발표했다"면서 "그 안에 반도체를 비롯해 AI 기반의 여러 가지 사업 등이 있는데 앞으로 ASM과 협력할 일이 많을 것 같고 더 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이날 벤자민 로 에이에스엠 대표는 "90년대부터 경기도에서 계속 사업을 했는데, 그간 지원에 감사하다. (경기도에서)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어서 행운"이라며 "AI 중심의 산업벨트를 만든다는 비전에 존경심을 표한다. 우리도 AI가 모든 것을 바꿀 거라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히쳄 엠사드(Hichem M'Saad) 에이에스엠 차기 대표 내정자, 김용길 에이에스엠 코리아 회장, 오니 얄링크(Onny Jalink)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공관 차석 등도 배석했다.

 

에이에스엠은 네덜란드 알메르에 본사를 둔 세계 반도체 장비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16개국에 4천5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있으며, 반도체 장비 분야 특허 2900여 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김동연 지사는 2022년 10월 폴 베르하겐 에이에스엠 재무총괄이사(CFO), 김용길 에이에스엠 코리아 회장을 만나 에이에스엠의 경기도 내 투자를 독려했다. 이후 에이에스엠은 한국 투자를 결정하고 화성시에 2023년 5월 반도체 원자 증착 박막 플라스마 코팅기술(ALD) 장비 연구 및 제조 복합시설을 착공했다.

 

2025년 5월 완공될 시설은 에이에스엠 글로벌 시설 가운데 유일하게 연구개발 기능과 제조시설이 결합된 시설로, 소재와 부품의 상당수를 경기도 내 중소기업과 협업해 생산할 예정이다.

 

김동연 지사는 2023년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에 참가한 네덜란드 대원 336명이 경기도소방학교에 체류하는 동안 오니 얄링크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공관 차석과 잼버리 대원들을 격려한 바 있다. 도는 이번 면담을 계기로 네덜란드와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