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화성시, 1호선 연장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국토부 건의

  • 맑음원주20.7℃
  • 구름많음안동17.7℃
  • 흐림장흥21.6℃
  • 구름많음홍천19.1℃
  • 흐림울산19.1℃
  • 구름많음서산21.3℃
  • 흐림영천18.8℃
  • 구름많음봉화13.8℃
  • 흐림고창21.7℃
  • 구름많음전주21.5℃
  • 맑음백령도19.3℃
  • 흐림완도20.8℃
  • 흐림양산시21.5℃
  • 구름많음상주19.1℃
  • 흐림합천20.3℃
  • 비부산20.1℃
  • 흐림진주20.2℃
  • 구름많음동두천20.3℃
  • 구름많음대관령13.1℃
  • 구름많음북강릉16.8℃
  • 맑음충주18.7℃
  • 구름많음태백13.8℃
  • 맑음양평21.6℃
  • 흐림고산20.4℃
  • 구름많음군산21.4℃
  • 흐림산청19.7℃
  • 맑음보은19.1℃
  • 맑음강화19.7℃
  • 구름많음서청주20.0℃
  • 흐림영광군21.8℃
  • 구름많음북춘천19.9℃
  • 맑음대전20.4℃
  • 흐림남해21.3℃
  • 구름많음남원20.7℃
  • 구름많음정선군14.5℃
  • 흐림고창군21.6℃
  • 흐림창원21.2℃
  • 흐림거창19.3℃
  • 맑음울릉도17.7℃
  • 구름많음순창군20.9℃
  • 흐림포항20.0℃
  • 맑음제천17.1℃
  • 맑음이천20.3℃
  • 구름많음속초18.2℃
  • 구름많음추풍령18.2℃
  • 흐림진도군21.8℃
  • 흐림서귀포21.5℃
  • 구름많음광주21.5℃
  • 흐림밀양20.8℃
  • 구름많음영주16.8℃
  • 구름많음영덕18.1℃
  • 구름많음강릉17.2℃
  • 흐림광양시20.7℃
  • 구름많음의성18.4℃
  • 흐림통영19.9℃
  • 구름많음파주19.4℃
  • 구름많음인제16.2℃
  • 흐림흑산도20.8℃
  • 흐림대구19.0℃
  • 흐림북창원21.7℃
  • 흐림목포22.3℃
  • 흐림임실20.7℃
  • 흐림강진군21.9℃
  • 구름많음춘천20.4℃
  • 흐림거제19.6℃
  • 흐림함양군19.9℃
  • 흐림장수18.5℃
  • 구름많음인천23.3℃
  • 흐림순천20.5℃
  • 구름많음영월17.1℃
  • 맑음청주21.3℃
  • 구름많음부안21.4℃
  • 맑음부여21.4℃
  • 구름많음여수21.0℃
  • 구름많음정읍21.5℃
  • 맑음보령22.2℃
  • 흐림구미19.6℃
  • 흐림해남21.5℃
  • 구름많음금산20.1℃
  • 흐림김해시20.6℃
  • 맑음서울23.4℃
  • 구름많음보성군21.8℃
  • 구름많음문경16.1℃
  • 흐림의령군20.1℃
  • 구름많음수원22.0℃
  • 흐림북부산21.2℃
  • 구름많음울진17.7℃
  • 구름많음천안20.3℃
  • 맑음세종19.9℃
  • 구름많음청송군17.6℃
  • 구름많음동해17.2℃
  • 구름많음홍성21.1℃
  • 구름많음철원19.5℃
  • 비제주19.9℃
  • 흐림고흥20.9℃
  • 흐림경주시19.1℃
  • 흐림성산20.4℃

화성시, 1호선 연장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국토부 건의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8-01 19:48:08
'원인자 부담 사업 방식' 제안...국토부 검증 나설 듯

경기 화성시가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에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 화성시 (가칭)솔빛나루역 사업건의 홍보 이미지.  [화성시 제공]

 

솔빛나루역은 시가 서동탄역과 동탄역을 잇는 1호선 연장 구간 내 신설을 건의 중인 역사로, 그간 시민들이 출퇴근 교통 불편 등 여러 문제로 역사 신설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시는 시민 요구에다 최근 1호선 연장(서동탄~동탄) 확정, GTX-A 노선 개통, 3기 신도시 계획 발표 등 최근 주변 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솔빛나루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에 사업을 건의했다.

 

시는 또 조속한 사업을 위해 '원인자 부담 방식'의 사업 추진 방식을 채택했다. 이는 화성시가 역사 신설에 필요한 사업비를 부담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으로, 중앙부처의 결정에 부담을 완화하자는 취지다.

 

추후 국토부는 화성시가 수행한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국토부 검증 결과 사업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사업 확정을 위해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솔빛나루역 신설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이 큰 만큼 사업 확정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과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2029년 동탄인덕원선과 동시에 개통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과 시의회 등 관계기관과도 유기적으로 협력·소통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